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제 1강 8월 28일

예림의집 2013. 8. 29. 13:17

제 1강 8월 28일

 

*주 교재

-히브리시학. 김정우. 기혼 2013

 

*발표

-주석을 참고삼아서 분석하는 것

-104편

-20조로 나누어서 발표

-멋있게(시편, 잠언, 욥기)

 

*과제물

-300쪽 분량 읽고 독후감

-시편, 잠언, 지혜서 해석의 기반을 닦는 것

-감상문의 내용은 “나의 시편, 잠언 해석 모델.”

①시편주석 1, 2, 3 김정우.

-5매

-9월 27일

②잠언 주석 김정우

-5매

-11월 8일

 

*시편 111편 2절

-크다: 위대하다.

-기린다는 번역은 적절하지 않고 연구하다(다라쉬)가 적당하다.

-시편 1편 2절 호응된다.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율법을 즐거워하는 사람이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

-관심사가 무엇인가?

-취미가 무엇인가?

-주님의 율법을 즐거워해서 주야로 묵상하는 자

-율법이란, 십계명, 오경, 구약성경 전체, 신구약 성경 모두를 주야로 묵상하는자

-111편에 와서는 묵상을 뛰어넘어 연구하는 데에 이른다.

*묵상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주 앞에 나아가 그 말씀의 뜻을 들으려고 하는 것, 말씀 속에 들어가서 그 장소에 그 시간에 들어가서 참여자가 되어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들을 보고 주님의 말씀을 듣고 그 안에서 내 존재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묵상훈련이 잘 안 되어있다.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아가는 것이고 주님의 임재 앞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 앞에서 참여자(제자, 출애굽 대열, 경험자)가 되는 것이다.

-성경 말씀이 생생해 진다.

*연구는

-어디에서 시작해서 어디에서 마치는가?

-즐거워하다나는 동사가 여기 말고 어디에 나타나는가?

-단어에 대한 뜻을 찾아가는 것

-쓰고, 외우고, 연결

-시편에서, 성경신학에서, 개혁신학의 틀에서

-말씀의 지식을 여러 성도들에게 나누어 주는 사역

*기도는 교제이다.

-교제의 폭이 넓어져야 된다.

-묵상과 간구

 

<오리엔테이션>

*히브리 시학. 기혼 2013

-2000년 역시에서 히브리 시학이라는 이름을 가진 책이 있을까?

-읽어 내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가?

①형식에 담겼는가?

-형식은 분이기를 결정한다.

-형식의 종류를 알아야 한다.

 

②구조를 결정해야 한다.

-한 편, 한 편의 하나의 작품이다.

 

③배경

-장소: 시편 23편 죽음의 골자기

-실제적인 죽음을 느끼고 있다.

④번역

-단어(시어)의 뜻과 맛을 들추어낸다.

*자유하게 하는 말씀은 우리가 평생 공부해도 부족하지 않다.

-내가 세상 어디에 가도 묵상한 말씀이 있다.

⑤연구

-내 마음 속에 지도를 담아 넣는 것

-어느 본문이든 간에 사전 조사를 다 할 수 있는 것

-내가 먼저 다루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연구 순서>

-양식분석

-수사분석

-구성분석

-정경적 해석

 

 

*네러티브 이론도 알아야 한다.

-엘리야의 열정과 엘리사의 사랑 “너는 어디에 있는가?” 생명의 말씀사. 김정우교수

 

*성경해석도 이론이 정립이 되어야 어느 부분이든 간에 크게 틀리지 않고 풀어낼 수 있다.

-설교와 성경가르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