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예림의집으로ε♡з/건강과 다이어트

분유 다이어트

예림의집 2018. 5. 18. 15:49

분유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면서 괴로운 일 중의 하나는 변비가 생기는 것. 그러나 분유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유당은 대장을 자극하여 바로 이 변비를 막아주고,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작용까지 한다.


모든 영양소를 고루 가진 완전식품 

분유는 영양소의 조화가 뛰어나고, 포만감을 주며 변비를 일으키지 않는다. 다이어트의 3대 요소를 그대로 갖추고 있는 셈. 특히 영양이 갖추어져 있다는 점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안성맞춤이다. 더구나 영양의 조화가 깨지면 신체는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려고 공복감을 느끼게 되는데 분유는 공복감이 없으면서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적절히 포함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괴로운 일 중의 하나는 변비가 생기는 것인데 이는 식사량이 적어지므로 당연한 일이지만 분유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유당은 대장을 자극하여 바로 이 변비를 막아 준다. 유당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가는데, 대장으로 온 유당은 균의 먹이가 되어 증식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 균은 장내에서 미용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B군을 많이 만들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 미용과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 아기의 부드러운 피부도 바로 이 균의 효과. 

분유 다이어트의 효과는 특히 하반신, 아랫배에 살이 많거나 허벅지와 종아리의 군살을 제거하는데 좋다. 분유 다이어트를 할 때 1회분 분유는 60g 정도로 311칼로리의 열량을 낸다. 그러나 칼로리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유당은 유아기 이후에는 흡수가 되지 않으므로 실제로는 160칼로리 정도이다. 스테이크 하나가 약 700∼800칼로리 열량을 내는 것과 비교하면 분유는 그것의 4분의 1에 해당된다.


분유 다이어트 어떻게? 

분유 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1일 1회 실시한다. 하루 세끼의 식사 중 한끼와 대체하는데 감량 목표에 따라 다르지만 15∼30일 만에 3㎏을 줄일 수 있다. 그 후 체중 유지를 위해 식사 조절을 계속해야 한다. 또 2∼3㎏ 더 빼려면 1개월 정도 쉬었다가 다시 재개한다. 


1. 2∼3일간 테스트를 거친다. 

2일간 아침 식사 대신에 분유를 마신다. 우유의 맛에 익숙해질 수 있는지, 배가 아프지는 않는지, 자신의 적정량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체크한다. 갑자기 배가 아파도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가능하면 외출하지 않는 날, 직장에 나가지 않는 날을 택한다. 이 코스에서는 1회 30g 정도로 규정의 반정도 분량을 마셔 본다. 2일간 60g이므로 아기가 있는 친구에게 조금 얻어서 먹어 본다. 이 양을 마시면 빠른 사람은 1∼2시간 후 늦어도 4시간 경과 후면 배변의 욕구를 느끼게 된다. 심한 변비에 걸린 사람이라면 이틀째에는 약간 양을 늘린다. 변의 상태를 봐 가면서 양을 조절한다. 


2. 아침식사로 분유를! 

아침만 분유로 먹고 점심과 저녁은 보통 때와 동일하게 먹는 단계. 평상시 아침을 거르는 사람이나 아침에 식욕이 없는 사람에게 좋은 방법이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오히려 뚱뚱해진다’는 것은 다이어트의 상식. 그러나 아무래도 아침 식욕을 느낄 수 없는 사람에게 분유는 위에 부담이 적어 일거 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드물게 이 방법을 적용하면 살이 찌는 사람도 있다. 이 경우엔 점심과 저녁에 칼로리 조절을 한다. 밥이나 지방을 줄이고 야채 중심의 식사를 한다. 또 아침에 우유만 마셨으니 점심, 저녁을 풍족하게 먹어야 한다고 착각하기 쉬우나 방심은 금물이다. 


3. 점심 식사로 이용 

점심 때 분유를 마시는 방법으로 현대의 젊은 엄마들이 가장 실행하기 쉬운 방법일지도 모른다. 아이에게는 ‘남기지 말고 다 먹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정작 자신은 우유 한 잔 마시려면 결단력과 용기가 필요하다. 처음부터 혼자서 점심을 먹어야 하는 사람이라면 이 방법이 효과적이다. 분유 한 잔과 약간의 쿠키 등을 곁들이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저녁에 먹으면 효과적 

가능하면 단기간에 확실한 살 빼기 효과를 원하는 사람에게 적당한 방법. 아침, 점심은 든든히 먹고 저녁에 분유를 먹는다. 하루의 식사 중에서 가장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저녁에 분유 한 잔만 먹는다는 것은 괴로운 일이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효과도 가장 크다. 또 가사 일과 육아는 어려운 육체노동이므로 아침과 점심을 든든히 먹고 열심히 일을 한 뒤 저녁에 분유 한 잔을 마신 후 갑자기 배가 아프면 어떻게 하나 하고 걱정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방법이다. 

이상의 3개 코스 중에서 무리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으면서도 시행 가능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다만 선택한 방법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1개월은 아침식사로 다음은 저녁식사로, 코스를 옮겨가며 실행해도 관계없다.


분유 다이어트의 성공 비결


1. 바르게 만들어 바르게 마시는 것이 요점 

주의할 것은 분유와 더운 물, 분유는 유아용이나 식물섬유를 첨가한 성인용 둘 다 좋다. 물의 온도는 60∼65°. 마셨을 때 뜨겁지 않은 정도가 좋다. 이것보다 저온인 것은 상관없지만 70°이상이 되면 비피더스균이 활동하기에 소화 장애가 생기므로 주의한다. 60g의 분유를 200㎖의 더운물에 타서 마신다. 조금씩 입에 물고 껌을 씹듯이 우물거리면서 마신다. 어떤 다이어트법도 매일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 외출 시에도 가벼운 마음으로 한다. 얽매여서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을 필요는 없다. 깜빡 잊고 우유가 떨어졌을 때는, 하루쯤 쉬어도 좋다. 스케줄대로 하지 않아도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분유에 다른 식품을 첨가, 다양한 맛을 즐긴다. 

분유는 식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른 어떤 식품과 함께 먹어도 관계없다. 분유의 단맛이 아무래도 석연치 않은 사람은 다른 한가지를 더 첨가하여 좋아하는 취향대로 먹어도 좋다. 그러나 칼로리가 지나치게 많지 않도록 한다. 첨가 식품으로는 인스턴트 커피 정도가 좋겠다. 그 외에 식성에 따라 코코아를 섞어 먹으면 한층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3. 분유 다이어트 후 주의점 

분유는 마법의 다이어트 약이 아니다. 필요한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고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일 뿐이다. 그러므로 분유 다이어트를 그만 두어도 저칼로리로 균형을 맞춰 주면 살은 찌지 않는다. 식생활을 개선해야 이후로도 성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