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제 4강 9월 25일

예림의집 2013. 10. 10. 14:21

 

제 4강 9월 25일

 

 

21세기 성경 해석과 설교의 조명

-변화하는 세대에 변하지 않는 복음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가 지금에 주어진 과제이다.

-가장 크게 변한 곳이 바로 이 곳 필기도구의 변화, 체플 모습의 변화

-스마트 폰의 시대.

-지구 온난화 문제에 대한 생태계의 위기들

-창조론이 가르쳐지지 않는 시대에 어떻게 성경적 창조론을 말할 것인가?

-많은 기상 이변

 

*설교에 있어서 해석학의 필요성

-다양한 본문을 어떻게 주해를 하고 어떤 식으로 접근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다.

-성경은 해석되어져야 한다.

①주의 깊고 진지한 해석

②재조정(그 때의 청중 -> 오늘의 청중)

-성경은 오늘날 우리를 위해서 기록된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던져진 메시지이기 때문에

-내 목회 현장에 따라 그 메시지의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

-그들에게 던져진 메시지의 의미를 먼저 알고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던져줄까 하는 고민

③재진술(현대적 신학적 의미)

④M1 -> Mn

-원래의 성경의 의미 -> 오늘날의 의미

⑤리메이크 -> 의미의 효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서

-그 시대의 가지고 있는 감각적 요소들과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감각적 요소가 다르다.

-성경 본문의 원래 의미를 밝혀주는 것은 학교에서 하는 수업이다.

-설교는 그 메시지를 통해서 오늘날의 성도들에게 힘을 부어 주어야 한다.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그 지식을 성도들에게 생명이 될 수 있도록 바꾸는 작업이 바로 설교자의 역할이다.

⑥문법적, 역사적, 신학적 해석

-칼뱅의 철저한 해석학적 방법

 

 

*성경해석의 전망:dmlaldml 자리에 대한 이해

 

 

 

세계(world)

 

 

 

 

 

 

 

 

 

 

 

 

 

 

 

 

 

(원)저자

(writer)

 

 

 

 

(원) 독자

(reader)

작품(Work)

 

 

 

 

 

 

 

 

 

 

 

 

 

 

 

언어(language)

 

 

 

 

 

 

 

 

 

①작품(Work)

-완성된 본문으로서의 성경

-작품은 해석 되어져야 한다.

-그 시대(성경 안의)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성경 안에 있는 사건의 연대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지적 세계의 의미가 무엇인가?

 

②언어(language)

-그 언어가 그 시대에는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어져 있는가?

-성경 안에서의 의미 이전에 그 시대에서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전 언어).

-바우어 사전(BDAG)의 필요성

-좋은 주석: 각각의 성경에 있어서의 전공자가 기록한 것(옥스퍼드, 그랜드, 호크마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F. F. 부르스,

-바울: 이한수 교수

-마태: 정운택 교수

-바이블 웍스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라.

-성경은 모든 것을 다 기록한 역사적 자료집이 아니다.

③(원)저자(Writer)

-예수님께서 행하셨던 모든 사역들을 오리지말 저자가 오리지날 독제에게 전달하는 것 아니라 그 사건들을 자기들이 놓여져 있는 상활 족에서 취사선택의 원리에 따라 기록한 것이다.

-저자의 사건의 재조정

-신적 저자인 하나님과 인간 저자인 각각의 저자들에 의해서 배열, 해석, 전달되어지는 것이다.

-인위적인 작업이 아니다(비 신화화 작업이 있을 수 없다.)

-언어란 도구와 시대적 상황들이 고려되어졌다.

④(원)독자(reader)

⑤세계(world)

 

*성경해석의 전망: 의미의 자리에 대한 이해

①본문이 언급하는 세계에 대한 이해(모방성)

-지시적 세계: 역사적 세계에 대한 이해

-역사책 = 사실의 역사 + 역사가의 해석

-성경의 지시된 세계는 본문 그 자체에서 이해

-1세기 지중해 사회에 대한 이해(헬라-로마)

-시대착오적 해석, 자민족중심적 해석을 피함

②저자에 대한 이해(낭만주의적 해석)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저자의 감정들이 본문에 이입되어짐)

-하나님이 가지고 있는 기록의 목적, 저자의 목적

-낭만주의적 해석: 저자와 본문과의 관계를 다룸

-낭만적 오류: 해석자의 가설적 견해 위에서 상황을 잘못 재구성(우리 마음데로 가설을 세워서는 안 된다.)

-저자의 의도: 본문 자체밖에 없음 -> 구조파악(본문과 전·후 문맥과의 관계). 플롯에 대한 이해

③언어의 구조물로서 본문에 대한 이해

-문법에 대한 이해: 언어학적 해석(구문론과 의미론)

-언어의 직공이 되라.

-오늘날 한글 성경이 그 의미가 애매한 경우가 많다.

-심층구조와 표층구조

-모든 기록 작품은 겉으로 들어난 구조와 그 안에 깊이 있는 내면의 구조가 동시에 존재한다.

-단편적인 구조만 이해해서는 성경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④작품세계에 대한 이해

-본문은 고유한 작품세계를 가지고 있다.

-저자에 사건들이 선택, 배열, 묘사됨 -> 본문의 작품세계(인물, 배경, 사건)

-세례요한 체포: 마가(제자파송), 마태(고향에서 배척당한 사건 다음)

-예수님의 시험, 세례의 장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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