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Re:제 6강 4월 12일 연령별 발달표

예림의집 2013. 4. 13. 14:31

 

첨부파일 발달표.docx

 

코메니

우스

삐아제

(구체에서 추상)

콜버그

(사실로부터 당위)

파울러

(영혼의 영향)

에릭슨

(정체성=감정)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감각운동 지능

전조작 지능

1-1타율적도덕

상호성 결여

강자의 도덕 수용

미분화기

직관적투사적

신뢰감대 불신감

자율성대 수치감

주도성대 죄책감

아동기

구체적 조작

1-2도구적교환

타인 몫 불간섭

신화적문자적

근면성대 열등감

청소년기

형식적 조작

2-3호혜적교환(가족)

이상적 상호성

종합적인습적

정체성대 역할혼돈

청년기

2-4사회적체제(법률)

법과 질서 유지

개별적반성적

친밀감대 소외

장년기

3-5사회적계약(헌법)

법제정 조망,법외부고려

결합적

생산성대 정체

노년기

3-6보편적윤리(자연법)

도덕 조망(법에 우선하는 인간)

보편화신앙

통합대 절망

사망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