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후원 사역†/복음 이야기

결코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림의집 2018. 6. 5. 18:10

결코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먼저,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문제에 대해서 여러분이 알고 있어야 할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행함과 진실함 가운데 있는 그리도인은 극히 드물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자신이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공적으로 밝히는 것이 곧 그 사람이 그리스도를 사랑한다는 것을 입증하는 시대가 있었습니다. 

초대교회 때는 그러했습니다. 그 때 그리스도인들은 이방인들에게 핍박을 받았습니다. 이방 황제들의 통치하에서 이루어진 끔찍한 십대 박해 속에서 핍박을 받았습니다. 그 때 온 세상은 순교한 그리스도인들의 피로 얼룩졌습니다. 그 시대에는, 특별히 어떤 기간, 그리고 어떤 지역, 아니 거의 전 지역에서 자신이 그리스도인임을 공적을 밝히는 사람은 누구든지 투옥되었습니다. 고문을 당하건, 아니 심문, 화형에 처해지고 가장 처함한 죽음에 처했습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그렇게 극심한 고난을 헤쳐나갈 수 있었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그들의 사랑이 오직 진실하고 참으로 강렬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사랑이 진실하고 강렬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을 견딜 수 있었습니다. 


①이름뿐인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없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은 사정이 다릅니다. 오늘날에는 이름뿐인 명목상의 그리스도인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이 사람들은 자신들을 그리스도인이라고 자부하며,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에게서는 그리스도를 향한 사랑을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전 세계 기독교인 중에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가운데서도 (우리 나라는 다른 어떤 지역보다 기독교가 가장 순수한 형태로 보존되어있습니다만) 진실하게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정말 극히 적다는 것입니다. 


②무지하면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습니다 

심각하게 무지한 사람 중에서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 것도 모르는 것을 향해서는 소원을 품을 수도 없으며, 또 그것을 사랑할 수도 없는 법입니다. 어떤 것이 악하다는 것을 알지 못하면 그것을 미워할 수 없으며, 또한 어떤 것이 선하다는 것을 알지 못하면 그것을 사랑할 수 없는 것입니다. 


③진리에서 벗어나면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습니다

진리에서 멀리 벗어난 사람 중에서 그리스도를 질실로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진리를 받들지 않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인격을 사랑할 수 없습ㄴ다.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요 14:23). 그리스도의 말씀이라고 할 때 그것은 단순히 그의 교훈뿐만 아니라 그의 교리를 담고 있는 말도 포함합니다. 진리에서 멀리 벗어났다고 할 때 제 말의 뜻은 기독교의 근본적인 진리에서 크게 벗났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런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친구가 아니며 오히려 그리스도의 원수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는 것과는 전혀 거리가 먼 사람들입니다. 


④악을 행하면서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는 없습니다

심각하게 악을 행하고 있는 사람 중에서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가증스러운 맹세를 하느라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불경스러운 사람들이 바로 이런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를 사랑하게 되면,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거룩한 두려움과 경외심이 마음에서 우러나오게 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의롭다는 것 때문에 그들을 핍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어떻게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그리스도는 그리스도인들의 머리요,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지체입니다. 지체는 미워하면서 머리를 사랑한다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까? 그리스도는 당신의 지체들이 핍박을 받을 때 자신이 핍박을 받는다고 여기셨습니다. 사도행전 9장 4절에는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나?"라고 하셨으며 5절에는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그리스도를 핍박하는 사람들은 절대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⑤신앙을 조소하는 자는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습니다

경건을 조롱하고 성도나 경건한 사람의 이름을 비웃는 그런 사람들은 신앙을 조소하는사람들입니다. 사람들의 이런 행동은 자신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함을 경멸한다는 것을 명백하게 드러내는 것입니다. 성도들의 모든 거룩함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닮은 사람들을 비난하는사람들이 어떻게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⑥불의한 사람은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습니다

불의한 사람들 중에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분배에 관한 공의에 대해서, 그리고 교환적인 공의 대해서 불의한 사람들은 모두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심판을 실행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고 상급이나 형벌을 결정하는 일에 있어서, 불의한 사람들은 모두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거래나 맹세에 있어서 불의한 사람들도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사랑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정의와 공의를 엄격하게 요구하십니다. 그런데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⑦탐욕적인 사람은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습니다

탐욕스러운 사람들 중에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요한일서 2장 15절에서 사도 요한은 이렇게 말합니다.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그렇다면 제가 다름과 같이 말해도 무방할 것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세상을 사랑한다면 (다시 말해서 그의 주된 사랑이 세상으로 쏠려 있다면) 아들의 사랑이 그곳에 있지 않습니다. 저 높은 하늘에 있는 그리스도와 낮고 비천한 이 땅에 속한 것들을 동시에 소중하게 사랑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⑧방탕한 자는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습니다

방탕한 사람들 중에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술 취하는 사람들, 간음하는 사람들, 불법적인 즐거움에 자기 자신을 방임하는 사람들 중에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사랑하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은 우리로 하여금 그런 정욕을 버리도록 만들며 그런 정욕을 억제하도록 만듭니다. 

회심하지 않은 채 단순히 예의바른 사람들, 경건의 모양은 있지만 경건의 능력은 없는 위선자들 중에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는 사람들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회심하지 않은 채 단순히 에의바른 사람들의 경우, 사람들을 향해서는 다정하고 공손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지는 않습니다. 


⑨죄의 지배를 받는 자는 그리스도를 사랑할 수 없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그 어떤 죄든지 죄의 지배에 있는 사람들 중에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죄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통치권을 행사하는데, 이것은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과 모순됩니다. 

이제 앞에서 언급했던 이 모든 사람들을 나머지 사람들과 구별하도록 합시다. 심각하게 무지한 사람들, 진리에서 멀리 벗어난 사람들, 심각하게 악을 행하는 사람들, 불경건한 사람들,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는 사람들, 신앙을 조롱하는 사람들, 불의한 사람들, 탐욕스런 모든 사람들, 술 취하는 사람들, 간음하는 사람들, 그리고 방탕한 모든 사람들, 단순히 예의바른 사람들, 위선자들, 그리고 좌의 지배 아래있는 사람들은 모두 그리스도를 진실하게 사랑하는 자들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를 진실로 사랑하는 사람들로 남은 사람들은 얼마나 적은지요! 결과적으로 참된 그리스도인들로 판명되는 사람들도 지극히 적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