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학년도1학기[교회교육론]수업계획서
과목명 |
교회교육론(ChurchEducation) |
교수명 |
안영혁 | ||
개설학과 |
신학과 |
과목번호 |
5003 |
이수구분 |
공통 |
이론(실습)시수 |
2시간(0시간) |
2학점 |
전화번호(핸드폰) |
02-3285-2469(010-5585-5599) |
교과목표 |
이과정을통하여학생들은삼위하나님의창조와구원을가르치는방법에도달하게된다. 이과정을통하여학생들은기독교적전인교육의의미와방법을이해하게된다. 이과정을통하여학생들은성경과인간과세계를조화롭게이해하는세계관을얻게된다. 이과정을통하여학생들은교회교육교사의인격과교육방법론을이해하게된다. 이과정을통하여학생들은인간성장의교회교육적현상과변화의지향을깨닫게된다. 이과정을통하여학생들은현대적교회교육의전략및목회전략을구상할수있게된다. | ||||
교과개요 |
교육은곧교육적돌봄이다.학생들이교육적돌봄을심층적으로이해하고,그구체적과제들을하나하나수행할실제적능력을얻도록이끄는것이이과정의존재이유이다.입문으로는기독교교육에연관된기본개념들에다가가야한다.여기서는교회교육과연관된교육학적,인간학적,신학적,철학적기초개념들에대한선명한이해가요청된다.(존재) 20세기이후교육은학생이해를가장중요한초점으로두고있다.학생이해는교육학의피할수없는귀납적과제로서,할수있는한그구체성에닿아야한다.이과정에서는신학과인문학의발달이론과연령별실제가르침을연결시키는일에주목하려고한다.(현장) 세계는늘변화가운데있다.따라서교회교육또한변화의당위성을갖는다.그것은교육적전략으로나타나야하고,교회는이것을솔루션으로펼쳐낼수있어야한다.성경에서출발하여교회의교육적경험에이르기까지의흐름이이해되어야한다.여기에교회의교육적미래가자리하는것이다.(운동) | ||||
과제물 |
1)LawrenceO.Richards,GaryBredfeldt,안영혁,이순옥,창조적성경교수법(서울:그리심,2010).이책을요약및적용하고,pp.210-213에제시된수업계획서양식을따라,수업계획서1회분을첨부하시오.(연령별부서는자유) 2)MarkdeVries,안영혁,새로운청소년부가온다(서울:그리심,2012).이책을요약하고그내용을중심으로자신의청소년사역전략을제시하시오. 3)최진경,기독교교육학의아버지코메니우스,(킹덤북스,2012).이책을요약하고코메니우스교육학의현대적영향에대하여진술하시오. | ||||
주교재 |
1)정일웅,교회교육학(서울:총신대학교출판부). 2)JanAmosComenius,범교육학(서울:그리심,2005수정2판). 3)RobertW.Pazmino,박경순,기독교교육의기초(서울:디모데,2003). 4)오인탁외,기독교교육사(서울,한들출판사,1992). | ||||
참고도서 |
1)JanAmosComenius,정일웅,대교수학(서울:창지사,2002). 2)HerbertP.Ginsburg,김정민,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서울:학지사). 3)LawrenceKohlberg,김민남외2인,도덕발달의철학(서울:교육과학사). 4)JamesW.Fowler,사미자,신앙의발달단계(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5)MariaHarris,사미자,교육목회커리큘럼(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6)박상진,교회교육현장론,(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7)양승헌,크리스천티칭(서울:디모데,2012) 8)JohnMGottman,조벽,최성애,내아이를위한감정코칭 9)신학지남,299,301,302(안영혁논문). | ||||
수업방법 |
강의와발표 | ||||
사용기자재 |
빔프로젝트 | ||||
비고 |
평가방법에서기타는조별발표를말함. | ||||
평가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출석성적 |
과제물성적 |
기타비율 | |
0% |
60% |
10% |
20% |
10% |
주별수업계획 | ||||
주 |
일시 |
강의내용 |
교재범위 |
비고 |
1 |
00/00 |
강의오리엔테이션 |
강의계획서 |
|
2 |
00/00 |
전인교육의기초,기독교교육의역사서론 |
강의안;정일웅1-78 |
|
3 |
00/00 |
기독교교육의역사1 |
정일웅508-639 |
|
4 |
00/00 |
기독교교육의역사2 |
정일웅508-639 |
|
5 |
00/00 |
기독교교육에서귀납적체계 |
리차즈77-120;대교수학16장 |
|
6 |
00/00 |
교회교육솔루션1/태아기발표 |
강의안;박상진,교회교육현장론 |
|
7 |
00/00 |
교회교육솔루션2/유아기발표 |
강의안;양승헌,크리스천티칭 |
|
8 |
00/00 |
예수님의교육방법과내용,구원의교육/아동기발표 |
본회퍼,윤리학 |
|
9 |
00/00 |
교육학에서발달이론/청소년기발표 |
정일웅182-255;강의안 |
|
10 |
00/00 |
꼬맹이의감각과감정/청년기발표 |
강의안;감정코치법 |
|
11 |
00/00 |
어린방랑자/장년기발표 |
강의안;이야기치료 |
|
12 |
00/00 |
나는누구인가 |
드브리스,새로운청소년부가온다 |
|
13 |
00/00 |
세상허물기와세상세우기 |
롱,새로운청년사역이온다 |
|
14 |
00/00 |
|
|
|
15 |
00/00 |
|
|
|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실천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곱 가지 대죄(SEVEN DEADLY SINS) (0) | 2013.03.19 |
---|---|
강의 요약 (0) | 2013.03.07 |
10월 11일 화요일 제 6강 (0) | 2012.10.11 |
『찬송가학: 찬송가 실태 조사 보고서』 (0) | 2012.09.20 |
내 삶을 변화시킨 찬송가 Best 10 (0) | 2012.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