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26.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의 본문은 어디인가“
답: 누가복음 10:25-37, 누가 특수 자료이다.
27. 누가기사의 첫 번째 부분과 마태, 마가 기사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답: 첫째, 마태, 마가는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제일 크니이까?”라고 묻는 반면, 누가는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까?”로 되어있다. 둘째, 누가에서 구약성경 구절을 인용하는 사람은 율법교사이지만, 마태와 마가는 예수님이 이 본문들을 인용하신다. 셋째, 누가복음에서 이 본문이 위치해 있는 곳은 예수님의 공생에 사역 마지막 주간 이전인데 비해,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은 예루살렘 입성 후 수난주간에 일어난 사건이다. 넷째,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의 대답은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로 되어 있지만, 마태복음은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로 되어 있고, 마가는 “이보다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로 되어 있다. 다섯째, 예수님과 서기관의 대화 이후 마태와 마가는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인지 아니면 다윗의 주인지에 대한 논쟁이 이어서 나오는 반면 누가는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싣고 있으며 다윗의 자손 논쟁은 20장 42-44에 나온다.
28.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의 그리스도 중심적 알레고리적 해석 비판하라.
답: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알레고리 해석해서는 안 된다. 이 비유는 죄를 향한 인간의 타락에 대한 비유가 아니다. 오히려 비유에 명백히 나타나는 메시지를 찾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렇게 메시지를 찾은 후 그 다음 우리들의 삶에 적용해야 한다.
29.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의 윤리적 해석을 비판하라.
답: 전통적인 윤리적 해석이 우리에게 소중한 교훈을 주는 것은 사실이고 그런 교훈이 이 비유 안에 전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예수님의 원래 의도로 보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윤리적인 의도였다면 비유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배역이 달라졌을 것이다. 따라서 이 비유가 원래 불쌍한 사람을 만나면 도와주라는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교훈을 주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이 비유의 중심 요점은 강도를 만나 죽어가는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사랑을 베푼 사람 곧 사랑의 주체인 사마리아인에게 있다. 행위보다 사람에 초점이 있는 것이다.
30.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의 구성의 특징을 설명하라.
답: 첫째 이 비유가 어떤 사마리아 사람과 그의 예외적인 행동에 초점이 있다. 둘째, 사마리아 사람의 예외적인 행동을 통해서 제사장 및 레위인과 날카롭게 대조를 이룬다. 셋째, 사마리아 사람이라는 특별한 인종적 표현을 통해서 예수님은 특별한 메시지를 주려고 하신다.
31. 우대인과 사마리아인이 반목하게 된 원인에 대해 설명하라.
답: 당시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들과는 극심한 반목관계였다. 그 이유는 첫째, 솔로몬 왕의 유대 지파 우대 정책으로 남북 지파들의 분열과 갈등이 야기 되었고 북 왕국 오므리왕에 의해 사마리아가 북 이스라엘의 수도가 되었다. 둘째, 앗수르 제국이 북 이스라엘을 정복한 후 이들의 민족적 정체성을 없애기 위해 혼혈정책을 수행했다. 셋째, BC 6세기 남 왕국 유다가 바벨론에 유배되었다가 고레스 왕의 칙령에 의해 귀환하여 성전을 재건할 당시 사마리아인들이 성전재건에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였으나 거절당하자 성전재건을 방해하게 되고 다리오 왕에게 유대인들이 반역을 꾀한다고 거짓 고발을 하게 되었다. 넷째, 사마리아 사람들은 예루살렘 성전에 대항하여 그리심 산에 그들만의 성전을 건축하게 되었다. 다섯째, BC 2세기경에는 사마리아인들이 유대를 침략하여 노예로 잡아가기도 했으며 반대로 유대인들이 사마리아인들을 잔혹하게 대하기도 했다. 여섯째, 코포니우스 총독 시절엔ㄴ 사마리아인들이 무교절에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와 인간의 뼈를 뿌려놓음으로써 성전을 더럽힌 적이 있었다. 일곱째, 쿠마누스 총독 시절에는 예루살렘으로 가기 위해 사마리아를 통과하던 갈릴리 순례자들을 살해했고, 이에 보복으로 유대인들이 사마리아 마을을 불태우고 사람들을 학살했다.
32. 비유에서 사마리아인의 후속조치에 대해 설명하라.
답: 첫째, 불쌍히 여겼다. 둘째,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었다. 셋째, 상처를 싸매기 위해서는 그는 자기의 머리 수건이나 자신의 옷을 찢었을 것이다. 넷째,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었다. 다섯째, 여관 주인에게 ‘두 데나리온’의 돈을 주었다. 여섯째, 비용이 더 들면 자기가 모두 지불하겠다고 약속하였다.
이것은 참된 이웃 사랑이 자신의 마음, 시간, 정력, 그리고 자신의 소유와 재물까지 다 희생하는 것으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3.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통해 나타나는 중심 메시지는 무엇인가?
답: 첫째, 새로운 이웃관을 보여주려고 했다. 둘째, 이웃에 대한 사랑에는 희생이 따른다는 것이다. 셋째, 재물의 적절한 사용에 대한 교훈을 줄 수도 있다.
34.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하나님 나라 선포와 연관시켜 설명하라.
답: 하나님 나라가 이미 침투하였다. 유대인들은 장차 미래에 메시아가 와서 메시아 시대가 시작되면 인종과 민족의 장벽이 무너질 것이지만 지금은 아니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미 자신의 인격과 사역으로 그러한 메시아 시대,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도래했다는 것을 알리고자 한다. 인종과 민족을 뛰어넘은 희생적인 사랑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행동은 예수님을 통해 이미 도래한 모든 차별과 장벽을 뛰어넘고 이를 철폐하는 하나님 나라의 성격을 부분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학습 도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4장 어리석은 부자 비유 (0) | 2010.12.03 |
---|---|
4년제 학위취득 장학금을 드립니다 (0) | 2010.12.03 |
제 2장 씨 가라지 비유 (0) | 2010.12.02 |
제 1장 씨 뿌리는 자의 비유 (0) | 2010.12.02 |
예수님의 비유 예제(나름대로) (0) | 2010.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