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 우스 |
삐아제 (구체에서 추상) |
콜버그 (사실로부터 당위) |
파울러 (영혼의 영향) |
에릭슨 (정체성=감정) |
태아기 |
||||
(영아기) 유아기 |
감각운동 지능 전조작 지능 |
1-1타율적도덕 상호성 결여 강자의 도덕 수용 |
미분화기 직관적투사적 |
신뢰감대 불신감 자율성대 수치감 주도성대 죄책감 |
아동기 |
구체적 조작 |
1-2도구적교환 타인 몫 불간섭 |
신화적문자적 |
근면성대 열등감 |
청소년기 |
형식적 조작 |
2-3호혜적교환(가족) 이상적 상호성 |
종합적인습적 |
정체성대 역할혼돈 |
청년기 |
2-4사회적체제(법률) 법과 질서 유지 |
개별적반성적 |
친밀감대 소외 | |
장년기 |
3-5사회적계약(헌법) 법제정 조망,법외부고려 |
결합적 |
생산성대 정체 | |
노년기 |
3-6보편적윤리(자연법) 도덕 조망(법에 우선하는 인간) |
보편화신앙 |
통합대 절망 | |
사망기 |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실천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모음 (0) | 2013.04.22 |
---|---|
설교 자료 (0) | 2013.04.15 |
제 5강 4월 4일 "교회 교육 솔루션의 기획" (0) | 2013.04.13 |
설교 매뉴얼(과제) (0) | 2013.04.10 |
코메니우스 전인교육론과 우리의 교회 교육 (0) | 2013.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