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교회 학교 소식

♠청소년이 모여드는 교회 만들기♠

예림의집 2009. 5. 19. 09:01

♠청소년이 모여드는 교회 만들기♠

이용윤 목사

학습자가 줄어든다.
교사에게 전문성이 없다. 프로그램에 한계를 느낀다.
교회가 별 관심이 없다.
한마디로 우리네 중·고등부가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이 위기를 느끼고 있으면서도 대안이 없다는 것이다.

청소년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들

1)
고정관념에 따른 전통주의 ⇒ 과거 지향적인 사고와 방법만을
고수하고 있는 현실이 청소년을 떠나게 하고 있다.

2)
낙후된 교육환경 ⇒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 없고 교육을 위한
교육기재가 미흡하여 비효율적 교육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

3)
교사의 비전문성 ⇒
예배, 프로그램, 성경공부등이 전문가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하는데 교사의 경력이나 훈련상태가 전문적이지 못하여
교육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4)
교회의 방치 ⇒ 교회가 미들맨으로서의 청소년을 이해하고 장,
단기 계획과 투자, 교회교육지도자 양성 등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데 대한 결과이다.

5)
청소년 문화에 대한 편견

청소년을 위한 교회의 갱신

1)
지도자의 의식갱신 ⇒ 청소년이 무너지면 교회가 무너진데도 사실을
인식하고 탈 교단하여 꾸준히 공동 노력,
공통 탈출하려는 의식이 확산되어야 한다.

2)
환경 바꾸기 ⇒ 조명등이 바뀌고, 공간을 마련하며,
농구대가 교회의 벽에 걸리는 등 청소년 환경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3)
교사전문화를 위한 계획 ⇒ 청소년을 연구하고
각 분야별 훈련을 하고 팀 사역을 하게 해야 한다.

4)
과감한 투자 ⇒ 교육을 위한 장비를 현대화하고 계속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청소년 모임의 갱신

1)
조직 갱신 -

학습자위주로의 갱신 즉 소그룹(반)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고 그 특성을 살려야 한다.

2)
예배 갱신 -
이론의 예배를 축소한 예배에서 신속하게 탈피하고
학습자가 참여하고 현대적인 예배,
다양한 예배로 갱신해야 한다.

3)
프로그램 갱신 -
전문화된 교사의 전용으로 프로그램을 갱신하여야 한다.

4)
성경공부 갱신 -
똑같은 방법이나 내용에서 탈피하고 학습자가 성경공부에
자발적 참여 할 수 있는 방법과 내용으로 갱신되어야 한다.

5)
중·고등부에 대한 의식의 전환 -
미들맨으로서의 중요성과 현대화된
교육시설, 장비를 구축하게 한다.

반 운영에 관한 지침

1)
반별 목표세우기 -
내적, 외적인 목표와 학습자 개인의
성장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도록 한다.

2)
반 모임 갖기 -
반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반 모임이 생겨날 때 효과가 있으므로
학습자와 교사의 합의로
모임을 최대한 갖게 하고 거기에서 삶을 가르친다.

3)
학습자 관리 -
결석자를 줄이고 개별 접촉으로 신앙과 삶을
점검하는 노력을 계속하여야 한다.

4)
반 행정 -
상담이나 전화한 내용, 출석관리 등 나름대로의
반 행정을 가지고 반을 운영해야 효과가 있게 된다.

5)
교사의 활동 -
교사는 교회와 학교, 가정을 적절하게 연결하고
반 목회자로서의 활동을 계속하며 기도를 쉬지 않을 때
반이 성장하고 중·고등부가 부흥한다.

부흥을 위한 프로그램

1)
신앙과 문화가 접목되는 프로그램 -
자매 결연, 학습자가 직접 만드는 드라마,
찬양 집회, 야외 공연 등

2)
교육을 실천하는 프로그램 -
학교 동아리 결성 및 기도회, 전도활동,
현장 바이블 루트만들기,
자원 봉사 프로그램(농촌 교회방문, 영아원 고아원방문 등)

3)
친교와 섬김 프로그램 -
교회의 본질 찾기, 길거리 농구, 축구단 결성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노력

1)
전공과 부전공을 갖는게 중요하다.
전공을 반 목회로 정하고 전문성이 생기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
부전공은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적극 활용하고
교육받고 자료를 모으며 그 분야에서는 다른 교사를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도록 한다.

3)
중·고등부 전체의 교사를 전문화 시켜 팀 사역이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