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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 연구 발표(유아기 4-6세)-초안

예림의집 2013. 4. 15. 22:45

교회교육 연구 발표(유아기 4-6세)

 

 

I. 여는 글

유아기는 정신적, 육체적 발달이 매우 빠른 시기임으로 가능하다면 연령별 교육 목표와 방법을 달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적어도 영아부(1-2세), 유아부(3-4세), 유치부(4-6세)는 구별되어 교육을 준비하고 시행하여야 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영아부: 영아기는 아이와 어머니가 떨어져 있을 수 없다. 떨어져 있어서도 안 되는 것이 이 시기의 아이들은 부모의 예배하는 모습, 기도하는 모습, 찬양하는 모습을 통하여 많은 것들을 배우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아이와 부모 모두를 고려하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시기에 부모가 함께 참여하면 좋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영아기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에는 부모가 아이들을 교사들에게 맡긴다.

②유아부: 유아기는 말 그대로 모방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들을 자기화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신앙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바르게 보여주고, 가르쳐주고,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기에 이미 하나님, 예배, 기도, 사랑, 가족, 생명 등의 대부분의 범주의 개념들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선한 것과 악한 것, 좋은 것과 나쁜 것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③유치부: 이 시기에 아이들은 모방한 것을 바탕으로 창조의 작업을 시작한다. 그들의 반항도 일종의 창조적 표현 방법 중 하나이다. 아이들은 자신에게 납득 가능한 것을 좋아하고 이해하지 못하면 거부한다. 이 시기에 아이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교회가 즐거운 곳, 좋은 곳, 행복한 곳이라는 경험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교회에 대한 인식, 선생님에 대한 인식, 교회 친구들에 대한 인식이 오랜 시간 동안 아이의 교회 생활을 좌우한다.

 

II. 유아들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①유아들은 매우 활동적이나 쉽게 지친다. 신체의 양적인 성장률은 영아기에 비해 현저하게 감소하나 운동 능력의 발달은 현저한 증가를 보인다. 아이들은 몸 전체를 움직이면서 활동하는 것을 즐긴다. 따라서 이들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다. 또한 그들은 강한 힘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낮잠 자기를 싫어한다. 그러나 유아들은 놀이에 몰두하여 피곤한 사실을 간과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때때로 적당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②개인적인 발달이 다양하다. 유아들은 키와 능력에 있어서 발달 상황이 크게 다르다. 따라서 유아들을 비교하거나 지나치게 기대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하며, 각 유아들 개인의 발달 특성에 따라서 그들이 각각 도달할 수 있을만한 목표를 설정해야한다.

③공통적인 질병에 취약하다. 유아들은 건강 면에서 허약한 편이다. 따라서 그들에게 적절한 휴식, 운동, 좋은 식사 습관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2. 지적인 특성

①직관적 사고를 한다. 그래서 자기중심적이다. 누구나 자기와 같은 방법으로 생각하며 자기가 생각하는 것을 남도 생각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자기중심적 사고는 자아의 발달을 제한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②어휘력이 제한되어있다. 유아들이 이해하며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은 약 500-1,500개에 이른다. 그런데, 언어능력의 발달은 다른 영역의 성장발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나 부모가 유아들을 위해 정확히 이야기하고, 책을 읽어주고, 풍부한 경험을 하게하고, 자기표현을 격려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③시간, 공간 및 수 개념이 제한되어있다. 유아들은 지금 여기, 바로 현재에 살고 있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오래 전”, “멀리”, “많고 많은 사람들” 같은 구절을 사용하여 가르치는 것은 무리이다. 그들은 사건과 사물을 분류하고,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고려하고, 차례로 항목을 정리하기 어렵다.

④주의집중 시간이 제한되어있다. 유아들의 관심 지속시간은 약 5-10분 정도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교육을 계획하고 활동함에 있어서 시간의 배분을 적절히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3. 정서적인 특성

①자기 통제력에 제한이 있다. 유아들은 그들의 감정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그들은 점차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행위와 용납될 수 없는 행위가 무엇인가를 배우고 있다. 그러므로 칭찬의 말들은 좋은 행위를 강화시킬 것이며, 또 나쁜 행위를 없애는데도 도움을 줄 것이다.

②불안정하며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유아들은 그들의 환경에 민감하며, 새로운 환경을 두려워한다. 큰 소음, 우는 어린이들 및 혼란스러운 분위기는 어린이들의 반응에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서두르지 않고 정한 방식대로 일들이 이루어지는 차분하고 조직화된 분위기가 바람직하다. 것이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들은 유아들을 위해 아름답고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데 힘써야 한다.

③만일 유아의 정서가 불안정해질 경우, 밤에는 악몽을 꾸게 되고 낮 동안에도 이유를 알 수 없는 일로 괴로움을 받는 일이 있다. 또 형이나 누나, 언니나 동생에 대해 몹시 질투를 하는 일도 있다.

④정서는 유아기 동안에 분화하며 비교적 어린 시기에 발달한다. 나이가 들수록 정서적인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표현방식이 세련되어가지만, 기본이 되는 정서의 발현은 영아기에 완성된다. 영아 및 유아 교육에서 정서교육을 중요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4. 사회적인 특성

①자기중심적이다. 그들은 “나, 내, 내 것”이란 말을 애용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들은 점차 확대되는 세계로 인해서 덜 자기중심적이 되어간다. 그들은 더욱 많은 말을 하고, 생각이 많아지며, 화를 내는 데에 시간이 걸리고, 그들의 행위를 검열하거나 통제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그들이 감정을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점차 갖추고,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들을 배워나가야 한다.

②타인들과 관계 맺는 것을 배운다.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그들은 소유권을 독점하려고 한다. 그리고 부모에게 의존적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독립적이고 자기 자신의 뜻을 나타내고 싶어 한다. 그래서 종종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일으키므로, 그들은 점차 그러한 상황에 대처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한다. 그들은 점차 연합적인 놀이에 참여하여, 서로 재료들을 나누어 주기도하고 다소간 서로 작용하기도 한다.

③유아는 처음에 어머니를 중심으로 하는 가족과의 사회생활을 시작한다. 이것은 유아의 인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가정 분위기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유아로 하여금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 사회의 기초집단인 가정이 단란하고, 화목하며, 협조적이어야 한다. 가정에서의 삶이 사회에 연결되는 것을 기억해야하며, 자녀들로 하여금 책임 있는 행동과 자신의 한계를 아는 자제하는 인간으로 양육해야한다

④또래 친구와의 관계는 부모와의 관계 다음으로 유아의 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래집단과의 접촉은 유아의 자아의식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유아가 가정으로부터 교회, 유아원, 유치원을 거쳐 지역사회의 집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관계를 확장시켜 나감에 따라 유아는 또래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서 사람들의 모습이 모두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친구와의 놀이를 통해서 유아는 더욱 더 사회성이 발달하며 우정도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또래 친구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5. 영적인 특성

①유아는 단순한 성경 개념들을 이해한다. 유아들도 문자적으로 단순하게 가르쳐지는 아주 기초적인 영적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다. 시각 보조 자료들이 진리를 명확하게 해준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들에게 있어서 어른의 태도와 행동은 어떤 말보다도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 성경 진리를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들 중 하나는 어린이들 앞에서 그것을 본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②유아의 종교는 구체적이다. 유아들도 단순한 신앙을 갖고 있으며,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아버지로,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서 믿는다. 그들은 보여주고, 말해주는 대로 믿는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교육이 제일 중요하다.

③유아의 종교는 주위에 있는 어른들의 영향을 받는다.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 사람들의 신앙 경향이 유아에게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부모나 교사들의 언어, 행동, 생활 등 모든 분야가 유아의 영적 성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④유아의 종교는 극히 개인적인 것이다. 유아는 그가 가지는 짧은 체험이라도 자기 나름의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신념에 최선을 다하려는 자세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경험이 미약하다고 해도 이것을 완전히 도외시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하고, 바른 교육을 위한 시도가 있어야한다.

⑤유아의 종교는 의식적이다. 유아들은 신앙생활의 내면적 요소를 이해하지 못하고, 형식적이고 의식적인 과정을 매우 중요시한다. 눈감고 머리를 숙이는 것만으로도 가장 종교인이 된 것처럼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⑥유아의 종교적 개념은 어휘와 비슷한 것을 연상하여 갖게 된다(사탕). 부모와 교사는 유아들이 이처럼 자기 나름으로 해석한 그 의미가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시정해 주는데 게으르지 말아야 할 것이다.

⑦유아의 종교는 범신적이다. 유치원 나이까지는 모든 사물이 다 마음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다가 조금 커지면서부터 점점 움직이는 것에만 마음이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때에 도깨비, 유령 이야기를 듣게 되면, 실제로 믿고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다.

⑧유아의 영적 성장은 경외심(敬畏心)의 영향을 받는다. 유아는 기묘한 사물을 볼 때 이상하다고 느끼는 나머지 두려움을 느끼곤 한다. 아침의 햇빛, 붉은 저녁노을에서 경외심을 갖게 되며 어른들이 드리는 엄숙한 예배 분위기에서 두려운 마음을 갖는다. 이러한 경외심은 신앙심으로 발전될 수 있다. 억지나 강제 없이 자연스럽게 엄숙한 분위기나 자연의 장엄한 환경에서 유아들에게 어른의 지도에 따라 하나님의 실재를 경험하는 기회를 주면 좋을 것이다.

⑨유아의 종교적 성장은 강한 경이감의 영향을 받는다. 갑작스럽게 지능이 발달되면서부터 유아는 이제까지 희미하고 막연하게 그림자처럼 의식되던 세계가 모두 흥미 있고 깜짝 놀랄만한 세계로 보이게 된다. 이처럼 유아들이 모든 창조물을 신비감과 경이감을 갖고 볼 때가 되면 그에게 그를 만드신 하나님을 소개해 주는 것이 중요하며, 유아들에게 하나님의 실재를 경험하는 기회가 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III. 유치부(4-6세) 교육 매뉴얼

 

1. 사역의 비전과 목표

①비전: 어린이들은 하나님께 소중한 백성이요, 자녀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건강한 어린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 하나님 말씀을 재미있게 접하게 합시다. 우리를 만드시고 생명을 주신 하나님을 만나게 합시다. 예수님의 생애를 배움으로 예수님을 믿고 구원에 이르게 합시다, 하나님의 자녀로 빛과 소금으로 살아가게 합시다.

②목표

-하나님을 만나게 한다.

-하나님, 예수님, 성경, 교회가 좋은 것임을 느끼게 해준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임을 알게 한다.

-가정과 연계하여 부모님을 동역자로 세운다.

 

2. 유치부(4-6세) 사역의 특징

①4-6세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신앙 교육을 한다. 이때의 아이들은 전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향해 개방되어 있으므로 이를 초대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②아이들의 신체적 특성이 전기가 흐르고 있는 전선과 같아서 계속적으로 발달하며 변화하고 있다. 그들의 신체적, 발달을 고려하여 신앙 교육과 접목한다.

③아이들은 지적 흡입력이 대단하다. 그들이 지적 특성에 맞추어 성경의 내용과 지식들을 마음껏 얻을 수 있도록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여 활용한다.

④아이들의 정서적, 사회적 특성은 불안정하므로 그들의 감정과 적응 능력을 고려한 교육 환경과 분위기를 창출한다.

⑤아이들은 부모와 강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회 교육과 가정교육의 연결을 시도하여 신앙 교육을 극대화 한다.

 

3. 부서사역의 원리

①아이들의 특성에 맞추어 스스로 교육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놀이나 공작을 통해 아이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소그룹(5명 정도) 활동을 한다. 이 활동은 예배와 연계되어 진행된다. 이 때 교사는 일방적 강의가 아닌 개방적인 유도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이끌어 준다. 또한 이이들이 놀이나 동작에 참여함으로 부모의 부재에 따른 정서적 불안을 최소화하도록 한다.

②아이들이 함께 성경 말씀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아이들의 연령에 맞는 시청각 자료를 최대한 활용한다.

③아이들의 특성에 맞추어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을 적절히 결합하여 변화가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한다. 각 프로그램은 하나의 주제로 연계성을 갖는다.

④교육의 발전적 측면을 고려하면서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갖는다.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여 나눌 수 있는 인형극, 동화, 악기 놀이, 찬양과 성구 암송 대회 등을 개회한다.

⑤부모가 신앙 교육에 참여하도록 학습 내용을 알리고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그 주의 주제에 맞게 제공하고 학기별로 가정 학습 활동을 점검한다(매주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반 교사와 부모의 만남 유도).

⑥아이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교회를 가까이하며 말씀을 듣도록 함으로 예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도록 돕는다.

⑦아이가 교회의 교육이 짜증나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고, 즐겁게 교회를 찾도록 모든 예배와 프로그램을 디자인한다.

⑧교회 교육은 가정교육과 연계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의 자녀 교육 중 특히 신앙적인 영역에서 균형 있는 교육을 하도록 교재와 자료를 보급하고 부모들의 재교육을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⑨아이들도 하나님의 백성으로 소중한 존재이다. 어린이 교육은 단지 부속기관의 교육, 돌보는 교육이 아니다.

⑩아이들은 이 시기에 교회에 재미를 느껴야 한다. 창조적이고 변화가 있어야 재미를 느낀다. 특히 교사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아이에게 제 2의 부모로서 아이에게 하나님, 예수님, 교회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

 

IV. 설교 및 특별활동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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