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성경공부반...♡з/청소년 성경공부

죄의 열매로 가득 찬 나

예림의집 2019. 6. 7. 09:54

죄의 열매로 가득 찬 나


①십자가의 능력은 내가 죄인인 것을 깨닫는 것인데, 그것은 내가 예수님을 죽여야 할 만큼의 죄인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상에서 나보다 더 심한 죄인은 없습니다.

②각 항복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③죄를 지어서 죄인이 아닙니다. 죄인이어서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봅시다. 첫째, 내가 지금까지 지은 죄가 한 사람이 죽어야 할 만큼의 큰 죄입니까? 둘째, 이 세상에 나보다 더 심한 죄인이 있습니까?

2012년 여름, 살인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한 동네의 어른이 초등학교 4학년을 성폭행한 후 살해한 것입니다. 이 사건 자체도 너무 끔찍한 일인데 정말 사람들을 분노하게 한 일은, 이 살인범이 뉴스에서 사건의 목격자로서 인터뷰를 한 것입니다. 죄를 짓고도 그것이 얼마나 큰 잘못인지를 깨닫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분노할 일인지를 알게 해준 사건입니다.

죄를 지은 것보다 무서운 것은 내 죄가 얼마나 무겁고, 큰 것인지를 모르는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의 죄가 예수님을 죽일 만큼 크다고 증거합니다. 사도 바울이 내가 죄인 중의 가장 흉악한 죄인이라고 고백할 만큼 우리 죄의 문제는 무겁고 큽니다. 다음 질문을 읽고 묵상할 때, 성령님이 깨닫게 하시는 죄가 있으면 정직하게 O표를 하십시오.


주님과 나누는 교제에 대해(예배, 기도, 말씀 묵상, 찬양과 감사)

1. 나는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믿지 못하고, 그 이름을 함부로 말하며 무시했던 일( )

2. 하나님을 의심하고, 교만하여 자기 계획대로 고집하며 살았던 일(    )

3. 예수님을 믿기 전에 성도를 욕하고 무시하고 핍박했던 일(    )

4. 하나님의 은총에 대해 감사하지 못하고, 불평하고 원망했던 일(    )

5. 날마다 찬양과 기도를 드리며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지 못한 일(    )

6. 먼저 하나님에게 충분히 기도하고 응답받지 않은 채 어떤 일을 한 일(    )

7. 예배드릴 때. 찬양하지 않고, 기도하지 않았던 일(    )

8. 말씀을 일지도 않고, 예배 시간에 말씀을 듣지도 않았던 일(    )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섬기는 일에 대해

1. 하나님의 사명을 받았으나 십자가를 지기 싫어해 외면하거나 거부했던 일(    )

2. 하나님과 교회에서 맡은 일을 적당히 하거나 그에 대해 불성실했던 일(    )

3. 교회 내에 시험을 일으켜 주의 종과 교회를 곤란에 빠뜨렸던 일(    )

4. 교회의 중요한 일에 대해 소극적으로 임했거나 관심을 두지 않은 일(    )

5. 여러 가지 핑계를 내세워 교회 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일(    )

6. 주의 일에 헌신한 사명자들이 연단 받을 때, 조롱하고 무시했던 일(    )

7. 몇몇 친한 사람들과만 교제하여 교회 안에 당을 만든 일(    )


가정과 가족에 대한 의무에 대해(부모, 형제자매)

1. 부모님께 무관심하고 그분들의 마음을 기쁘게 해 드리지 못한 일(    )

2. 부모님에게 거짓말한 일(     )

3. 부모님을 미워하고 싫어하는 마음으로 대들었던 일(    )

4. 부모님의 허락 없이 돈이나 물건을 훔친 일(    )

5. 부모님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이 생겼던 일(    )

6. 부모님에게 순종하지 않았던 일(    )

7. 친구들의 부모님과 나의 부모님을 비교하며 무시하고 미워했던 일(    )

8. 하나님이 허락해 주신 형제나 자매를 미워한 일(    )

9. 동생을 때리거나 일부러 괴롭힌 일(    )

10. 형, 누나, 언니, 오빠가 죽었으면 하는 마음이 든 일(    )

11. 집에서 나에게 잔소리를 하면 화를 냈던 일(    )


사람들과 맺는 관계에 대해(부모, 형제자매, 친구)

1. 예수님이 나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셨음에도 남을 요서하지 못한 일(    )

2. 내 죄는 보지 못한 채 남의 죄만 크게 보며 비판하고 판단한 일(      )

3. 자신보다 힘이 없거나, 공부를 못하는 사람을 보며 마음으로 무시했던 일(     )

4. 기도해야 할 대상(가족, 영적 지도자)을 이해 기도하지 못한 일(    )

5. 가난하고 연약한 사람을 무시하거나 무정하게 대하여 도움을 외면한 일(      )

6. 어려움을 당한 사람을 진심으로 돌보거나 위로하지 않은 일(     )

7. 예의 없게 말하거나, 욕을 해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준 일(     )

8. 시기, 질투, 혈기를 내면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일(     )

9. 불평불만을 퍼뜨리고 다른 사람의 약점을 들추어 쓴 뿌리 역할을 한 일(     )

10. 거짓말이나 과장으로 꾸며서 말한 일(      )

11. 용서했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용서하지 못한 일(     )

12. 친구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서 친구를 두려고 한 일(     )


세상과 물질에 대한 태도에 대해(염려, 교만, 욕심, 사치, 헌금)

1. 주일에 학원을 가거나, 성적이 근심되어 주일을 빠진 일(     )

2. 십일조, 감사 헌금을 못하거나 헌금에 대해 부정적인 마음을 가진 것(    )

3. 돈을 자랑하고, 돈이 없으면 원망을 하며, 돈을 우상처럼 생각한 것(     )

4.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관심받는 것을 하나님보다 더 소중히 여긴 것(     )

5. 다른 사람의 것을 대가 없이 가져오거나 훔친 일(     )

6. 게임에 지나치게 빠지거나, 게임을 하면서 죄지은 일(     )

7. 음란한 영상이나, 음란한 채팅을 한 일(     )

8. 친구들과 음란한 말이나 행위를 한 일(     )

9. 동성애의 마음, 동성애를 옳다고 하는 것(     )

10. 마음속에 음란한 생각, 파괴적인 생각, 폭력적인 생각을 가진 일(     )

11. 친구를 때리거나, 말로 아프게 한 일(     )

12. 술, 담배 등 세상 재미를 일삼았던 일(     )


복음을 전하는 일에 대해

1. 전도할 기회가 있었으면서도 전도하지 않은 일(    )

2. 학교나 친구들에서는 기도하거나 말씀 읽는 것을 부끄러워한 일(     )

3. 나라와 통일을 위해서 기도하지 못한 일(  )


아마도 앞의 질문들에 O표를 체크하면서 여러분의 삶에 죄의 열매가 가득함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포도가 열리는 나무는 의심할 필요 없이 포도나무입니다. 사과가 열리는 나무는 100% 사과나무입니다. 열매를 보면 그 나무를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나무로 비유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17-20).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습니다. 나는 어떤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 죄의 열매로 가득 차 있는 나입니다. 내가 죄 자체입니다. 내가 곧 죄입니다. 그래서 나라는 나무는 죄의 열매가 열릴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죄를 지어서 죄인이 아닙니다. 나라는 존재가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죄는 곧 나며, 나는 곧 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