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원/신학원] 2012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인간론
( )학년 ( )반 학번( ) 이름( )
* [주의] : 강의된 내용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옮겨 쓰거나, 또는 전혀 주관적인 생각만을 진술하지 말고, 강의된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 후, 주체성을 가지고 질문의 핵심을 따라 논하십시오. 배점(%)을 따라 논의의 분량을 결정하십시오. 그리고 모든 문제들(1-4번)은 다 푸셔야 하며, 학교의 공식 시험용지(최대 3장)에 자필로 작성하십시오. 평가는 질과 량을 함께 고려하며, 학교의 방침을 따라 상대평가 합니다.
(문제 1)
한 학기 동안 인간론을 얼마나 진지하고도 깊이 있게 공부/연구를 하셨는지요? (15%)
① 아주 깊이( ), ② 보통( ), ③ 대략( ), ④ 연구 거의 못함( )
교과서 이외에 ‘인간론’에 관하여 읽고 연구한 자료들이 있는지요? 만일 있다면, 그 자료들을 매우 간략하게 소개하십시오.
① 있음( ), ② 없음( )
만일 있다면:
(문제 2)
아래 첨부한 헤르만 바빙크에 관한 세 편의 논문을 읽고, 그 글들의 요점을 자신의 말로 가능한 한 간략하게, 그럼에도 균형 있게, 함축적으로 요약한 후, 그 내용들이 ‘인간’을 성경적으로 이해하려는 자들에게 어떤 시사점들을 제시하는지를 간략하게 밝히고, 그 점들과 관련하여 수험생 자신의 입장을 목양적(牧羊的) 관점에서 개진해 보십시오. (35%)
(문제 3)
개혁신학적인 ‘하나님의 형상(Imago Dei)론’과 ‘인간의 구조적 본성’이란 두 주제들 사이에 어떤 공통점이 놓여있는 것으로 수험생 스스로는 판단하고 계신지요? 생각하고 있는 공통점의 내용과 그것에 대한 근거들을 제시하되, 특별히 두 주제들 사이에 공통점을 가능하게 하는 성경적 (혹은 해석학적) 근거들과 또한 그 공통점이 지닐 신앙 윤리적 차원의 의미들을 여러 각도에서 진술해 보십시오. (30%)
(문제 4)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서 제 10문에서부터 19문까지의 내용을 요약하고, 그 내용이 성경적임을 입증하십시오. 또한 그 내용들 가운데 어떤 점들이 개혁 신학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지요? (20%)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학습 도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 봄 학기 리포트 정리 (0) | 2013.03.11 |
---|---|
목회자와 독서-③ (0) | 2013.03.11 |
[스크랩] 히브리어/헬라어 폰트 (0) | 2013.03.11 |
한장 요약 (0) | 2013.03.07 |
개혁주의 변증학 시험 예제 및 예답 (0) | 2013.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