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문예지도
인간은 죽으면 글을 남긴다. 인간의 역사는 글로 이루어진다. 청소년 시절에는 누구나 글을 쓰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신은 우주의 창조자요, 시인은 상상적 우주의 창조자"라고 했다. 문학은 라틴 어로 'litera' 즉, 'letter'라는 뜻이다. 문학은 문자로 기록된 것인데, 헉슬리는 "문학은 정화된 쾌락의 모든 근원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이다."라고 정의 했다. 허드슨은 "문학이란 근본적으로 언어의 매개물을 통한 인생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문학의 기능
첫째, 교시적 기능
둘째, 쾌락적 기능
셋째, 변화시키는 기능. 괴테 "위대한 작품들은 우리들을 변화시킨다"라고 했다.
문학의 특성
훌륭한 문학 작품은 영속하고 생명이 있으며 공간상의 거리를 좁혀 일치시키는 특징을 기진다. 뷔퐁은 "글은 곧 사람이다."라고 했다. 글은 곧 인격이므로 고매한 인격을 가진 사람이 훌륭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항구성, 보편성, 개성이라는 세가지 문학의 특질을 균형 있게 조화시켜 좋은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
문학의 요소
첫째, 미적 정서. 정서는 희노애락애오욕과 같은 인간의 순화된 감정을 만하며 문학을 문학답게 해준다. 러스킨은 미적 정서로 사랑, 존경, 찬탄, 기쁨과 이에 반한 미움, 분노, 공포, 슬픔을 들어 8대 정서라고 말했다.
둘째, 상상과 창조이다.
세째, 사상성이다. 작가의 인생관이나 세계관에 의해서 작품 속에 숨겨진 내용이 있다.
문학의 언어
첫째, 함축적, 내포적 언어가 있다.
둘째, 구체적 언어다. 언어는 추상적이지만 표현은 항상 구체적이어야 한다. 플로베르는 "나무 하나, 돌 하나라도 그것이 존재하는 그대로 그려라."라고 했다. 에베소서 15장 19절에서는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라고 했다. 시이 본질을 생각해 보면 시드니는 "시는 가르치고 즐거움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말하는 그림"이라고 말했다. 칼라일도 "음악적인 사상이 시"라고 했다. 포는"시는 미의 물질적 창조다."라고 하여 리듬을 강조하였고, 허드슨은 "시는 상상과 감정을 통한 인생의 해석이다." 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인생을 달관한 시인은 훌륭한 작품을 쓸 수 있다. 괴테는 "나의 시는 나의 참회"라고 했고, 릴케는 "시는 체험"이라고 했다.
넷째, 현대시의 특색은 비인간화의 경향, 비논리화의 경향,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 무의식의 세계의 발굴, 자유시형등이다.
문학은 위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현실에서 얻은 체험을 바탕으로 한것이면서도 현실 그 자체는 아니다. 청소년은 감정이 풍부한 시기이므로 좋은 작품을 많이 읽고 써야 한다.
읽을 때의 유의할 점
첫째, 고전을 소리내서 낭랑하게 읽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둘째, 독서카드를 준비하여 책갈피에 끼워 항상 메모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중요한 시구나 산문의 중요한 단락에 붉은 선으로 표시하고 주석을 달아 놓으면 좋다.
문장을 쓰는 방법
첫째, 진실에게 써야 한다.
둘째, 조각하듯이 써야 한다.
셋째, 독자에게 감동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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