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요한 2서, 3서 내용 요약 및 구조분석

예림의집 2012. 4. 19. 04:43

요한 2서, 3서 내용 요약 및 구조분석

 

총회신학원 1학년 8반 2012222080 김정민

 

요한 2서

1. 내용 정리

“요한 2서는 전통적으로 사도 요한이 그의 교회(택하심을 받은 부녀와 그의 자녀들)에게 편지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요한은 먼저 그 수신자들이 요한이 사랑하는 자들이요, 뿐만 아니라 진리를 아는 자(그리스도인)도 그들을 사랑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수신자들)이 진리(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기 때문이라고 선언한다. 이어서 요한은 수신자들을 축복하는데 그 내용은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성부와 성자로부터 진리와 사랑 가운데 함께 하리라는 내용이다.

본론부에서 요한은 첫째 진리를 행하는 자에 대한 칭찬을 하고, 둘째 서로 사랑하되 계명을 따라 바른 사랑을 하라고 권면하고, 둘째 미혹하는 자 즉 적그리스도를 삼가라고 권면하는데 여기에서 적그리스도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는 자를 가리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그리스도의 교훈을 가지지 않고 나아오는 자를 사귀지 말라고 하는데 여기서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는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는 사람이다.

요한은 마무리에서 너희 기쁨이 충만하게 하기 위하여 대면하여 말하기를 원하는 마음을 전하고, 더불어 네 자매의 문안인사를 덧붙여 편지를 마무리 한다.”

 

2. 구조 분석

[문안과 축복 인사]

발신자: 1절 “장로인 나는”

수신자: 1절 “택하심을 받은 부녀와 그의 자녀들에게 편지하노니”

진리로 말미암음: 1하~2절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요 나뿐 아니라 진리를 아는 모든 자도 그리하는 것은 우리 안에 거하여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할 진리로 말미암음이로다”

축 복: 3절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

[본론]

진리는 행하는 자에 대한 칭찬: 4절 “너의 자녀들 중에 우리가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를 내가 보니 심히 기쁘도다”

서로 사랑하자: 5-6절 “부녀여, 내가 이제 네게 구하노니 서로 사랑하자 이는 새 계명 같이 네게 쓰는 것이 아니요 처음부터 우리가 가진 것이라 또 사랑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 계명을 따라 행하는 것이요 계명은 이것이니 너희가 처음부터 들은 바와 같이 그 가운데서 행하라 하심이라”

적그리스도를 삼가라: 7~8절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너희는 스스로 삼가 우리가 일한 것을 잃지 말고 오직 온전한 상을 받으라

그리스도의 교훈을 가지지 않는 자와 사귀지 말라: 9-11절 “지나쳐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는 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교훈 안에 거하는 그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느니라 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그에게 인사하는 자는 그 악한 일에 참여하는 자임이라

 

[끝 인사]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기 위하여 대면하기를 원한다: 12내가 너희에게 쓸 것이 많으나 종이와 먹으로 쓰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너희에게 가서 대면하여 말하려 하니 이는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네 자매의 자녀들의 문안인사: 13절 택하심을 받은 네 자매의 자녀들이 네게 문안하느니라

요한 3서

 

1. 내용 정리

 

“많은 논란이 있지만, 전통적으로 사도 요한이 그가 사랑하는 가이오에게 쓴 편지이다. 본 편지에서 요한은 가이오를 가리켜 네 번이나 사랑하는 자라는 표현을 하며 친근감을 표시한다. 요한은 가이오와 그의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고 칭찬한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나그네 된 자(순회 전도자)들에 대한 섬김을 칭찬하고 이 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한다. 요한은 이어서 중요한 두 명의 인물을 거론하는데 두 인물은 비교와 대조를 이룬다. 첫째로 디오드레베를 본받지 말라고 하는데, 그는 악한 말로 요한과 동역 자들을 비방하고, 형제들을 맞아들이지도 아니하고, 맞아들이고자 하는 자를 금하여 교회에서 내 쫓고 있었다. 악한 자를 본받지 말로 선한 것을 본받으라고 권면한다.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다고 강조하면서 두 번째 인물로 데메드리오를 소개한다. 그는 디오드레베 와는 반대로 뭇 사람에게도, 진리에게도, 또한 사도 요한과 동역 자들에게도 증언을 받은 자였다.

요한은 요한2서와 마찬가지로 가이오를 속히 만나 대면하여 말하기를 원하는 마음을 전하며, 평강을 빌고, 여러 친구들의 문안인사와 가이오의 문안도 요청하며 편지를 끝맺는다.”

 

2. 구조 분석

 

[문안과 축복 인사]

발신자: 1절 “장로인 나는”

수신자: 1절 가이오 곧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에게 편지하노라

축 복: 2절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칭 찬: 3-4절 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언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기쁜 일이 없도다

[본론]

나그네 된 자들에 대한 대접: 5-8사랑하는 자여 네가 무엇이든지 형제 곧 나그네 된 자들에게 행하는 것은 신실한 일이니 그들이 교회 앞에서 너의 사랑을 증언하였느니라 네가 하나님께 합당하게 그들을 전송하면 좋으리로다 이는 그들이 주의 이름을 위하여 나가서 이방인에게 아무 것도 받지 아니함이라 그러므로 우리가 이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우리로 진리를 위하여 함께 일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라

디오드레베를 본받지 말라: 9-10절 “내가 두어 자를 교회에 썼으나 그들 중에 으뜸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가 우리를 맞아들이지 아니하니 그러므로 내가 가면 그 행한 일을 잊지 아니하리라 그가 악한 말로 우리를 비방하고도 오히려 부족하여 형제들을 맞아들이지도 아니하고 맞아들이고자 하는 자를 금하여 교회에서 내쫓는도다”

선을 행하는 자와 악을 행하는 자: 11절 “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느니라”

데메드리오에 대한 증언: 12절 “데메드리오는 뭇 사람에게도, 진리에게서도 증거를 받았으매 우리도 증언하노니 너는 우리의 증언이 참된 줄을 아느니라

[끝 인사]

속히 보기를 바란다: 13-14내가 네게 쓸 것이 많으나 먹과 붓으로 쓰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속히 보기를 바라노니 또한 우리가 대면하여 말하리라”

평강: 15절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친구들과의 문안: 15절 “여러 친구가 네게 문안하느니라 너는 친구들의 이름을 들어 문안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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