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동역자나눔터

사탄을 이기기 위해서

예림의집 2019. 2. 28. 11:38

사탄을 이기기 위해서


우리는 사탄을 이기기 위해서 성경을 암송해야 합니다. 이 점은 예수님께서 사탄의 공격을 물리치시기 위해 성경 구절을 사용하신 방법에서 분명히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는 앞 장에서 이것에 관해 배웠습니다. 마태복음의 기록을 봅시다.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디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마태복음 4:3-4). 예수님은 신명기 8:3을 인용하셨습니다.

사탄은 첫 공격에서 패배하게 되자, 다른 면에서 공격을 해왔습니다.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마태복음 4:5). 이번에는 사탄 자신이 성경을 인용하였습니다. 그러나 그가 한 일에는 적어도 두 가지 잘못한 점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성경 구절을 잘못 인용한 것입니다. 시편 91:11-12(사탄이 인용한 부분)에서 문구 하나를 빠뜨렸고, 또 그렇게 하는 가운데 구절의 뜻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의 검이므로, 사탄은 성령의 역사에 조금도 참여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누가 성경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라는 신명기 6:16 말씀을 인용하심으로써 사탄을 대적하셨습니다.

이처럼 우리 구주 예수님께서는 친히 본을 보이심으로써 우리도 사탄의 공격을 물리치기 위해 성경 말씀을 사용해야 할 것에 대해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스도와의 새 출발'(네비게이터 출판사 간)이라는 소책자 안에는 읽고 공부할 내용과, 암송할 다섯 구절들이 있습니다. 이 구절들은 어린 그리스도인에 대한 마귀의 가장 일반적인 공격에 대항하여 이기도록 돕기 위한 것들입니다.

첫 번째 공격은 신자로 하여금 구원에 대해 의심을 품도록 하기 위한 시도입니다. 이러한 사탄의 공격에 대해서는 요한일서 5:11-12을 암송함으로써 승리할 수 있습니다. 성령께서 당신에게 신뢰와 확신을 주기 위해 이 구절이 당신 마음에 떠오르도록 해 주실 것입니다. 사탄의 두 번째 공격은 유혹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이미 고린도전서 10:13을 암송했다면, 그 구절은 '성령의 검'(에베소서 6:17)이 될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이 말씀의 검을 사용하여 당신이 죄를 이길 수 있게 해주십니다. 셋째로, 사탄이 우리를 넘어지게 한 경우에 대해서는 요한일서 1:9이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