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사역†/사역 나눔터

'코러스' 찬양목록작성과 연결법

예림의집 2018. 5. 31. 17:33

'코러스' 찬양목록작성과 연결법

 

찬양경배에서 말하는 '코러스'는 하나의 새로운 찬양 형식입니다. 코러스는 찬송가의 후렴과 같이 대개 한 절로 되어 있어서 한가지 주제를 강하게 부각시키는 간단한 노래입니다. 현대의 찬양경배는 짧은 코러스들을 여러 곡 연결해서 사용하므로, 각 코러스들은 독립적인 나열이 아닌,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진행되어야 합니다.

 

1) 새 노래 수집

찬양경배는 곡목을 음악적으로, 또 주제별로 연결하려면 많은 코러스들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곡의 수집이 필요합니다. 설교자들이 신선한 설교 주제와 설교 예화를 찾기에 열심인 것처럼 찬양 사역자들은 영감 있는 코러스들을 발굴해서 회중들에게 보급하기 위한 열심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발굴된 코러스는 많은 시간을 들인 연습을 통해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코러스 발굴을 위한 몇가지 실제적 방법입니다.

① 모든 집회 때마다 새로운 코러스가 나오면 수집하십시오.

② 찬양 사역자들이 만든, CD나 테이프, 악보에서 영감 있는 코러스를 수집하십시오.

③ 기존의 찬송가를 활용하십시오.

④ 외국의 찬양곡을 듣고 영감 있는 코러스를 번역해서 사용하십시오.

⑤ 새 노래를 작곡해보십시오.

 

2) 가사

찬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사입니다. 음악은 그 가사를 전달해주는 수단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음악의 아름다움에 치우쳐 곡을 선정하기 이전에 그 곡의 가사가 분명히 성경적인가를 살펴보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가사는 건성으로 보아넘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사를 살필 때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① 내용이 바른가 - 성경적으로 올바른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② 음악의 액센트와 가사의 액센트가 잘 맞는가

③ 원문이 잘 번역되었는가

④ 실제로 사용되는 언어인가

내용이 불분명한 가사, 어려운 내용, 비실제적인 표헌, 한참 생각해야 알 수 있는 내용의 가사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양경배의 코러스는 누구나 쉽게 부르며 그내용을 금방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어야 합니다.

 

3) 주제별 분류

① 절기별 분류 - 크리스마스. 부활절, 감사절, 성만찬의 찬송들입니다. 전통적인 찬송가를 주로 사용합니다.

② 예배 주제별 분류 - 예배는 복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모든 예배는 우리가 분리해서 생각하는 모든 주제들을 다 포함하고 있다고 보아도 좋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 어떤 부분을 특히 강조해서 주제를 선정 하고 예배를 드린다면 예배의 성격은 더욱 분명해지며 예배는 좀더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주제별 분류는 치유, 성령, 예수그리스도, 전도, 믿음, 감사, 영적싸움, 회개, 기도, 이웃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음악적 분류

① 조 - 분류할 때는 원래 조 외에 가능성 있는 다른 조를 기입해두면 곡을 사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② 속도 - 코러스들의 속도에 매우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일단은 빠른곡과 느린곡으로 분류합니다.

③ 코러스와 찬송가 - 곡의 분위기가 다소 다르므로 분류해두면 좋습니다.


<실제 작업>

찬양곡 구조 파악

① 가사 - 중심구절, 사람에게 은혜와 힘을주는 단어가 무엇인지, 어디서 반복해야하는지, 미리파악해야 합니다

② 키, 박자, 템포, 음역, 형식, 갖춘마디 또는 못갖춘마디

③ 연결 가능한 코러스 - 주제와 음악을 고려해서 연결 가능한 다른 코러사들을 붙여보아야 합니다.

④ 이조 가능성 - 이조 후에 연결한 다음 곡의 선택 가능성이 더욱 많아집니다.


틀 짜기

① 전체적인 틀을 계획하십시오.

② 전체가 강물처럼 흐르게 하십시오 - 흐름이 끊어지면 영적인 흐름이 끊겨 하나님께 집중할 수 없습니다.

③ 상투적인 틀에서 벗어나도록 애쓰십시오


주제별 연결

① 설교 주제에 맞추는 방법

② 경배 주제에 맞추는 방법 - 설교보다는 찬양예배로 길게 드려지는 예배에서 사용됩니다.

③ 성막 연결법 - 성막 구조(성전뜰-성소-지성소)에 따른 찬양경배로써, 시각적 목표가 분명합니다. 일단 '감사'에서 '찬양'의 노래로 옮긴 후에 다시 '감사'가 아닌, '경배'의 노래로 이어집니다.

④ 초월적 경배의 연결법 - 구도자들을 위한 예배 중심에서 벗어나 오직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하나님의 속성에 초점의 예배입니다.

⑤ 계시록 경배의 연결법 -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 재림 소망의 예배입니다. 그러므로 이 예배에는 구원의 감격, 축제, 미래의 소망이 있으면 좋습니다.

⑥ 시편 경배의 연결법 - 다윗시대부터 내려온 찬양경배의 전통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찬양을 드립니다.


음악적 연결

① 템포 연결 - 템포, 키, 박자 중에서 회중들에게 가장 빠르게 변화를 인식시킬 수 있는 연결입니다. 빠른 템포에서 느린 템포로 연결하는 형태는 빠른 찬양에서 느린 경배로 마치게 됩니다. 반대로 처음에는 편안하고 은혜스런 느린 템포로 시작해서 점점 빠른 템포의 곡으로 기쁘게 찬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시간적으로 긴 예배에서는 교향곡과 같이 다양한 템포의 변화를 줄 수도 있습니다.

② 다른 박자의 연결 - 박자가 바뀔 때 부드러운 흐름 전체가 깨질 수 있으므로 리듬악기의 연주가 중요합니다.

③ 키의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