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총 정리
총 정리
①구원
-객관적 구원이란?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성취하신 구원, 2000년 전 이스라엘에 있었던 사건(역사). 불변적 사실. 성경에 기록된 구원.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구원(보편성). 그리스도의 사역에 속함. 구원의 완성.
-주관적 구원이란? 내가 예수님을 믿음으로 얻게 되는 구원. 지금 나에게 일어나는 사건(현재성), 개개인마다 각기 다른 정황 속에서 일어남. 개인적으로 체험되는 구원. 나의 존재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구원(개별성). 성령의 사역에 속함. 구원의 적용
-구원서정이란? 성령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된 구원을 개개인에게 적용하시는 사역.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에 근거하여 성령이 적용의 사역을 하시는 것. 복음서(구원의 완성. 객관적 구원) + 나머지(구원의 적용. 주관적 구원). 구원을 소개하는 일, 복음을 전하는 과정, 설교, 말씀을 듣고, 보고, 묵상하는 것. 삶의 모범을 보이는 것, 예수님을 닮아가려고 노력하는 것.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는 것 등.
②삼위일체 하나님:
-우리가 하나님을 모두 알 수 있는가? 우리는 우리의 이성으로 하나님에 대해서 모두 알 수는 없다. 하나님은 영원하시며,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시며, 창조주이시다. 다만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자신을 나타내신 것만 알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성경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만큼 하나님을 알 수 있다. 성경은 하나님에 대해 다 알게 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구원받고 구원서정의 여행을 완성하는 데에 필수적이고, 충분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삼위일체란 무엇인가? 우리는 영원하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 먼저 일체란 한 존재라는 뜻이다. 그러면서 하나님은 셋이다. 성부, 성자, 성령은 분명히 존재하신다. 이것은 모순이 아니라 우리가 다 알 수 없는 부분이 영역으로 신비라고 한다. 하나님은 한 존재(일체)시나 세 위격(인격)적 존재(성부, 성자, 성령)로 계신다.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위격적 존재이나 각각의 위격은 전혀 동일하다. 성부 성자 성령은 동일한 본성을 가가지고 있다. 성부, 성자, 성령은 영원하고, 절대적이고, 무한한 동일한 신성을 가지고 계시다.
③인간 창조: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은 인격적인 찬양과 순종을 받으시기 위해서이다. 로봇처럼 인격이 없이 정한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인격을 가진 인간을 통하여 완전화고 아름다운 순종과 찬양을 받으시기 위해서이다.
-세상 만물을 창조하심: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시기 위해 그가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먼저 창조하셨다. 천하 만물은 하나님을 찬양하며 질서 있게 운행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들어나게 하는 목적과 함께 인간을 섬기며, 살아가기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할 의무를 가지고 창조되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인간을 창조하심: 하나님은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다. 형상과 신성을 구분되어져야 한다. 형상은 하나님의 삼위에 속하는 인격을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인격을 가진 피조물이 된 것이다. 이러한 능력으로 하나님께 순종하고, 찬양하고, 영광을 드러내면 살게 되었다.
④죄와 타락과 저주
-첫 번째 언약(행위언약): 하나님께서 선악과 언약을 주심은 하나님이 주신 이격을 통해 순종을 선택하여 언약을 충족시킴으로 영생과 복을 주시기 위해서이다. 이미 하나님은 언약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인격)을 주셨으므로 이제 인간은 순종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일만 남았던 것이다.
-인간의 범죄와 타락: 인간의 타락은 전적으로 인간의 책임이다. 하나님은 인간이 지킬 수 있는 능력을 이미 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은 잘못된 선택으로 언약을 깨어버리고 하나님을 무시하고 스스로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교만으로 인하여 범죄 하게 된 것이다. 범죄로 인해 인간은 타락하게 되었는데,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 파괴되고, 인격 또한 심각하게 회손 되어 버린 것이다. 이제 인간의 힘으로 다시는 하나님을 알 수 없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으며, 죄의 형벌에서 탈출할 수 없게 되었다. 인제 인간을 순종할 수 있는 능력은 잃어버리고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인간으로 타락한 것이다.
-하나님의 저주: 거룩한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과는 함께할 수 없었다. 공의의 하나님은 약속을 무참히 깨어버린 인간에게 그 죄의 값을 무르신다. 육체의 죽음과 영원한 죽음(하나님과 멀어짐)이 왔고, 행복한 인생에서 고통스러운 인생이 되었고(해산하는 고통과 땀 흘리는 고통), 서로가 서로의 원수가 되게 하셨다. 이제 영원한 죄의 종으로 살다가 영원한 죽음 가운데(지옥) 거하게 되었다.
⑤구원협약
-구원협약이란? 하나님은 인간을 구원하실 아무런 책임도 의무도 없으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지으신 인간을 사랑하시고 불쌍히 여기셔서. 다시금 그들을 구원하시고자 삼위 하나님 간에 약속하셨다.
-언제? 창세전(영원 전)
-누가? 삼위일체 하나님.
-무엇을? 인간을 죄의 형벌에서 구원하실 것을
-무엇으로? 제 2위 하나님이신 예수님으로
-어떤 방법으로? 참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참 인간이 되셔서 인간의 죄의 형벌을 대신 감당하시어 그 의를 이루시고 이루신 그 의를 인간에게 전가하심으로 예수를 믿는 자에게는 구원을, 믿지 않는 자에게는 유기(버려두심)를 하시려고 작정하셨다.
⑥전도
전도는 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원(복음)을 전하여 그들로 예수를 믿고 구원을 얻게 하려는 구원서정이다.
-세례요한의 전도: 자신의 제자들을 예수님의 제자가 되게 함
-안드레의 전도: 자신의 형제에게 예수님을 전도함.
-빌립의 전도: 와서 보라고 전도함.
-사도바울의 전도: 사신의 전 인생을 걸고, 많은 지역을 돌며 복음을 전파함
-예수님의 전도: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태시고, 제자를 삼으시고, 죽음과 부활과 승천과 재위의 중보와 재림.
'ε♡з교회 사역...♡з > 교회 소식, 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도와의 연합 (0) | 2013.11.02 |
---|---|
10월 27일 주보 (0) | 2013.10.26 |
29과. Come on! (0) | 2013.10.20 |
10월 20일 주보 (0) | 2013.10.20 |
나의 가장 낮은 마음 (0) | 2013.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