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의 평가 기준
*정경은 이스라엘과 교회가 지나오면서 확인하는 과정에서 받아드림.
저자
*인성적 측명
선지자에 의해서 쓰여지거나 선지자적인 은사를 가진 사람에 의해서 쓰여진 것.
기독교:오경, 역사서, 선지서, 시가서
유대:오경, 선지서(역사:전선지서, 선지서: 후서지서), 시가서
*신성적 측명
성령의 조명과 도움심
성령깨서 개입하시고 보증하심
요 1:4-16의 폭풍을 성령의 조명에 의해서
하나님의 일로 알게 됨(큰 물고기, 박넝쿨, 햇빛, 벌레 등)
성령께서 저술 작업 중에 개입하셨어야만 한다.
성령께서 최종 저술이 하나님의 진리에 부합하며,
하나님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음을 보증하셨다.
*결국 정경은 "인간 저자"+"하나님 저자"
2. 청중
정경은 특정 청중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세대와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것이다.
베드로 후서 3장 15-16 모든 시대에 모든 성도들에게 적용
특정 시대 특정 청중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3. 가르침
정경의 책들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
만약 어떤 책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주장되고 있는데
그 내용이 이전이 계시들과 충돌할 경우 그거은 정경일 수가 없다.
항상 동일하고 충돌되지 않다.
새로운 계시가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추가적 정보를 드러낼 수 있으나
그것이 이전의 계시와 충돌할 수는 없다.
잠언 26: 4-6
성경 해석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가르치지 말라, 가르치라: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다르다.
하나님은 오경(율법)뿐만 아니라 지혜도 주셨다.
신명기 4장 6절
신앙을 강조하되 지식과 지혜를 강조하지 않는다.
표면적인 모순은 더욱 깊은 성찰을 갇게 한다.
모숨점이 강하게 보이는 곳일수록 그 해법과 은혜가 더욱 심오할 수 있다.
진정한 신학은 "이성+신앙"의 조화이다.
하나님 앞에서 겸솜함을 가지고 무한히 노력하자.
신학과 신앙이 간극이 없이 동일해져야만 한다.
영감(inspiration)에 대하여
딤후 3:16-17
신전통주의 이론(Neo-orthodox theory)
칼 바르트, 에밀 브루너가 중심인물
신정통주의는 자유주의가 긴적 권위를 무시하는 것에 대한
반동으로 20세기 초에 나온 것이다.
신전통주의는 하나님이 완전히 초월적이라고 주장한다.
*신전통주의와 복음주의(혹은 개혁주의)의 차이
복음주의: 성경=하나님의 말씀, 계시는 그 자체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신전통주의: 성경 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있다.
설교로 인간과 만날 때 살아난다.
성경에는 하나니의 말씀 외적인 것들도 포함되어 있다.
신전통주의는 성경 내에 오류와 모순점들을 인정한다.
구술이론(dictation theory)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인간은 기록만 했다는 설.
일부 보수주의적 진영에서는 이 이론을 신봉하기도 한다.
하나님이 구술하신 대목이 없는 것은 아니다(렘 26:2; 계 2:1, 8)
전체적으로 볼때
각 저자들의 자신들의 인성을 드러내게 하기도 하신다(갈 1:6, 3:1; 빌 1:3,4,8)
하나님은 최종적으로
성경이 하나님의 뜻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영감하셨다.
구술이론은 성경의 일부에만 해당할 뿐 전체를 설명해 주지는 않는다.
*구약의 호세아와 아모스는 같은 시대에 쓰여졌고 비슷한 요소들도 많지만,
두 사람의 인성의 차이첨 때문에 메세지 전달 방식에 차이를 들어낸다.
호세아: 결혼, 가족에 대한 비유로 남편과 아내의 관계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말하고 있다.
-아모스: 하나님을 사자로 표현한다.
*메세지에도 차이를 나타낸다.
호세아: 심판을 하지만 용서받을 것이다.
아모스: 철저한 심판만을 강조
호세아 11장:아버지 이미지, 스보임,아드마: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할 때 같이 멸망한 도시.
내 마음이 내 손에에서
돌돌어(하파크:히)-하나님의 마음(극한 진노->긍휼)->긍휼이 불분는듯 하다.
엄청나게 강력한 심판의 메세지 -> 지극히 강력한 사랑의 메세지
아모스: 다음주에 설명
수술 이론은 우리가 받아드릴 수 없다.
제한적 여감 이론(Limited Inspiration Theory)
상상에는 영감되고 어휘면에서는 영감하지 않았다(오류가 있을 수 있다).
하나님이 인도하기는 하셨지만 자유를 허락하셨다.
오류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
충만한 축자적 영감 이론(Plenary Verbal Inspiration Theory)
하나님의 말씀이 성경 전체에 꽉 차있다.
충만하고 축자적이다.
*구술이론과의 차이
구술이론은 인간 베제
축자는 인간이 자신의 모든 인격과 정성 제능들을 활용함.
그 모든 일을 성령의 감동으로 진행됨
저자가 선택한 단어들에도 적용됨
*의의
성경이 진실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도들은 성겨으이 정보를 믿을 수 있다.
성경이 권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은 신적 권위를 가진 것이다.
☆실제 현상을 가지고 벌어지는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의 싸움으로 초대
보수주의가 가진 진정으로 바른 성경관을 실제의 객관성 싸움에서도
이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실력 없이 고집만 피우는게 보수주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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