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학습 도움이

학습 진행 방법

예림의집 2008. 11. 14. 17:59

1. 도입(시작, 서론) 부분

  "설교나 성경교수(공과)의 서론은 학습자9청중)의 생각이 단시간 내에 설교자(교사)의 생각하는 방향과 같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Denis Lane)

● 선생이 성경을 가르치려고 일어설 때 학생들은 아직까지도 바로 조금 전의 여러 가지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교사가 무엇인가를 말하려고 하는 순간 그들은 그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잠시 동안 호기심에 차 있게 된다. 바로 이 순간이 그들에게로 들어갈 수 있는 좋은 기회요 이 호기심을 붙들고 그들의 주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 이때 그들의 주의를 얻지 못하면 아마 다시 얻지 못할 것이다.

● 이를 위하여는,

1) 천저한 도입부 준비가 필요하다: 좋은 서론은 설교(공과)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 〓> 서론을 위한 준비는 말씀의 전달에 있어서 성공이냐 실패냐를 결정

* 설교자는 자신의 설교 주제에 이미 감격해 있을지 모르지만 청중은 아직 아무도 그렇지 않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시작하고, 그들을 거기서부터 움직여 내와야 한다.

2) 좋은 서론의 특징

① 주의를 붙잡음

② 아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옮아감(Sequence)

③ 전하려는 내용을 간단히, 똑똑히 소개함

- 서론 자체가 또 하나의 설교가 되어서는 안 된다.

- 서론은 단순히 소개하는 것이고 그것 자체가 본론이어서는 안된다.

④ 다양한 방법으로 본론에 나아감

- 항상 이야기로 시작하지 말 것

- 항상 속담으로 시작하지 말 것

- 항상 극적인 장면으로 시작하지 말 것

- 회중이 설교자의 늘 쓰는 서론법을 알면 그들은 무엇이 나올지 알게 되어 중요한 호기심이 없어질 것이다.

⑤ 메시지의 주제를 도움(서론의 기능)

- 서론이 너무 극적이어서 설교의 다른 부분이 비교적 무미건조해져서는 안된다. 서론은 매우 주의 깊게 준비하고 생각해야 되고 또 그 주제를 도와야 하므로 맨 나중에 준비해도 좋다.

⑥ 정당하고 타당한 메시지를 소개함

- 서론의 범위를 그 메시지의 범위 내에서 결정(주제와 일치되는 서론)

3) 서론의 유형(설교에 있어서)

① 예화

② 놀라운 선언

③ 속담

④ 질문: 평이하고 간단한 질문 - 답을 기다리면 안된다.

⑤ 이야기: 짧고 주제와 결부되는

⑥ 극적인 행동이나 도구: 침묵, 닫혀진 상자, 꼭 쥔 주먹, 손수건으로 가린 도구, 마임

4) 서론 작성

- 서론을 자신이 하려는 말 그대로 기록하라. 교사가(설교자) 어떻게 시작할지 자기 마음 속에서 불분명하다면 다른 사람도 다 그럴 것이다.

5) 서론에서 본론 넘어가기

- 자연스럽고도 순조롭게 본문으로 넘어가도록 하되 대략 서론에서 3분 정도 후면 적당하다. 교사는 이 순간을 매우 조심스럽게 계획해야 하며 가급적 노트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본론으로 넘어가는 전이(transition)는 설교나 공과에서 결정적인 순간이다.

 

2. 본문의 진행

1) 학습 시간을 참된 공부시간으로 만들라.

● 제한된 공부시간이기 때문에 철저한 학습이 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① 만들어진 공과 그대로 전하려는 자세를 버릴 것

- 사실에 대한 단순한 전달에 그처서는 안되고 자신이 소화해낸 진리를 그들도 발견해 내도록 그들을 이끌어주도록 해야 한다.

② 교사의 위치와 자세에 따라 학습과정 정도가 달라진다.

    서 있을 때                              앉아 있을때

교사를 돋보이게 함                   가르침을 돋보이게 함

권위 암시                                 동일시 암시

참여 제지                                 반응에 용기 부여

③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책음을 서로 나누도록 격려하라.

- 학습에 있어서 학생 자신의 자기 학습(self-leaming), 자기 훈련(self-discipline)이 있어야 한다.

- 교사는 배우는 일을 도와주는데 있어서 격려하고 도전해주어야 한다.

- 학생은 학습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

④ 공부 시간이 역동적(dynamic)이 되도록 해야 한다.

- 활발한 질의, 답변, 탐구, 생각하기, 문제풀기, 이해

- 공부시간 중에는 학습활동(action)이 주어져서 흥미와 참여를 유도해내어야 한다.

2) 본문 읽기를 유용하게(목적있게) 시도할 것

① 다양한 형태를 취할 것: 교독, 나눠읽시, 그룹으로 읽기

② 어떤 견해를 먼저 밝히고 나서 성경은 과연 무엇이라 하는지 알아보자는 식으로 읽힐 것

    ex) "예수님은 정말로 동정녀의 몬에서 탄생했는가?"

3) 공과를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서 가르치기

① 실제 상황(life situation)을 이용하라

- 공과 목적에 부합되는 현실적인 예화를 등장시켜 이야기하다가 자연스럽게 성경 본문으로 들어오도록 한다. 성경을 이론적이고 원리적 교훈에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제 상황과 연결시켜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상황은 적용 그 자체를 위해서라기보다는, 학생들이 쉽게 연관지을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상황언어로 공과에 내포된 영적인 문제점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② 실제 상황을 이야기 할 때, 2인칭 보다는 3인칭을 써야 한다. 학생들(2인칭)을 일단 실제 상황의 범위 밖에 있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래야 학생들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라는 질문을 받기 전까지는 실제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3. 결론 및 적용

1) 결론의 초점 〓> 全人에게 호소함

-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말씀하실 때는 全人에게 말씀하신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의 가르침도 全人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① 지성에 호소 -> 논리적 수긍

② 감정과 마음에 호소 -> 신앙적 자세, 책임 강조

③ 감동 -> 회개와 변화

- 성경 가르침이 참으로 성격적이 되려면 그 가르침 안에 이성과 감정과 의지, 이 세가지 요소가 모두 들어있어야 한다. 진리가 설명되면서 적용되어야 한다. 특히 결론 부분에 가서 앞에서의 모든 가르침의 내용이 종합되면서, 지성이 맑아지고, 마음이 뜨거워지고, 마음이 뜨거워지고, 의지가 능동적으로 작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생활 속에 이식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결론은 아주 중요하다.

2) 효과적인 결론의 특징

① 포괄적이고 강조적일 것

- 가르침의 전체 요약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모든 것이 총괄적으로 드러나야 하며, 단순히 요약되는 것만이 아니라 강조되어야 한다. 전체 설교의 반복으로 요약되어서는 안된다.

② 명백하고 적절할 것

- 선포된 진리가 학생들의 실제 생활에 명백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한 사람도 빠짐 없이 자신의 현재 위치와 자신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모호하지 않아야 한다.

③ 간결하고 때에 밎게 할 것

- 청중9학생)으로 하여금 그들의 귀에 울린 메시지의 충격을 고스란히 갖고 있도록 두어두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 결론은 짧게 처리하는 것이 필수

- "끝으로" 보다는 "마지막으로" 가 훨씬 좋다 -> 결론도 한 부분으로 취급

-결론을 원고화 하는 것이 좋다. 아닐 경우 이어져 가는 문장이 끝맺음으로는 석연치 않게 스스로 느껴지기 때문에 계속 방황하게 된다.

3) 적용

  "가르침(teaching)은 수업이 끝나는 종이 울리며 끝이지만, 그러나 진정한 배움(learning)은 수업이 끝날 때 시작된다."

- 즉 학습이란 행동화 해야 하고 유용화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경은 생활에 관한 책이며, 생활을 위한 방법이며, 생활방법이며, 생활화하는 방법이며, 성경은 생활 전체와 관련되어 있다.

(1) 공과(학습)을 개인적이며 실제적인 것이 되도록 하라.

① 학생이 진리를 이해하도록 할 것

- 진리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실로 쉽게 설명

- 깊은 인상을 줄 것: 간결한 요약, 요점 강조, 문제점 토론, 날카로운 질문

- 학생들이 깊은 의미를 찾도록 해줄 것: 思考, 감각, 새로운 통찰력 => 학습의 경험을 통하여 강한 흥미를 느끼게 해준다.

② 학생이 적용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라.

- 적용 내용을 찾도록 시간적 여유를 줄 것 "오늘 말씀을 실천할 수 있는 어떤 방법은 없을까?"

- 적용 내용을 실제화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줄 것: 교사가 모든 것을 결정하고 강요하기 보다는 학생 자신이 적용에 대한 체험을 갖도록 해줄 것 -> 진리를 일상 생활에 관련시키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③ 영적인 결함을 지적하라(본문에 비추어 평가) => 말씀의 권위로

- 미온적인 그리스도인의 태도를 지적

- 나쁜 정신 지적

- 옳지 않은 생각 지적

- 편파적인 의견 경고

- 영적인 문제점 분석

④ 성령에 대한 의지, 신뢰감을 통하여 진리가 적용될 수 있다는 신앙을 갖게 해 준다9빌 4:13)

⑤ 적용에 대한 체험을 확인, 평가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