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들이 깨어지고 결단하여야
선교사님들이 깨어지고 결단하여야 (자질 체크 포인트)
1. 오직 하나님 중심사상인가? - 선교지에서는 도무지 의지할 대상이 더욱 주님 뿐이시다.
2. 천부적으로 지혜로운 사람인가? - 지혜는 은혜적 차원이기에 훈련만으로는 어렵다. 예상외의 상황에 적절하고도 순발적 대응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3. 정상적인 어느 정도의 교육은 필요하며 상당한 지식도 갖추었는가? - 어느정도의 견식은 갖추어야지 무조건 믿음으로만 대응한다는 것도 옳지만은 않다.
4. 아주 건강한 체질을 타고난 사람이면 더욱 좋다. - 현장이 자기 몸 건강챙길 형편이 안될 때가 많다.
파송 전에 정밀진단하여 치료하고 가야 한다. 그래도 가야 한다면 상당한 준비를 갖추고..
5. 믿음의 선교에 협력할 배우자가 있는가? - 혼자서 사단의 현장에서 영적 싸움과 육적 난관을 헤쳐나가기란 쉽지않다. 있다면 어느정도의 역할이 가능한가?
6. 순교적 각오도 중요하지만 개죽음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가 아니다. 그래서 전문인 선교여야 한다. - 선교사 자신이 전문성이 있고 기능, 기술도 갖추면 더욱 좋다.
7. 영혼구원의 갈급함이 있는가? - 선교사의 기본자질이다. 억지로 마음에는 없는데 선교해야지 하는 마음은 지속이 어렵다.
8. 가족이라도 두고 떠날 수 있는가? - 막10:29-30 가장 귀한 것을 버릴수 있어야!
9. 선교비 지원이 불분명하여도 갈 수 있겠는가? - 원칙적으로 자비량 선교가 가능하여야. 마음만으로는 안 된다. 구체적 준비와 기능,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10. 외국어 활용정도는 어느 정도인가? - 언어 구사능력이 꼭 필요하나 능력있으면 통역도 따라 붙는다.
11. 컴퓨터 활용 능력 여부? - 시대가 지식정보 시대이니 어느 한지역에 정착하여 선교한다해도 지구촌 전반적 소식도, 정보도 알고 대처해야한다.
12. 문화충격 적응성 여부 - 선교가 문화권이 다른 지역에서의 전도활동이니 만치 꼭 필요한 자질이다.
13. 기후변화 적응성(환경변화) 여부 - 적정온도 이탈시에도 잘 견딜 정도 되어야 좋다.
14. 현장전도의 체험여부 - 무단, 점술하는 자들을 전도한 경험여부 - 전도의 자신감이 생긴다.
15. 영접의 의미와 실제 체험여부 - 실제 영접한 후의 변화 체험 여부
16. 선교보고서 작성요령 여부 - 선교조직과의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므로 이 또한 요구되는 조건이다.
17. 운전 능력 및 어느 정도의 다양성있는 차량 운전이 가능한가? - 선교에는 기동성이 아주 중요하므로 스스로 여러 차종을 가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18. 설교 및 강의 능력 - 지상명령이 가르치는 항목이 있을 정도이므로 이 또한 필수 요건이다.
19. 주요 성경 이해 및 암송능력 - 성경이해가 기본인 것은 당연하지만 그 중에도 구원론과 관계있는것과 영접에 해당하는 구절은 암송해야한다.
20. 얼마만큼 기도하는가? - 시간도 시간이지만 얼마만큼 진실하고 간절한가가 주요 요소이다.
21. 기독교회사, 파송지역 역사, 종교, 문화, 지리에 대한 지식 - 영적 흐름과 배경을 파악하고 진행해야 하므로.
22. 인종 차별 의식여부 - 타 민족을 선교하는 것이니 민족을 초월해야 하므로 흑인은 냄새나고 접하기 싫다라면 곤란하지 않은가!
23. 로마핍박시대처럼 산채로 십자가 형틀에서 화형을 당할 수 있을 것인가? - 만일 그런 입장이라면 차분히 당할 수 있을 것 같은가? 허풍 떨지말고 진심으로.
24. 현역 군대생활 경험여부 - 조직 규율 적합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질문이다. 방위병 같은 후방근부 경력 말고.
25. 노방 외침 전도를 직접할 수 있겠는가? - 효과여부는 차치하고 그런 자신감을 묻는 항목이다.
26. 찬양을 즐겨 부르는가? - 곡조달린 기도이기도 하지만 찬양을 통하여 위로받고 힘을 얻고하는 좋은 신앙의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27. 특히 선교 또는 사단 퇴치에 대한 찬양을 즐겨 부르는가? - 분류해 본다면
1) 소명과 충성 ; 311-335장
2) 시련과 극복 ; 336-345장
3) 분투와 승리 ; 346-360장
4) 전도와 선교 ; 495-549장
28. 323장 부름받아 나선 이몸이란 찬송을 부를 때에 더욱 결단과 감사가 나오는가?
348장 마귀들과 싸울지라 라는 찬송을 부를 때에 주님 도우심을 느낄수 있는가?
이런 류의 찬송을 드릴 때에 심경이 감동이 오고 변화가 오고 결단이 새롭게 되어 지는가?
29. 마10:9-10에 적응할 수 있겠는가? - 마10장을 파송장이라하는데 특히 이 구절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리라.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을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 비유의 말씀이기도 하고 현실이 될 수도..
30. 배낭여행, 무전여행에 적응하거나 즐겨 할 수가 있겠는가? - 선교가 악조건 적응능력이 요구될 것이므로.
31. 다중을 리더할 재능과 성품, 인격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가? - 선교는 결국 사람을 상대하여 복음을 받도록 인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32. 야간 공동묘지에서 혼자 하룻밤 지새며 사단과의 싸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은가? - 선교현장이 눈에 안보이지만 결국 이와 같을 수도 있다. 공포심은 경험함으로써 경감된다.
33. 선교국 고유의 음식 문화에 잘 적응할수 있겠는가?- 전혀 먹지 못할 역겨운 그런 것도 먹어야 하므로. 향신료 등이 입맛에 안맞는 것도 많다.
34. 선배 성공한 선교사들의 자서전이나 전기등을 많이 읽어 보았는가? - 아주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35. 하루 30km 정도를 행군할 수 있겠는가? - 체력만을 말하는 것이라기 보다 끈기와 인내심을 묻는 질문이 되기도 한다.
36. 신유은사나 능력받은 것이 있는가? - 그냥 믿음만 가지고 나가서는 불리하다.
37. 가정하여 무인도에 혼자 버림받았을 경우 얼마나 생존 또는 적응능력이 있을 것 같은가? - 선교현장의 열악 조건들을 이겨야 하므로.
38. 감옥생활이나 강제 노동 수용소 같은데 구속, 속박받을 경우 얼마만큼 견딜 수 있을 것 같은가? - 핍박을 겸하여 받아야 하므로 당연히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39. 부정, 부패, 비리에 대하여 의분을 나타내는가? 그렇다면 속마음 뿐인가? 실제로 앞장서서 지혜롭게 바른 길로 인도하려 애쓰는 편인가?
40. 개척자, 개혁가, 혁명가의 기잘을 갖추었는가? 선교가 현실 안주라기 보다 모든 것을 다 바꾸는 것이요 하나님 나라 질서로 바로 세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41.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시요 선교조직의 명령 또한 주님의 명령으로 믿고 절대 순종할 수 있겠는가? - 물론 주님이 인도하시는 바른 선교단체의 파송을 받은 경우를 말한다.
42. 선교란 대인관계가 하나님관계 다음으로 주요하기에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겠는가? - 까칠한 성품으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복음은 고사하고 오히려 주님을 욕보일 수도 있다. - 이해심, 포용심, 협동심 등이 매우 주요하다.
43. 선교의 내용이 끈기, 인내를 요구하므로 인내심, 끝까지 견디는 성품이 필요하다.
43. 선교현장은 가변성이 크므로 임기응변력, 현장 적응력, 기동력, 순발력 등이 요구된다 어떠한가?
44. 모든 성공원리가 그러하지만 근면, 성실, 정직성이 요구된다. 어떠한가?
45. 대인관계의 연속이므로 사교성도 교제력도 중요하다. 어떤 편인가?
46. 신경질, 짜증, 스트레쓰 많이 주고 받는 편은 아닌가? - 아니어야 "상"이다.
47. 창의성, 융통성, 직감력, 통찰력 등이 아주 중요한 선교사의 자질이다. 어떠한가?
48. 혈기, 분노, 흥분이 잘 조절되는가? - 혈기는 리더자로서 가장 좋지 않은 성품이다.
49. 자아 깨뜨리기, 내려놓음, 겸손, 온유의 성품인가? - 선교사 뿐 아니라 모든 신자의 요건이지만 특히 선교사는 그러하다.
50. 선교사는 "나'도 없어지고 "내 것"도 없어야 한다. 갖고 있어도 오직 주님의 것이라는 의식아래 잘 관리하여야 한다.
** 이상 50개 항목으로 선교사 자질을 점검해 보았다. 역시 특상, 상, 중, 하로 4,3,2,1 점을 배점하여 180점미 넘도록 기도하고 애쓰고 힘써야 할 것이다. 어디 두렵고 어려워서 선교사 지원하겠나 싶지만 성령께서 지명하시면 이상하게도 그런 사람으로 재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지명하신 사람을 찾기 위한 체점표라고 보면 어떨는지...
'†선교후원 사역† > 선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봉사단의 회계 간사를 공지합니다. (0) | 2012.09.20 |
---|---|
제 3회 "필리핀 어린이 찬양경연대회" 개최 및 참가 안내 (0) | 2012.09.13 |
자신의 생일날에 땅에 묻힌 '뿔로'에 살던 "제니카"의 안타까운 사연 (0) | 2012.08.30 |
[스크랩] 해외선교 및 봉사는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으로 준비하세요! (0) | 2012.08.29 |
'주님의 은혜 때문에' 울 수 있는 자가 '복있는 사람'입니다 (0) | 2012.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