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실재
하나님의 존재
1. 하나님 관념의 기원
①초자연계시적 기원: 하나님의 관념은 초자연적 계시의 방편에 의해서 기원되고 득달되어진다.
②직각적 기원: 영으로서 인생은 몽롱하게나마 하나님을 의식한다.
③이론적 기원: 하나님 관념이 이론의 과정에서 기원하였다고 본다.
④종합적 기원: 상기 기술한 3설을 부분적으로 수납하여 그 기원으로 삼는다.
2. 합리론적 유신논증
①본체적인 논증: 인간은 유한한 존재이면서 무한, 완전한 존재에 대한 관념을 가지고 있다(안셈, 데카르트, 사무엘 크락).
②성경적 논증: 성경에 특별계시에 의하여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인다(히 11:6). 즉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지 않고 계신 것을 전제로 출발.
③목적론적 논증: 우주가 맹목적인 것이 아니므로 그 목적인이 존재한다는 것(소크라테스, 플라톤, 키케로).
④도덕론적 논증: 사람의 양심의 존재는 도덕적 존재를 암시하고 상선벌악의 배후에는 하나님의 존재를 타나낸다(칸트, 헤밀튼, 존 뉴만).
⑤기타: 종교적 논증, 심미적 논증, 역사적 논증, 모든 사람에게 신지식이 있다.
⑥우주론적 논증(인과론적 논증): 만물의 존재라는 결과는 창조주가 존재함을 증거한다는 것(로크, 라이프니치, 토마스 아퀴나스).
3. 반 유신논증에 대하여 논하라.
*무신론
①실천적 무신론: 실제 생활에서 하나님을 염두에 두지 않고 하나님 없는 듯이 생활하는 자들의 실상이다.
②이론적 무신론: 보다 지성적으로 하나님 없다는 단언을 합리적 변론에 의하여 정당화하려고 한다.
③독단적 무신론: 신적 실유의 존재를 솔직히 부정한다.
④회의적 무신론: 사람의 마음이 하나님의 존재여부를 결정할 재능을 가졌는지 의문을 품는다.
⑤비평적 무신론: 하나님의 존재를 위한 견실한 증명이 없다고 주장한다.
*오신관(誤神官)
①범신론: 내재적 비인격적 신관을 주장
②유한신론: 유한 인격 신관을 가르침
③추상적 관념신론: 하나님을 추상적 관념의 인격화 뿐으로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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