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 배경
1. 철학적 배경.
① 철학은 고대사회에서 심오한 종교적 역할을 하였고 기독교 진리를 전해주는 도구 역할을 함
② 학파의 창시자는 영감받은 자로 여겨졌고 철학적 제사적 성격을 소유함.
⑴ 회의주의 학파(사물을 관찰 음미한다는 뜻과 부정적 의미도 있다)
① 도그마를 음미한 후 그것을 근절시킨다. - 사고 연구한 후 부정적 생각을 한다.
② 인생에 대한 질문을 던져 결론에 도달하지 않으면 판단 중지 이론을 전개
③ 고행을 떠남.
⑵ PLATON
① 참된 지식은 감각을 초월한 지성으로만 파악될 수 있는 idea의 초월적 세계 설정.
② 현실의 모든 것은 영원한 것의 복사판이다. - 궁극적 가치가 없다.
③ idea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 Goodness idea이다.
④ 인간 영혼은 선의 idea에서 떨어져 나와 타락되었고 또 되돌아가야 한다.
⑤ 지고의 선인 Goodness idea 와 물질계는 존재론 적으로 연결됨.
⑥ 영혼은 불멸적 존재며 3부분으로 형성됨(영적, 이성적, 육적)
⑶ STOA (LOGOS 개념에 영향) - 만물의 운동을 끌어가는 법칙.
① 자연법칙 - 자연을 움직이는 원리.
② 도덕법 - 인간의 인간 됨을 가르치는 도덕.
③ 현실을 인식하는 능력 - 인간의 이성적 능력
⑷ NEO-PLATON - 기독교 신학에 큰 영향을 끼침.
① 하나님은 초월해 있는 “일자”다. - 모든 것을 초월한 “일자”
② 일자는 모든 것의 밑바닥에 있는 심연으로, 모든 것이 그 속에 포함된다.
③ 일자는 자체에서 구별이 없고 부동, 불변, 영원하다 - 기독교의 하나님과 동일시함
④ 유출설로 일자에서 현존하는 사물의 존재를 설명함.
⑤ 일자에서 정신으로 - 참되고 선하며 아름다운 모든 것은 이 정신에 속한다.
⑥ 정신에서 혼 - 혼은 삶의 원리, 운동원리, 현실화의 원리이다.
- 혼이 인간을 지배하듯 혼은 물질을 지배하는 세계 창조의 힘이다.
⑦ 혼의 단계에서 모호성이 있다. - 한편, 정신을 다른 면은 물질을 향하기도 한다.
⑧ 혼은 정신에서 떠난 후 되돌아가기를 원한다.
⑨ 돌아가는 방법 - 훈련과 금욕이다.
⑩ 신과의 합일은 오직 은총으로만 가능하다.
2. 정치 사회적 배경
① 로마는 인류의 통일을 원했다(천주교회가 모방) - 로마법, 로마의 시민권
② 로마는 평화를 추구함(선교에 도움이 되었다)
③ 제국의 우수한 도로망이 선교에 도움이 되었다.
④ 헬라어가 공용어로 된 것도 성경의 정확성에 기여함.
3. 유대적 배경
⑴ 가정교육 - 신 6:6 - 15의 쉐마교육 실시함.
⑵ 회당 - 근원은 정확히 알지 못한다(바벨론 포로 시대에 시작)
① 유대인 전통 유지 및 교육에 목적이 있다.
② 구약을 읽고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었고 일반 생활도 교육함.
③ 회당의 설교가 신약 교회에 자연히 연결됨.
⑶ 랍비 학교 - HILEL 과 SHAMER가 유명함.
⑷ 사회 기구들
① 산헤드린 ② 바리새파 ③ 사두개파 등
⑸ DEASPORA - 유대교 사상 및 메시아 초림을 강조 - 정치 경제적 해방을 위해.
⑹ SEPTUAGINT(LXX) - PTOLEMY 왕 때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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