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초판 서문

예림의집 2012. 8. 30. 18:06

*이 글은 경제적으로 어려워 책을 구입하지 못하는 학우들을 위해 올립니다.

*책을 접함에 잇어서 서문을 반듯이 읽어야 합니다. 서문을 잘 이해하면 책의 80%를 이해한 것입니다.

 

초판 서문

 

    이 책은 필자가 박사학위 논문을 쓰면서 사용하였던 서사학이라는 방법론 중 특히 등장인물의 묘사방법에 대한 이론을 따로 떼내어 야곱 이야기의 본문(창 25:19-35:2)에 적용해 본 것이다. 필자는 앞으로 서사학적 성경 분석에 대한 다양한 책들을 집필하고자 한다. 이 책은 그 중 첫 열매이다.

    필자가 등장인물의 묘사방법에 대한 소개를 필자의 첫 번째 책의 주제로 삼은 이유는 목회자들에게 있어서 이런 류의 책이 시급히, 그리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성경의 등장인물들은 설교의 주제로 인기가 있다. 또 청중들도 성경의 등장 인물들에 대해서 다루는 설교를 들으면 몰입이 잘 되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나 필자가 한국 교회 설교자들의 설교를 들으면서 항상 안타까웠던 것은 성경의 등장인물들에 대해 설교자들이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서 설교자들이 좀더 체계적으로 성경의 등장인물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청중들에게 좀더 호소력 있는 설교를 할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한다.

    특히 필자는 신학교에서 성경을 배우는 학생들이 서사학이라는 이론을 좀더 재미있게 배우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책을 집필하였다. 한국에서 지난 수 년간 강의한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볼 때 학생들은 서사학적으로 성경을 풀어나가는 강의를 좋아하고, 또 거기에서 많은 영감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정작 서사학 이론 자체를 가르칠 때면 학생들이 매우 어려워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두 가지 반응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려는 의도에서 쓰였다. 학생들이 서사학 이론의 일부를 적용한 이 책을 일고 서사학 전체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되었으면 한다.

 

    첫 책을 이렇게 준비하고 보니 감사한 마음과 부끄러운 마음이 교차함을 숨길 수 없다. 우선 필자는 부족한 아들에 대한 신뢰를 항상 버리지 않으시고 하나님 나라의 좋은 일군이 되기를 기도해오신 부모님, 박필순 집사님과 정정자 권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또한 하나님게서 인생의 좋은 동행자로 주신 아내 박서영과 세 아이 박하겸, 박하율, 박하윤에게도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복지법인 동명원 이사장이신 김화자 권사님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권사님은 필자가 처름 유학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장학금을 준비해주셨고, 항상 필자의 학업과 사역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도 해 주셨다.

    또한 엘림교회의 담임목사이셨고, 현재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출판국장으로 시무하고 계시는 천석봉 목사님과 현재 엘림교회의 담임목사이신 김상동 목사님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천 목사님은 필자가 어려운 중에도 목사안수를 받을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셨고, 김 목사님은 필자의 유학 과정뿐 아니라 한국에서의 신학교 사역 과정 중에 목사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셧다. 또한 필자가 목사로서 부족한 점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기도와 격려와 사랑을 아끼지 않으셨던 엘림교회 성도들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이 책이 나오게 되기까지 필자의 신학의 길을 인도해주신 은사님들에게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필자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할 때 조교로 임명해주시고, 결혼식 주례도 서주시고, 유학갈 때 추천사를 써주셧을 뿐 아니라, 좌절할 때 전화를 통해 힘을 주셨던 김정우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또한 미국 필라델피아의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역대기 수업을 통해 말할 수 없는 열감을 주셨던 고 레이몬드 딜라드(Raymond Dillard) 교수님, 그리고 딜라드 교수님의 갑작으러운 서거로 Th.M. 논문 작성에 큰 어려움을 겼었을 때 무사히 학위를 마칠 수 있도록 배려해주셨던 트렘프 롱맨(Tremper Longman Jr.) 교수님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그리고 영국 글로스터셔 대학교(University of Gloucestershire)에서 필자가 박사(Ph.D.) 학위과정을 밟고 있을 때, 지도하시면서 서사학적인 분석방법의 길로 인도해주시고, 논문 집필 마지막 몇 개월 동안은 아예 출퇴근 시간을 할애해가시면서 헌신적으로 도와 주셨던 지도교수 고든 맥콘빌(J. Gordon McConville) 교수님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또한 2008년 3-4월의 두란노 세미나를 통해 필자가 야곱 이야기를 강의할 기회를 주신 목회와 신학의 편집장이신 최원준 목사님에게 감사를 드린다. 그 세미나 강의안의 흔적은 이 책의 곳곳에 지금도 남아 았다.

    마지막으로 필자에게 이 책을 출간 할 수 있도록 자극제가 되어준 윤상문 목사님께 감사를 드린다. 윤 목사님의 조언과 격려가 없었더라면 이 책은 결코 세상에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영국에서 학위 과정 동안 동료였던 성기문 목사님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성 목사님은 책을 출간하는 과정 중에 겪었던 자신의 경험들을 가지고 필자의 여러 가지 질문들에 대답을 해주고, 많은 유익한 조언들을 아끼지 않았다. 비슷한 방법론으로 박사 학위논문을 쓰면서 자극제가 되어준, 신학의 동지 박유미 박사에게도 감사를 표한다.

 

 

2009년 11월 5일

박 철 현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구약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어가는 말  (0) 2012.09.03
8월 31일 수요일 제 1강  (0) 2012.08.31
개정판 서문  (0) 2012.08.30
최신 구약 개론 형식입니다.  (0) 2012.05.17
모세오경- 문서설의 가설들  (0) 2012.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