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찬송가학: 찬송가 실태 조사 보고서』

예림의집 2012. 9. 20. 12:42

『찬송가학: 찬송가 실태 조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 봉성교회

“찬양사역자가 본 예배와 찬양”

 

 

 

목 차

 

 

I. 개요 ------------------------- 3

1. 조사 교회

2. 조사 목적

3. 조사 방법

 

II. 예배 전 찬양 ------------------ 4

1. 주일 오전 예배

2. 주일 오후 예배

3. 금요 기도회

 

III. 예배 중 찬양 ----------------- 5

1. 주일 오전 예배

2. 주일 오후 예배

3. 금요기도회

 

IV. 성가대/찬양팀/특송 ------------- 7

1. 성가대

2. 찬양팀

4. 특송

 

V. 부록 ------------------------ 8

1.봉성교회 주보

2.찬양 일지

3.코드별 찬양 선곡 표

 

 

 

 

 

 

 

 

 

 

I. 개요

 

이번 과제를 준비하면서 지난 15년의 찬양사역의 경력과 현재 담당하고 있는 찬양팀 지도 사역이 큰 도움을 주었다. 또한 과제를 하는 동안, 지난 사역들을 돌아보며 내 자신을 점검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 주기적으로 스스로의 사역과 삶을 점검해야 하겠다는 도전을 받았다.

 

1. 조사 교회

①이름: 대한예수교 장로회 봉성교회(합동, 황동노회) 담임목사: 정해성

②주소: 서울특별시 관악구 청림동 1717-5 관악프로지오 아파트 단지 내

③교역자:

-담임목사 1명

-전임전도사 1명(여, 유초등부, 심방, 사무 담당)

-교육전도사 1명(남, 중고등부, 찬양팀 지도, 예배 전 찬양이도 담당)

-음악전도사 1명(남, 청년부, 성가대 담당)

④규모: 아파트 단지 내의 단독 건물로 성도 수는 약 200명

⑤예배현황(장년 예배)

-새벽 기도회: 매일 오전 5:00

-주일 오전 예배: 오전 11:00

-주일 오후 예배: 오후 3:00

-수요 예배: 오후 7:00

-금요 심야 기도회: 오후 9:40

 

2. 조사 목적

①섬기는 교회의 예배와 찬양을 조사하고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간접적 경험을 체득한다.

②올바르고 모범된 예배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연구한다.

③성경적인 예배와 찬양에 대해서 점검한다.

④다양한 예배와 찬양 속에서 섬기는 교회의 예배와 찬양을 비교 분석한다.

⑤올바른 찬양 선곡, 찬양 리더, 성가대, 찬양팀, 찬양기제 등을 다루어 발전된 예배를 모색한다.

 

3. 조사 방법

①각 교회의 예배와 연결 지어 찬양을 살펴본다.

②주일 오전/오후 예배, 금요 기도회 등의 예배 전 찬양, 예배 중 찬양을 연구한다.

③예배를 돕는 성가대와 찬양팀을 조사한다.

④예배 때 불리는 특송에 대하여 조사한다.

⑤예배를 돕는 악기, 음향, 영상, PPT 등을 조사한다.

 

4. 연구 결과 및 적용

①연구 결과를 서로 공유하며 토의하고 점검하여 발전을 모색한다.

②주보, 찬양 일지, 코드별 찬양 모음 표 등을 토대로 준비한다.

③바르고 적절한 찬양의 선곡을 위하여 노력한다.

④많은 자료(곡, 악보, PPT 등)를 준비하여 다양하고 세련된 찬양을 모색한다.

⑤성가대, 찬양팀의 다양한 훈련을 통하여 좋은 찬양과 예배를 준비한다.

 

 

 

 

 

 

 

II. 예배 전 찬양

 

보통 예배 전 찬양은 20분 정도 한다. 주일 오전 예배는 새 찬송가에 있는 곡으로 하고, 주일오후 예배나 금요기도회는 새 찬송가 곡과 복음송을 적절히 섞어서 한다. 반주 또한 주일 오전 예배는 피아노와 오르간 연주로만 하고, 다른 예배는 찬양팀 밴드가 한다. PPT를 이용하여 찬양을 돕니다.

 

1. 주일 오전 예배(주일 오전 11:00)

①시간: 주일 오전 10:40~11:00 20분간

②찬양: 찬송가 곡을 다섯 개 선별하여 부른다.

③인원: 찬양인도자(나) 1명과 여성 싱어 1명.

④반주: 피아노와 오르간

⑤중점: 찬송가 곡의 곡조와 박자에 맞추어 정확하게 부르려고 노력하며, 성도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며 마음을 열고 예배할 수 있도록 한다.

 

2. 주일 오후 예배(주일 오후 3:00)

①시간: 주일 오후 2:40~3:00 20분간

②찬양: 찬송가 2곡, 새 찬양 1곡, 교제송 1곡, 복음송 2곡 총 6곡으로 구성

③인원: 엘림 찬양팀(싱어 5명, 악기 5명, 음향 1명, PPT 1명)과 찬양인도자(나) 1명 등 총 13명

④반주: 엘림 찬양팀 밴드(신디1, 키보드1, 일렉1, 베이스1, 드럼1)

⑤중점: 매달 1곡의 새 찬양을 집중적으로 배우고, 교제송을 통하여 성도의 나눔과 축복을 하며,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성도들의 마음을 여는 것에 중점을 둔다.

3. 금요 기도회(금요일 저녁 9:40)

①시간: 금요일 저녁 9:40~10:00 20분간(찬양인도자 기도로 기도회 시작)

②찬양: 보혈찬송 2곡(회개), 찬송가와 복음송을 적절히 구성하여 찬양한다.

③인원: 엘림 찬양팀(싱어 3명, 악기 3명, 음향/PPT 1명)과 찬양인도자(나) 1명 등 총 8명

④반주: 엘림 찬양팀 밴드(신디1, 베이스1, 드럼1)

⑤중점: 감사-회개-찬양-간구의 구성으로 찬양을 구성하여 찬양과 기도를 반복하는 형식으로 한다. 충분히 회개하고, 마음을 열어 말씀 앞에 서게 한다.

 

III. 예배 중 찬양

예배를 시간과 순서별로 따라가며 예배 속에서의 찬양을 살펴보고 그 찬양이 예배 가운데 가지는 의미와 기능을 살펴보기로 한다. 거기에 첨가하여 찬양사역자로서의 의견을 피력하여 본다. 차후 목회자가 되어서 예배를 준비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1. 주일 오전 예배

①성가대 화답송

-예배 전 찬양의 끝 곡을 이어 받아 성가대가 화답송 형식으로 송영을 함으로 예배가 시작된다.

-이것은 본 교회 만에 특이한 점으로 예배 전 찬양과 본 예배를 분리시키지 않고, 자연스럽게 예배 가운데로 성도들을 이끌어가는 장점이 있다.

②예배로의 부름(목사님의 선포)->성가대 송영->목사님 기도

-다른 교회와 다름이 없다.

③찬송 28장(복의 근원 강림하사) 다함께 합창

-성가대는 파트별로 부른다.

-제가 본교회서 사역 후 바뀐 적이 없다. 아마도 2012년 이 곡을 부르는 것으로 정한 듯하다.

④교독문->신앙고백(사도신경)을 다함께 한다.

⑤찬송

-절기나 상황에 맞추어 매 주 바뀐다.

-성가대는 4부로 부른다.

⑥기도 후 성가대 송영

-다른 교회와 다름이 없다.

⑦성경봉복 후 성가대 찬양

-다른 교회와 다름이 없다.

-성가대 찬양 곡을 PPT로 띄워 성도들이 가사를 이해하도록 한다.

-개인적으로 오히려 성도들의 마음을 집중시키지 못하는 역효과가 나지 않나 생각이 된다.

⑧말씀 선포->설교자 기도

⑨찬송

-말씀에 맞는 찬양으로 매 주 바뀐다.

-성가대는 4부로 부른다.

⑩헌금->헌금 기도->교회 소식(광고)

-헌금하는 동안 따로 찬송을 하지 않고 피아노 반주를 한다.

-헌금 기도는 설교자가, 교회 소식은 담당 장로가 한다.

⑪새 교우 소개->치유와 축복의 기도

-새로 나오거나 등록한 교우가 있으며 “주의 사랑으로 환영합니다.”를 부른다.

-치유와 축복의 기도는 통성으로 기도하고 설교자의 기도로 마무리를 하며 오르간 반주를 한다.

⑫주기도 송

-새 찬송가 635장을 합창한다.

-성가대는 4부로 부른다.

⑬축도와 송영

 

 

 

 

 

 

 

 

 

 

2. 주일 오후 예배

①예배 전 찬양 마지막 곡을 부른 후 죄를 고백하고, 예배를 위하여, 말씀을 위해 통성기도 함으로 오후 예배를 시작한다.

②목사님께서 마무리 기도한다.

-피아노 후주

③찬송

-절기와 교회의 상황에 따라 매주 바뀐다.

④기도->성경봉독

⑤찬양->축복기도

-각 전도회, 엘림 찬양단, 각 교육부서 등의 순서를 따라 준비하여 부른다.

-때론 외부 초빙 또는 특송으로 찬양한다.

-목사님이 찬양을 한 부서나 성도를 위해 축복하며 기도한다.

⑥설교

⑦찬송

-말씀에 맞는 찬양으로 매 주 바뀐다.

⑧교회소식

-사회자

⑨찬송

-새 찬송가 53장 “성전을 떠나가기 전”

-목사님이 자주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1절만 부른다거나 3절만 부른다. 이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찬송을 다 부를지 못할 정도로 시간이 없단 말인가? 참으로 안타깝다. 끝 절까지 정성껏 다 불러야 하지 않을까?

⑩축도 및 후주

-추도가 끝난 후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지고 그 시간동안 배경음악으로 CCM등이 흐른다.

 

3. 금요기도회

①찬양인도자의 기도로 금요기도회가 시작된다.

②이어서 20분간 찬양을 한다.

-보혈과 회개의 찬양, 경배 찬양 등으로 꾸며지며

-찬양과 기도를 함께 한다.

③마지막 기도 후 목사님 설교가 이어진다.

④설교 후, 2곡의 찬양을 한다.

-기도와 간구를 주제로 찬양을 정한다.

⑤목사님께서 기도회를 인도한다.

-4번의 기도제목을 나고 기도한다.

-기도 시, 찬양인도자는 목사님을 도와 마이크에 크게 기도한다.

-마지막 기도는 개별 기도로 이어지고 각자 주기도문 기도회를 마무리 한다.

-조명을 줄이고, 약 30분간 찬송가 MR이 흐른다.

 

 

 

 

 

 

 

 

 

 

IV. 성가대/찬양팀/특송

 

1. 성가대

①구성

-지휘자: 음악전도사 1명

-반주자: 전임 반주자 1명

-소프라노: 10명

-알토: 6명

-테너: 4명

-베이스: 6명

②연습: 주 2회 연습

-주일 오전 10:00부터 35분간 반드시 예배 전 찬양 시간에 성가대석에 앉아 있어야 한다.

-주일 오후 1:00부터 50분간

③선곡

-찬송가부터 중세 오라토리오까지 다양하게 소화한다.

④특징

-예배 전 찬양에 함께 찬양을 한다.

-예배 시간에 부르는 모든 찬송을 4부로 부른다.

⑤아쉬운 점

-역할에 비해 연습 시간이 너무 적다.

-수요 예배 후나, 토요일에 연습할 시간을 마련하면 좋겠다.

-소규모 관현악단을 만들어 함께하면 더욱 좋겠다.

 

2. 찬양팀

①구성: 총 13명으로 구성

-지도: 예배인도자, 교육전도사인 내가 지도한다.

-리더: 싱어와 악기 리더를 각각 두고 대표자를 한명 두었다.

-싱어팀: 여성4, 남성 1명

-악기팀: 신디1, 키보드 1, 일렉1, 베이스1, 드럼 1

-스텝팀: 영상1. PPT 1

②연습

-홈페이지를 통하여 미리 곡의 콘티, 악보, AR 등을 전달하고 각자 연습하게 한다.

-http://cafe423.daum.net/_c21_/bbs_list?grpid=19qey&mgrpid=&fldid=LJdy

-금요 기도회는 저녁 9시에 35분간 연습을 한다.

-주일 오전 예배는 오전 10시 15분에 20분간 연습을 한다.

-주일 오후 예배는 오후 2시에 35분간 연습을 한다.

③선곡

-찬양일지와 코드별 찬양 선곡 표를 참고로 하여 내가 정한다.

-매달 한곡의 새 찬양을 배워 부른다.

-새 찬양, 경배찬양, 교제송 등으로 구성한다.

④특징

-기수별 찬양팀으로 구성되어, 풍부한 자원이 있다.

-매주 로테이션으로 앞에 서고, 나머지 멤버는 중보기도와 예배에 동참한다.

-PPT는 담당을 정하여 작성하며 최종적으로 내가 감수하여 완성한다.

⑤아쉬운 점

-연습 시간이 부족하다. 특히 성경공부 등 영성훈련 시간이 턱 없이 부족하다.

-장소가 협소하여 모든 대원을 활용할 수 없어 아쉽다.

-워쉽팀이 없어서 아쉽다. 기도하며 준비하고 있다.

 

 

4. 특송

①각 전도회 별로 찬양을 준비한다.

-남, 여 전도회 4개 팀

②초빙 특송과 개별 특송은 한 달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한다.

③매달 세 번째 주는 엘림 찬양단이 정성껏 준비하여 찬양한다.

④헌신예배 시에는 해당 부서에서 특송을 준비한다.

⑤아쉬운 점

-너무 획일화된 모습이다. 수화찬양, 워십찬양, 아카펠라, 율동 찬양 등 다양한 찬양이 드려졌으면 좋겠다.

-특송 준비에 허술한 면도 있다. 형식적인 찬양은 가슴을 아프게 한다.

-복장에도 정성을 기울였으면 좋겠다. 몇 달에 한번 돌아오는 찬양인데 정성껏 했으면 좋겠다.

 

V. 부록

 

1.봉성교회 주보

 

2.찬양 일지

 

3.코드별 찬양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