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역사신학

기독교 민족운동의 발흥(1910-1920)

예림의집 2014. 10. 22. 15:47

 

기독교 민족운동의 발흥(1910-1920)

 

*일본조합교회의 한국 선교

-일본에 의해 한국을 지배하려고 세워진 교회

-한국인을 회개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는 것

-한국인을 신민화 시키는 것

-1911. 6월 시작됨

*어용신학자

-유세비우스(콘스탄트대제)

-중국삼자교회의 어용신학자들

-어용목회자가 될 수 있다.

*1910년의 한일합병에 대한 일본 교회의 시각

-하나님의 거룩한 뜻으로 생각함

-적극적으로 지지함(우찌무라 간조만 유일하게 반대)

“불쌍한한국사람

들은그들의나라를잃었습니다 이무도그들의손실을위로할수는없습

니다 나는일본이한국을합병한일은곧또하나의폴란드를합병한

일이며, 결국이먹이를완전히소화할수있으리라고는바랄수없지

않겠는가생각합니다“

*파송된 선교사들의 시각

-1908. 1. 월터 스미스

“불쌍한한국사람

들은그들의나라를잃었습니다 이무도그들의손실을위로할수는없습

니다 나는일본이한국을합병한일은곧또하나의폴란드를합병한

일이며, 결국이먹이를완전히소화할수있으리라고는바랄수없지

않겠는가생각합니다,, 20

“ 나개인의생각에는현재의상태보다

는합병이나으리라생각한다”

-1912년 브라운

“일본통치는한국이다른나라

에의해통치되는것보다훨씬낫고또한국이자기손으로다스리는것

보다더낫다“

 

-1908년 한국 북장로요 선교회 보고서

-군스(1908. 1. 14)

정치문제에관하여우리는우리가옳다고믿는대로행하고있

고우리의정책은저감리교선교부의정책과다르다적어도죠

지T 래드(Georg e T. Lad d) 교수와접촉하고있는사람들과

같지않다는것을공언한다 우리는일본인들을반대도아니했다.

그리고일본순사부장으로부터이둥박문에이르기까지상하모

든일본인관리들은이런어려운시기에처하여우리를자기네의

좋은친구로믿는다고재삼강조했다어제미국총영사는내게

말하기를, 자기들에게일인에게복종히는것이의무라고밝히고

또한이렇게하기를“달가운마음”으로할것과독립을위한일

을하지말라고타일렀다. 그리고우리는저일인들이한인상대

의개혁을결코부당하게여기거나빙해하지아니했다 나는여

러시간을허비하면서일본인의통치가유익하리라는사실을교

회제직들과학교교시들에게설명했다 그리고나는이러한태

도를기피하여온선교사는한사람도없다고생각한다

-곽안련(클락. 1908. 2. 15)

정치문제에관하여선교본부에서不偏中立政策(a non -com mitt머

and neutr머p이cy) 을채택한데대하여말한다면재한

선교부가지금까지걸어온정책과-點一盡tl도틀림이없다. 우

리는지금까지그정책을견지하였고또한실천하여왔다. 우리

는한국에있는어느다른선교회보다더그정책을주장해왔으

며,흑자가문제전체를정확히파악한다면오늘일인들을

상대로우리가취하는日사텀對政뚫은우리들이맨처음부터항

상適守하여온정책이다 우리는교회는교회로서본래부터어떠

한변에서든지정치에千與할일이절대적으로없다고믿는다.

..... . 우리의입장은교회는진정靈的인조직체로서現政府{나또

다른어떤정부의정치에관하여는찬성이나반대를하여서는안

된다는것이다 문자그대로과거수백번우리교인틀이박해를

당하고있음을보기는하였으나그들을석방할권리를가진지방

장괜 게그들을석방하여주라고한마디의말도말한적이없었

다....... 1 년전에義兵運動이시작되었는데지금도계속되고있

지마는처음시작될임시에는燈原의불길과같았다 우리는이

운통에대하여기껏반대하여우리교회로하여금말려들어가지

않도록지켰다 또교인중에는한사람도들어가지아니했다

-이 서신에서 나타난 대로 한국인의 의무는 일본에 복종하는 것이고 독립을 위한 일체의 행동을 삼가야 한다는 것이 선교사들이 주장하는 불편중립주의라면 그들이 말한 불편중립주의는 “불편주의가 아니라 확실히 편파적이었다.”

-일본의 정치가

 

*105인 사건

-105인 사건은 대부흥운동을 거치면서 거대한 규모로 성장한 한국기독교가 일본 식민 정권에 대항할 수 있는 잠재적 반정부 단체라는 일제의 인식에서 기인되었다. 한국선교의 개척자 제임스 게일이 전환기의 한국에서 말한 것처럼 “학국은 정치적 존재로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선교사들의 세계에서는 제일류의 세력으로 인정받은 만큼 세계 기독교계로부터 부목의 대상이었다.

“태극서관의 김근형( 金根뿔)과 경주의 정희순(鄭希땀)은 악형을 받고 죽었으며, 어떤 사람은 팔을 잃고 어떤 사람은 눈알을 뽑혀서 빈사상태에서 피를 토했다. 하루에 몇 번이나 졸도하고 음식도 주지 않으며, 물조차 주지 않으며, 잠도 재워 주지 않기 때문에 광인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데라우찌가 정치를 하기 시작하자 한국인 애국자와 크리스찬에게 큰 타격을 주기 위하여 서둘러서 터무니없는 데라우찌 총독 암살사건이리는 대사건을 조작하고 이것을 사실화할 목적으로 우리들을 심한 고문에 걸고 있는

것이다.”

“존경히는 판사님, 판사님들은 기소장에 124명을 기소했다는 것을 알고 계섭니다 그런데 왜 여기에 123명만 있습니까? 당신들은 경찰에 자백했던 사람 중 하나가 총독을 죽이려고 기차 정거장에 갔다고 고백하던 그 시간에, 실제로 투욱된 상태에 있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오히려 세계 만방에 일본의 실체를 들어나는 사건이 되었다.

-선교사들이 일본에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

“陰課事件을 행한 자는 없었던 것이다 정부는 기독교 지도지들의 음모의 증거를 전혀 얻을 수가 없었다 한국과 외국의 크리스천들은 이 흉f옮IJ載判으로 인하여 일본으로부터 멀어져 갔다”

*왜 선교사들은 일본의 한일합병을 쌍수를 들어 환영했을까?

①선교지의 정부와 기독교와의 문제

-1910년 한국은 세계가 주목하는 선교지가 되어 있었다.

-일본 정부의 한국 통치를 반대하여 선교에 방해를 받지 않게 위해서.

-일본에 편승하는 것이 선교사역에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겼다.

②선교사들이 왜 그랬는지를 통해서 우리의 실제 모습을 매울 수 있다.

-한국의 지방 관리의 부패

-민중을 착취하여 자기의 사리만 챙기고, 질서가 없는 것을 목도하면서

-차라리 일본이 통치하면 좀 더 낫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민주주이, 민족주의의 전달과 강화

-3. 1. 운동과 관련된다.

-123명중 기독교 98명, 장로교 89명, 평양/선천 사람들

-성천: 주목의 대상이 된다. 선천신성학교(박윤선, 박형룡, 조지 맥킨리교장)

 

5. 3.1운동

①무력통치

②종교탄합

-정찰 감시

-허가를 받아야 함

-미션스쿨에서 성경을 가리치지 못하게

③윌슨의 민족자결원칙

제1 차세계대전이끝난뒤윌슨의민족자결주의의원칙은한국

의독립운동지들에게하나의새로운자극과고무가되었다그리

하여중국상하이에서는여운형, 김철, 김규식둥이모여조국의

광복을협의한끝에김규식을파리강화회의에파견하여한국의

독립을열국에호소하게하고, 장덕수를일본에파견하여한국

유학생들과연락을취하게하고여운형을소련으로보내어한국

독립운동에대한후원을청하도록했다또한김철을국내에잠

입시켜비밀리에활동을전개하도록했다. 한편연해주에서는이

동휘개미국에서는안창후이숭만퉁이각기조국의광복을위

하여활동하고있었다

 

*33/기16/천15/불2

-장로교 7, 평양신학교 5

*시위 현장에 선교사들이 있었다.

-한국 사람들과 호흡을 가치함

-선교사들이 체포됨

-시위를 주도하지는 않았지만, 배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05인 사건의 선교사들의 자세와 대조되는 모습들이었다.

“3월 1 일 한국인들 가운데 며 칠 동안 억눌러 온 홍분들이 있음이 느껴졌으며, 그리고 우리는 무언가 중요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여러 가지 소문들을 들었다. 마멧과 흘드크로프트와 나는 지역 3 .1 운동 집회에 참석하기로 결정하고 우리들이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우리는 그 운동장이 사람들로 가득 찬 것을 발견했다 모든 우리 교회 학교 학생들이 거기에 있었고 또한 많은 공립학교 학생들도 그곳에 모여 있었다.”

동양선교회선교사토마스목사는강경江景) 에서독립운동을협

조하다가일본헌병에게구타당하였고 선천신성중학교교장매

륜G. S. McCune, 윤산온 박사는교회지도자들과함께3 . 1

운동을계획했다하여국외추방당하였고1 숭실전문교장마렛박

사는세계선교대회에서한국독립을협조하자는연설을행했다

서울감리교선교사노블( W. A. Noble, 챙꽉ζ ) 박샤빌링스

( 邊永瑞) 박사둥도3 . 1 운동에크게협조했다 그리고중국상

해YMCA 총무질레트P. L. Gill ett 吉禮泰) 박사와피서박사

는상해임시정부에크게협력했다’

*박목월의 시

제암리 창살

-녹음, 인터넷 확인

어느날교도관이우리모두를정원에한줄로세우고사진을찍

으려했습니다 기독교인인K씨를포함해서산골에서온어떤

이들은삼각대에놓여있는검은통이기관총이라고생각했습니

다우리는모두죽게되었다고생각하며매우두려워했습니다

그러나K씨는자신의두려웅도잊어버리고이렇게소리쳤습니

다 “형제들이여 아직예수를믿을수있는시간이있습니다"

이사람의용기와진실함이나를무척이나감동시켰습니다 그래

서나는그때기독교인이되기로결심했습니다

 

“교회 에서는 크고 작은 규모의 사경회 또는 특별집회를 열어서 교회의 영적 생활을 유지하고 부홍시키기 위하여 계속하여 활동했다. 때로는 연합기도회를 열고 각 교회에서는 새벽기도회를 모이기를 힘쓴 결과 많은 효과를 얻어 교회 발전에 큰 힘이 되었다. 그리고 목사들과 교회 지도자들은 특히 교회의 발전을 위하여 기도하기 위하여 한적한 곳을 찾아 기도회로 모이기에 힘썼다. 전도사업도 여전히 계속했다. 예수를 믿기를 결심하는 사람도 많이 생겼다”

나는크리스찬의입장에서...... 한국에는기독교도30만, 교회

3 , 272개, 목사및선교사2,441 인, 그중미국선교사는4 백인

이상, 이와같이강대한세력을무시하고특히선교사를미국의

간첩으로보는정책따위는천박편협한근시안적인처사이며,

나는깊이유감으로생각하는바이다 한일합병전의한국교회

및선교사는정신적인위안을주는절대적인존재로서그세력은

당당한것이었고뿌리깊은것이었다.. .. .. 선교사는총독정치에

불만을가지고, 한국인은무단정치에원한을가지고있었기때문

에빡를가르치는선교사를한국인들이한충더사모하는것은

자연스러운이치였다이번의소요를선교사가뒤에서교사하고

선동하였다고말하는것은당치도않은중상모략이며, 세계정세

에밝은선교사틀을헐뜯는일이고자신의책임을타인에게전가

시키려는비열한행위에지나지않는것이다

 

 

*교훈

①전 세계에 독립에 대한 소망이 얼마나 강렬한가를 보여주었다.

②신분, 직업, 종교 모든 것들을 초월해서 민족이 하나 되게 한 사건이었다.

-삼일운동 기념예배를 회복해야 한다.

③삼일운동을 통해서 기독교가 발전하는 중요한 모멘토가 되었다.

-겨례와 함께, 겨레의 아픔 속으로.

-실제로 투옥된 사람들이 전도를 많이 하였다(옥중교회).

어느날교도관이우리모두를정원에한줄로세우고사진을찍

으려했습니다 기독교인인K씨를포함해서산골에서온어떤

이들은삼각대에놓여있는검은통이기관총이라고생각했습니

다우리는모두죽게되었다고생각하며매우두려워했습니다

그러나K씨는자신의두려웅도잊어버리고이렇게소리쳤습니

다 “형제들이여 아직예수를믿을수있는시간이있습니다"

이사람의용기와진실함이나를무척이나감동시켰습니다 그래

서나는그때기독교인이되기로결심했습니다

④한국의 통치 수단을 바꾸었다.

-무력에 의한 통치에서 문화정치를 채택하게 되었다.

-민족말살정책(사범학교/유학 장려)

-함석헌, 박정희, 육영수

-3.1운동때 33명 중 친일파로

-청년해체정책(사창가, 아편제조, 술 담배)

*크리스챤의 금연, 금주, 4h, 물산장녀, 국체보상, 애국애족 고취시킴.

*1992년 남궁언 찬송가

-삼천리반도 금수강산

*교회가 없었다면 한민족은 없어졌을 것이다.

-교회는 희망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