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히브리 시학으로서의 초대

예림의집 2014. 3. 17. 19:25

시편 111편 2절

-크다: 위대하다.

-기린다는 번역은 적절하지 않고 연구하다(다라쉬)가 적당하다.

-시편 1편 2절 호응된다.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율법을 즐거워하는 사람이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

-관심사가 무엇인가?

-취미가 무엇인가?

-주님의 율법을 즐거워해서 주야로 묵상하는 자

-율법이란, 십계명, 오경, 구약성경 전체, 신구약 성경 모두를 주야로 묵상하는자

-111편에 와서는 묵상을 뛰어넘어 연구하는 데에 이른다.

*묵상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주 앞에 나아가 그 말씀의 뜻을 들으려고 하는 것, 말씀 속에 들어가서 그 장소에 그 시간에 들어가서 참여자가 되어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들을 보고 주님의 말씀을 듣고 그 안에서 내 존재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묵상훈련이 잘 안 되어있다.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아가는 것이고 주님의 임재 앞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 앞에서 참여자(제자, 출애굽 대열, 경험자)가 되는 것이다.

-성경 말씀이 생생해 진다.

*연구는

-어디에서 시작해서 어디에서 마치는가?

-즐거워하다나는 동사가 여기 말고 어디에 나타나는가?

-단어에 대한 뜻을 찾아가는 것

-쓰고, 외우고, 연결

-시편에서, 성경신학에서, 개혁신학의 틀에서

-말씀의 지식을 여러 성도들에게 나누어 주는 사역

*기도는 교제이다.

-교제의 폭이 넓어져야 된다.

-묵상과 간구

 

히브리 시학으로서의 초대

 

*내가 받은 은혜를 이야기하지 않으면 장황하고, 틀에 박힐 수 있다.

*10명의 초대자.

-진정성이 있는 초대

-이들의 초대는 적절하고 진정성이 있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그들이 직접 한 말을 가지고 았기 때문이다.

-공자로부터 시작한 것은 일반은총적이다.

-일반은총은 우리의 문화 전체를 다 카바하는 것이다.

-문화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하심과 은혜

-오늘날의 제자훈련은 너무 일반은총적이지 않아 세속에 들어가서 힘을 내지 못한다.

 

*공자의 말씀

-시경보다 좋은 책은 없다.

-시편은 우리에게 흥을 준다.

-즐거움: 찬양, 감사

-원: 애가시, 저주시

-한시 속에도 기본적인 형식이 있다.

-군: 찬양

-시경의 신학: 효, 신(하늘에 대한 제사 포함)

-인륜과 천륜

-시편은 단지 우리의 정서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신학이 있다.

-구약신학의 핵심 신학이 다 있다.

-시 89편: 무조건적 다윗 언약의 신약

-공자는 시편 속에서 배움이 있다(새, 나무, 짐승, 풀), 문화 문물사

-시편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

 

*조지훈(시인)

-시인이 시를 어떻게 보았는가?

-시는 천계일 뿐만 아니라 천벌이다.

-시를 쓰는 것은 죽음과 같은 것이다.

-설교는 천벌이다.

-천계와 천벌 사이에서 생명이 이루어진다.

-원초적 생명.

-스바냐 3:17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하나님이 노래하신다.

-하나님이 노래하시기 때문에 노래하는 인간을 만드신다.

-우리가 노래하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이기 때문이다.

 

*로우스

-히브리시의 본질에 대해서 논함

-로마시와 그리스시를 가지고 히브리시학을 말한다.

-시의 목적은 유용성과 즐거움에 있다.

-그의 책을 읽으라.

 

*초대를 한 목적

-시편을 제대로 알기 위함

-어거스틴

-루터

-칼빈

-은근히 개혁신학적인 책

 

*교수가 이해하는 시편

-노래하는 창

-밖의 세상을 바라보는 창

-나를 지키고 공동체를 보호하는 창

 

*다음 주, 1장

-전략적으로 읽어오라

-사사시 4장, 5장 어떻게 다른가?

-7장도 읽어오라.

 

제 1장 히브리 시와 네러티브 비교 연구

 

*시와 네러티브의 차이

①절대적 차이

-히브리 시가 운율에 따라서 철저하게 쓰여져야 한다.고 주장하여 빼야할 구절이 있다고 함.

②상대적 차이

-로맨의 주장

-시적 장치가 내러티브보다 더 집중되고 고양되어 나타난다.

-평행법, 이미지, 내용, 무드, 기능을 통해서 구별을 하자.

③차이 없음

-제임스 쿠걸

-메사 비문

-히브리 산문도 시에 나오는 구조작업과 구성작업이 나타난다.

 

사사기 4, 5장의 비교

*4장에 대한 저자의 이해

-4장에서 역사를 이야기로 전해주고 있다.

-역사적 관점(사관)을 가지고 우리에게 전하고 있다.

-사사기의 사관과 동일할 것이다.

-성경 저자가 꼭 역사적인 사실뿐 아니라 각색해도 성령이 감동 가운데서 이루어졌다.

-1절은 저자의 사관을 나타낸다.

-2절은 팔았다는 저자의 사관

-3절도 역시 저자의 기록

-4절은 저자의 각색이 있는 것 같지만 새로운 등장인물이 나타남

-23, 24절 저자의 작품

-문학적인 질에 의해 탁월한 작품이다.

-플롯이 탄탄하고,

-서설, 발단, 전개와 갈등, 절정, 종결이 풍성하고 탄탄하다.

-주인공의 성격 묘사.

-철병거: 바퀴가 철로 되어 기동성이 뛰어난 병거.

-바락: 4장은 소심하게, 5장은 목숨걸고, 실제적인 군대장관

-지리적 묘사가 탁월하다.

-다골 산: 아름다운 산, 중북부 지역에서 제일 잘 생기고, 제일 높다. 버스도 없다. 갈릴리 전역이 다 보인다.

-하 고임: 하는 정관사이다(핫), 용레안, 모깃도, 다나암 사이. 북이스라엘 공창지역.

-완전히 포위되는 지점으로 들어감. 전략적으로 위험한 지역.

-수사학적으로 키워드는 “내려가라”이다.

-대 역전극이 전개된다.

-복선: 모세의 장인 이야기 “게데스”에서 적장을 잡음.

-옷니엘, 에훗, 삼갈 이야기와 비교해 보라.

*5장에 대한 저자의 이해

-번역이 많이 달라졌다.

-장엄한 스케일

-드보라의 시점.

-당시의 시대상을 4장 보다 더 잘 묘사했다.

-전쟁에 대한 생생한 묘사.

-천사들의 싸움(거룩한 전쟁)

-실제로 무깃도에서 전쟁이 있었는데 시내산(200Km 떨어진)에서부터 발단을 가져온다.

-출애굽 사건의

-시스라의 죽는 멋있는 장면

-은율의 멋스러움(원어의 느낌)

-기손강에서 사장되어짐. 뻘밭, 전차가 무용지물됨.

-남쪽에서 온 비(4, 5절) 전경.

-이 전쟁은 그날 비가 안 왔으면 전멸될 전쟁이었다.

-드보라는 비가 올 것을 알았지만 바락음 롤랐다.

-하나님께서 상황을 역전시킨다.

-4장에 묘사 안되었던 장면을 크게 묘사하고 있다.

-참여한 자와 참여하지 않은 자(루우벤, 아셀, 단, 길르앗 지파)

 

*사사기 4장과 5장이 다른 점

①4장은 역사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5장은 시인지라 부분, 부분을 극대화해서 자세히 보여준다.

 

*다음 주 9장 평행법

-사사시 5장을 다시한번 평행법의 관점으로 보라.

-자세히 읽고 질문도 많이 가질 것.

 

*조지 아담스

“오 주님, 언제까지 주님의 시가 그것을 산문으로 다루는 자들의 손에서 고통을 받아야 합니까?”

-특히 우리 성경이 이렇게 핍박을 하고 있다.

-우리 성경에는 형식을 통해서 평행법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평행법을 반영한 개역 성경이 하루 속히 나와야 한다.

-평행법은 히브리 시에서 가장 중심적인, 핵심적인, 일차적 특징이다.

①알파벳 배열:119편

②수미일치: 8,

-마치 고향으로 돌아온 느낌을 준다.

-내 지평은 더 넓어진 느낌이 든다.

③환유

④반복

⑤역설

⑥역설

⑦과장

⑧후렴

 

스가랴 9장 9절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평행법이란?

①마이어와 로우스의 주장

-진술과 재진술

-유사평행법, 반의적 평행법, 종합적 평행법

-A와 B는 간다, A와 B는 반대다, A와 B가 합쳐져서 C가 되었다.

-주석 1991년

②예수님의 당시의 랍비들

-A와 B가 다르다고 보았다.

-용어가 다른데다가, 하나님이 같은 것을 두 번 말씀하실 수 없다고 보았다.

③제임스 쿠걸(1981), 알터, 벌린

-진술과 연관된 진술

-B는 A와 연결되어 지지해 주며, 한걸음 더 나아가고, 뒷받침하며, 완성하고 있다.

-B는 A보다 먼가 더 새로운 것이 있다.

④벌린의 평행법 이해

-문법

-어휘-의미론

-음성학

*스가랴는 한 마리를 보았고, 새끼 나귀를 말하고 있다.

-마태는 당대의 평행법 개념을 가지고 설명한 것이다.

-마태는 스가랴의 예언의 형식적 일치를 도모하였다.

*형식적 일치, 역동적 동등(기능적 동등)

 

 

제 3장 히브리 시의 평행법과 성경 번역: 실례들

 

 

①반복을 통한 점층 효과: 아담의 애모곡(창 2:23)

(창 2:23, 개정)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창 2:23, 공동) 아담은 이렇게 외쳤다. "드디어 나타났구나! 내 뼈에서 나온 뼈요, 내 살에서 나온 살이로구나. 지아비에게서 나왔으니 지어미라고 부르리라!"

(창 2:23, 새번역) 그 때에 그 남자가 말하였다. "이제야 나타났구나, 이 사람! 뼈도 나의 뼈, 살도 나의 살, ㉤남자에게서 나왔으니 ㉥여자라고 부를 것이다."

-음성학적 평행법이 나타남

-조트: 세 번 나타남(처음, 중앙, 마지막)-하와를 가리킴

-하팜: 드디어, 이제야. 발걸음. 때. 마침내

-뼈와 살과의 관계

-죠트: 이것(개혁개정), 그대는

-로다: 평행법을 살린 번역

-그대가 살아야만 이 시가 산다.

②생략을 통한 이중효과: ‘사모함’과 ‘다스림’(창 3;16; 4:7)

(창 3:16, 개정)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창 3:16, 공동) 그리고 여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는 아기를 낳을 때 몹시 고생하리라. 고생하지 않고는 아기를 낳지 못하리라. 남편을 마음대로 주무르고 싶겠지만, 도리어 남편의 손아귀에 들리라."

(창 3:16, 새번역) 여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에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할 것이니, 너는 고통을 겪으며 자식을 낳을 것이다. 네가 남편을 지배하려고 해도 남편이 너를 다스릴 것이다."

“너는 남편을 다스리기를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리기를 사모할 것이다.”

(창 4:7, 개정)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창 4:7, 공동) 네가 잘했다면 왜 얼굴을 쳐들지 못하느냐? 그러나 네가 만일 마음을 잘못 먹었다면, 죄가 네 문 앞에 도사리고 앉아 너를 노릴 것이다. 그러므로 너는 그 죄에 굴레를 씌워야 한다."

(창 4:7, 새번역) 네가 올바른 일을 하였다면, 어찌하여 얼굴빛이 달라지느냐? 네가 올바르지 못한 일을 하였으니, 죄가 너의 문에 도사리고 앉아서, 너를 지배하려고 한다. 너는 그 죄를 잘 다스려야 한다."

“죄가 너를 다스리기를 사모하나, 너는 죄를 다스리도록 사모해야 한다.

-남편과 아내의 갈등 구조로 보아야 한다.

-끊임없는 주도권 다툼이 이루어 질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실락원의 모습이다.

-남편은 사랑, 아내는 순종에서 상호 서로 사랑과 순종하는 관계

 

제 4장 시편의 양식 분석 방법론

 

-양식비평의 아버지로 알려진 헤르만 궁켈(1926, 1933)은 역사상 처음으로 시편 전평에 걸쳐 체계적으로 양식 비평을 제안하였다.

-이미 마틴 루터는 올바른 성경해석에 있어서 양식 분석의 중요성을 오래 전에 잘 간파하였다.

-양식 결정은 문학작품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일차적 단초가 되므로, 해석하고자 하는 작품이 약식 분설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해석 전체가 왜곡될 수밖에 없다.

-허쉬는 양식과 본문해석의 상호관계를 숲과 나무의 비유로 파악하였다.

-성경 속에 시편의 형식에 대한 근거가 있다. 역대상 16:4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며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다.” 애가(기원), 감사, 찬양을 시편의 중심적인 형식으로 이해하였다.

-역사 비평학적인 입장을 따라 궁켈에 의해 세워진 양식 비평은 이제 역사 비평학계뿐 아니라, 복음주의 신학계에서도 원래 궁켈이 제시한 양식 비평을 순화시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궁켈의 양식 분석

-궁켈은 삶의 정황, 본문의 사상과 분위기, 형식과 관련된 언어, 모티브를 형식을 결정하는 네 가지 중심 요소로 보았다.

①찬양(Hymns): 8, 19, 29, 33, 65, 67, 68, 96, 98, 100, 103, 104, 105, 111, 113, 114, 117, 135, 136, 145-150편)

②야회의 등극 노래: 47, 93, 97, 99편)

-신년 축제 때에 야웨의 보좌 행진을 축하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에서 행해졌다.

-바벨론의 신년 축제를 모방하고 수정한 것으로서 유대 왕국 후기에 시행되었다.

-이와 동시에 지상 왕의 등극을 축하하는 의식이 야웨의 등극 축제의 모델이 되어 합성되었다.

③공동체 애가: 44, 74, 79, 80, 83편

④제왕시: 2, 18, 20, 21, 45, 72, 101, 110, 132, 144:1-11

⑤개인 애가: 3, 5, 6, 7, 22, 25, 26, 28, 31, 35, 38, 39, 42, 43, 51, 54, 55, 56, 57, 59, 61, 63, 64, 69, 70, 71, 86, 88, 102, 109, 120, 130, 140, 141, 142, 143편

⑥개인 감사시: 18, 30, 32, 34, 40, 41, 62, 92, 116, 118, 138편

⑦순례시: 122편

⑧시온의 노래: 46, 48, 76, 84, 87, [122], [137]편

⑨승리의 노래:

-현재의 시편에서는 단 하나도 온전한 형태로 남아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궁켈은 시편 밖의 시와 내러티브에서 가져오고 있다(창 4:33; 삼상 18:7; 삿 5:2-31).

⑩이스라엘의 감사시: 67, 124, 129편

⑪전설: 시 78, [105], [106]편, 신 32:1-43

-궁켈은 시편에 등장하고 있는 구속사 시들을 ‘전설’이라는 형식으로 분류했다.

⑫토라시:

-그는 시편 속에 토라 의식이 있다고 보며, 이 의식은 제사장들이 토라를 가르치기 위하여 집전한 것으로 본다.

⑬확신의 시: 4, 11, 16, 23, 62, 123, 131편

⑭지혜시: 1, 37, 49, 112, 127, 128, 133편

⑮예언시: 50, 53편

*합성시

-궁켈은 합성시로 여러 시들을 제시하며(9, 10, [60], 94, 108, 115, 119편), 찬양 중심 합성시(36편), 찬양과 애가의 합성시(90, 139편), 확신과 애가의 합성시(27편)를 제시하고 있다.

 

제 5장 시편의 수사 분석 방법론

 

*시편 149편

(시 149:1, 개정) 할렐루야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성도의 모임 가운데에서 찬양할지어다

(시 149:2, 개정)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이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시온의 주민은 그들의 왕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할지어다

(시 149:3, 개정) 춤 추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며 소고와 수금으로 그를 찬양할지어다

(시 149:4, 개정) 여호와께서는 자기 백성을 기뻐하시며 겸손한 자를 구원으로 아름답게 하심이로다

(시 149:5, 개정) 성도들은 영광 중에 즐거워하며 그들의 침상에서 기쁨으로 노래할지어다

(시 149:6, 개정) 그들의 입에는 하나님에 대한 찬양이 있고 그들의 손에는 두 날 가진 칼이 있도다

(시 149:7, 개정) 이것으로 뭇 나라에 보수하며 민족들을 벌하며

(시 149:8, 개정) 그들의 왕들은 사슬로, 그들의 귀인은 철고랑으로 결박하고

(시 149:9, 개정) 기록한 판결대로 그들에게 시행할지로다 이런 영광은 그의 모든 성도에게 있도다 할렐루야

-1-5절: 찬양

-7-9절: 열국에 대한 심판 예언

*6절: 성도의 삶

-149편의 핵심 구절

-입에는 찬양(1-5절을 요약)

-손에는 두 날 가진 칼(7-9절을 비추어줌)

-칼춤을 추면서 찬양하는 모슴

 

*시편 19편

(시 19:1, 개정)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시 19:2, 개정)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시 19:3, 개정) 언어도 없고 말씀도 없으며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시 19:4, 개정) 그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시 19:5, 개정) 해는 그의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의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시 19:6, 개정) 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함이여 그의 열기에서 피할 자가 없도다

(시 19:7, 개정)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시 19:8, 개정)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시 19:9, 개정)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시 19:10, 개정) 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시 19:11, 개정) 또 주의 종이 이것으로 경고를 받고 이것을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시 19:12, 개정)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시 19:13, 개정) 또 주의 종에게 고의로 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

(시 19:14, 개정)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1-6절 태양찬가

-5, 6절 태양이 포커스이다.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 장사

-이 세상이 따뜻한 세상이다.

*7-14절 율법찬가

-마치 두 개의 시가 합성된 것 같다.

-궁켈은 이런 시를 합성시로 보았다.

*8절 2행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

-아 6:10 “아침 빛 같이 뚜렷하고 달 같이 아름답고 해 같이 맑고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한 여자가 누구인가”

-맑다와 순결하다는 히브리어 어근이 동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눈을 밝게한다.

-태양의 모습으로 율법을 설명하는 것

-태양의 기능과 율법의 기능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태양은 세상을 비춰주고 율법은 마음을 비춰준다.

-태양을 피해 숨을 수 없지만 내 속에 숨겨진 죄가 율법에 의하여 드러나지 않을 수 없다.

-완벽한 통일성을 이루고 있으므로 두 개의 다른 시가 아니라 단일한 시편임을 알 수 있다.

 

*양식비평->수사분석(은쟁반의 금사과)

-시 마다 독특한 맛이 있다.

-과학적인 구조 분석이다.

-뼈대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나누어진 칸칸들이 어떻게 소통되고 이어지고 발전되어 어떻게 전체적인 통일성을 이루는가?

-수사분석에서 양식분석이 매우 중요하다.

 

*시편 89편

-1-2절: 찬양

-3-4절: 신탁

-세우다, 견고히 하다, 영원히, 대대에 알게하리다 등 네 개의 단어가 짝을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형식이 다르지만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5절: 거룩한 자들의 모임

-18절: 거룩한 이

-1-18절: 찬양

-19-37절: 신탁

-19: 그 때

-38: 기름부음 받은자

-51: 기름 부음 받은자

-38-51절: 애가

-52절: 찬양, 제 3권의 마지막 송영

-형식적으로, 찬양->신탁->찬양->신탁-애가

-이 시의 주인공은 다윗(3, 20, 35, 49절)

-다윗의 칭호(택한자, 종, 능력있는 용사, 기름부음 받은 자, 아들, 장자, 지존자)

-사무엘 하의 다윗 언약을 최고조로 확대시킴

-다윗을 통한 통일성을 이루고 있음.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7번 나옴)을 찬양.

-그 인자하심이 지금은 어디에 갔습니까?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이 다윗 언약을 통해서 약속하셨는데 그 다윗 언약이 어디 있습니까?

-삶의 정황은 마지막 애가에 있다.

-찬양을 높이 한 이유는 애통을 깊게 하기 위해서이다.

-다윗 왕조가 거의 몰락한 시점에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구하는(포로기의 애가일 수도 있다.)

-중심 주제는 다윗 언약이다.

 

*모세의 노래(신 32장)

 

*한시를 통해서 본 시편의 분위기 급전

 

-> 다음 주 구성분석, 발표 2조

 

제 5장 구성(서사)분석(시편의 배열)

-시편을 전체 한 책(권)으로 보는 것

-왜 다섯 권으로 배열되었는가?

-오경을 이미테이션 한 것이다.

-오경의 중신 주제는 언약이다.

-핵심적인 학문이 토라, 토라를 실천하여 하나님께 순종하고 순종을 통하여 하나님께 찬양과 영과응 돌리는 것. 시편은 토라 시편으로 시작하여, 토라 시편으로 끝난다.

 

*금강산 전체를 바라보았을 때의 감동처럼 시편도 전체로 바라보자.

*각 권의 특징과 배열

-413쪽 부록 5

 

*시편에서 가장 하이라이트는 지혜이다

-유신론적 지혜, 경직되지 아니하고, 잘 적응하는

-시편주제: 지혜, 찬양, 하나님의 통치.

 

*우리가 돌 인줄 알아야 하나님이 더 크게 쓰신다.

-연장을 예리하게 만들라.

-세상이 변해감으로 우리도 할 수 없이 변해가야 한다.

-성경해석의 세계 또한 변하고 바뀌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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