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확고히 하려고 하라
아침 경건의 시간에는 과연 어떠한 기도를 드려야 할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목으로 나누어 언급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확고히 하려고 하십시오. 하나님의 얼굴을 보는 것 외에는 어떤 것으로도 만족하지 마십시오. 그가 사랑 가운데서 여러분을 보고 계시며 귀를 기울이시고 여러분 속에서 역사하신다는 확신을 갖게 되기까지는 어떤 것으로도 만족하지 마십시오. 우리의 삶(매일의 삶)이 하나님으로 충만해야 한다면 그날의 모든 생활에 대해 하나님의 인을 치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 아침시간이야말로 얼마나 더 충만해야 하겠습니까!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하나님(그의 거룩하심, 우리 속에 살아계신 그의 성령, 사람들을 위해 우리 속에서 역사하시는 그의 능력)보다 더 절실히 필요한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교제하는 것 외에는 이러한 것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하늘 아래는 없습니다. 더욱이 아침 경건의 시간만큼 이러한 것들을 얻을 수 있는 더 좋은 시간은 없습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이 연약하고 보잘것없는 것은 모두 하나님과의 실제적인 만남이 부족한 데서 비롯됩니다.
하나님만이 모든 사랑과 선함과 행복의 근원이시라는 것이 사실이라면, 또 가능한 한 그분과의 임재하심과 교제함을 더 많이 갖는 것이 우리의 최고의 행복임이 사실이라면 아침 경건의 시간 속에서 그를 만나는 것만이 마땅히 우리의 최우선적인 관심거리가 되어야 합니다. 구약성경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이 그들에게 나타나시며 말씀하시는 것은 곧 그들의 순종의 비결이요 능력의 비결이었습니다. 여러분도 "브니엘"이란 말을 할 수 있도록, 즉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다"(창세기 32:30)라고 말할 수 있도록 그에게 충분한 시간(하나님이 자신을 나타내실 수 있는 시간)을 드리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