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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은사계발과 진로지도

예림의집 2011. 3. 29. 13:13

은사계발과 진로지도

 

일(직업)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기능이다. 직업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그리고 그것을 다스리라”(창 1:28) 고 명령하시는 창세기의 창조기사에 나타나 있다. 일(직업, 노동)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우리가 맡은 바의 성스러운 청지기 직분의 일부이다.(골 3:22-24) 그러므로 노동이 하나님을 위해 수행 된다면 하나님께 영광이 될 뿐만 아니라 도덕적, 현실적 유익이 된다는 사실을 성경은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다(살후3:10-12).

기독교교육은 학생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일군으로 자신의 사명을 발견하고 비젼을 세우며 그 비젼을 이루기 위한 과정을 돕는 작업을 포함한다. 특별히 청소년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신분과 하나님의 일군으로서의 사명이 중요하므로 교사는 학생 각자의 은사를 이해하고 바른 진로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1) 은사에 대한 이해

1) 은사란 무엇인가?

은사란 성령님의 주권적인 역사로서 믿는 이들에게 직분을 잘 감당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값없이 부어 주시는 성령의 선물이다. 은사는 언제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지체와 관련되어 지기 때문에 재능과 구분해야 한다. 재능은 어릴 때부터 주어진다. 그런데 이 재능은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고 난 후 하나님의 영광과 지체들의 필요에 의해 사용되어질 때 그것은 은사가 되는 것이다. 은사는 공동체의 유익을 주고 공동체를 섬기는 목적이 있는 것이기에 직분과도 관계가 있다. 그러나 은사는 성령에 의해서 사람들에게 부여된 능력에 관계된 것이지만 직분은 사람에게 많이 관련되어진다. 주어진 직분을 감당하기 위해 은사가 필요한 것이기에 은사와 직분은 구별되어야 한다. 은사와 성령의 열매는 성령으로부터 온 것이기에 서로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성령의 은사와 성령의 열매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2)은사의 종류

로마서 12장에 언급된 성령의 은사들은 ①예언 ②섬기는 일 ③가르침 ④권면 ⑤다스리는 일 ⑥긍휼이며 고린도전서 12장에 언급된 성령의 은사들은 ①지혜의 말씀 ②지식의 말씀 ③믿음 ④병고침 ⑤이적행함 ⑥예언 ⑦영분별 ⑧방언 ⑨방어통역 ⑩사도 ⑪선지자 ⑫교사 ⑬ 신유 ⑭돕는 것 ⑮ 다스리는 것이고 에베소서 4장에 언급된 성령의 은사들 ①사도 ②선지자 ③ 전도자 ④목자 ⑤교사들이라는 직분을 언급하고 있다.

3)은사를 주시는 목적

모든 은사의 완성은 사랑이다.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고전13장, 벧전4:10 등). 은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또 지체를 섬기기 위해 주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므로 드러난 은사가 연합을 파괴하거나 이루어 나감으로 우리들의 일을 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은사를 통해 자신의 영광을 취한다거나 자신의 이익을 취한다면 그것은 은사를 잘못되게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은사는 다른 사람을 섬기게 하기위해 주어지는 것이므로 은사를 바르게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그는 항상 겸손한 사람일 것이다. 은사는 다른 사람을 섬김으로 하나의 몸체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① 성도를 견고하게 하시려고 주신다.(롬1:11)

② 신자들에게 유익하게 하시려고 주신다.(고전12:7)

③ 성도를 온전케 하려고 주신다.(엡4:12)

④ 성도로 봉사의 일을 하게 하려고 주신다.(엡4:12,벧전4:12)

⑤ 그리스도의 몸(교회)을 세우게 하려고 주신다.(엡4:12)

⑥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게 하려고 주신다.(행2:22)

⑦ 그리스도의 증거(복음)가 견고케 되게 하려고 주신다.(고전1:6)

⑧ 하나님의 비밀의 경륜을 드러내게 하려고 주신다.(엡3:8-9)

참고자료 :「은사확인검사」(성령의 은사와 교회성장), 리차드F. 휴츠 / C.피터 와그너, 도서출판 나침반사

 

(2) 진로지도

베일리는 진로교육을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테일러는 “학생들이 그들의 삶에 대해 적절한 결정을 내리고 그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기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하여 여기서는 “진로교육을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선택하게 하며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서는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우리 아이들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느냐 그렇지 못하느냐 하는 문제는 어른들의 역할에 달려 있다. 우리는 흔히 진로지도를 단순한 진학상담이나 취직자리를 걱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진로지도는 “우리 아이들이 장래 자기 인생을 설계해 가는데 있어 나아갈 길과 방향을 정확하고 현명하게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1)진로지도의 목적과 필요성

진로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는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개인이 현명하게 진로를 선택하고 이에 적응 발전해 나감으로써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는데 있다. 더 나아가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세상에 유익을 주는지를 알게 하도록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서 성장해 가는 과정에 미래에 대한 생각이나 포부를 갖게 되는데 이를 『진로의식』이라고 한다. 진로의식은 한 개인의 미래에 대한 삶을 행복하고 보람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어려서부터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인생을 보람되게 설계하도록 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사회의 기능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현명한 진로를 찾는데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따라서 진로지도는 바로 자녀들에게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여 바람직한 진로의식을 갖게 하고 미래의 진로탐색을 돕는 역할이다. 공부를 아무리 잘하고 부모의 뒷받침이 좋다 해도 진로 문제가 쉽게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2)진로교육의 개념구조

취학 전 아동에서 성년에 이르기까지 진로, 특히 직업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물론 상급학교의 진학도 이에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진로 교육에서 말하는 진로 발달 단계와 그 시기의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진로 인식 단계(초등학교 시기)

다양한 직업 역할 인식, 자아에 대한 인식, 일과 직업에 대한 존경심의 발전,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의 발전,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의 발전, 다양한 직업과 연합된 경제적인 이점의 이해.

2)진로 탐색 단계(중학교 시기)

사회 속에서의 직업 체계의 구조와 상호 관계의 이해, 자아 개념의 명료화,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행동과 성숙한 사회적 관계의 신장, 가치 있고 지속적인 사회적 제도로서의 직업의 이해, 진로와 생활 양식에 대한 경제 체계와의 관계 이해.

3)진로 준비 단계(고등학교 시기)

진로 목표에 적합한 계획의 수립, 자아 개념의 구체화, 직업에 대한 가치 획득, 직업 사태에서 집단 행동의 역동성 이해.

4)진로 전문화 단계(전문대학, 직업학교, 4년제 대학)

전문적 직업 분야에서 필요한 직업의 지식과 특수 기술을 구체적으로 습득, 필요한 재교육/현직교육과 승진을 위한 기술 훈련과정 이수.

위의 단계대로 발달한다면 중학교를 졸업하면 자신의 적성과 능력, 진로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고, 고등학교 시기에는 장차 택할 직업에 대한 일반적인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해마다 대학 입시의 홍역을 치를 때 단적으로 드러나듯이 진로 교육의 이론과 교육과정은 있으되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거의 실시되지 않고 있는 것은 우리가 익히 아는 사실이다.

 

 

간이 적성 검사 -

이 검사는 가지고 있는 재능을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게 만든 간이 검사이다. 모두 일곱 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마다 12개의 문항들이 있는데 자신과 남을 비교하거나, 또는 자신과 같은 나이 또래의 친구들을 생각하면서 답을 하면 된다.

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나의 재능과 비교하여 자신있게 높았을 때 5점에 ○표

조금 높았을 때4점에 ○표

남과 비슷할 때3점에 ○표

남보다 낮을 때2점에 ○표

전혀 자신이 없을 때1점에 ○표

예 : 나는 운동에 흥미가 있다. 1-2-③-4-5

♣ 영역 A

1. 나는 한두 과목은 남보다 자신 있게 잘 한다. 1-2-3-4-5

2. 나는 내 성격이나 특징을 행동을 남에게 보여줄 수 있다. 1-2-3-4-5

3. 나는 내 상상력이 풍부해서 짧은 글이나 문장을 쓸 수있다. 1-2-3-4-5

4. 나는 제법 잘 구성된 수필이나 꽁트 등을 쓸 수 있다. 1-2-3-4-5

5. 나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비교적 좋은 인상을 준다. 1-2-3-4-5

6. 나는 사람들에게 말로 호소함으로써 그들을 움직일 수 있다. 1-2-3-4-5

7. 나는 다른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법과 가치관이

나와는 전혀 달라서 이해할 수 없을 때도 있다. 1-2-3-4-5

8. 나는 내 자신을 남에게 소개하고 알릴 때

실수하지 않도록 특별히 조심한다. 1-2-3-4-5

9. 나는 한두 가지 악기를 전문가 수준으로 연주할 수 있다. 1-2-3-4-5

10. 나는 연극 예술 분야에서 한가지 역할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다.1-2-3-4-5

11. 나는 대단히 담담하고 뭔가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비교적 오래 참고 견딜 수 있다. 1-2-3-4-5

12. 나는 내 자신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스스로 깨닫는다. 1-2-3-4-5

♣ 영역 B

1. 나는 사람에 관한 교과목에 재미있고 성적도 좋다. 1-2-3-4-5

2. 나는 다른 사람을 돕는 데는 가장 먼저 나선다. 1-2-3-4-5

3. 나는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매우 민감하다. 1-2-3-4-5

4.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1-2-3-4-5

5. 나는 사람들의 차이와 개성을 그대로 존중한다. 1-2-3-4-5

6. 나는 다른 사람들을 믿고 신뢰한다. 1-2-3-4-5

7.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따스하게 대해 준다. 1-2-3-4-5

8. 나는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많이 보는 편이다. 1-2-3-4-5

9. 나는 혼자서 하는 일보다는 여럿이 팀으로 하는 일이 좋다. 1-2-3-4-5

10. 나는 남을 잘 가르치는 편이다. 1-2-3-4-5

11. 나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상담을 잘 해 준다. 1-2-3-4-5

12. 나는 다른 사람들을 도와 줄 때 기쁨을 느낀다. 1-2-3-4-5

♣ 영역 C

1. 나는 손재주와 기능이 좋은 편이다. 1-2-3-4-5

2. 나는 일상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쉽게 풀 수 있는

좋은 해결책을 발견할 때가 제법 많은 편이다. 1-2-3-4-5

3. 나는 일상 생활용품의 구조나 쓰임새를 잘 아는 편이다. 1-2-3-4-5

4. 나는 물건이나 기계의 물리적 고장을 잘 찾아낸다. 1-2-3-4-5

5. 나는 전자 제품의 고장을 잘 찾아낸다. 1-2-3-4-5

6. 나는 복잡한 기계와 물건을 잘 다룬다. 1-2-3-4-5

7. 나는 복잡한 물건이라도 고장을 잘 찾아낸다. 1-2-3-4-5

8. 나는 기계나 물건의 고장난 결함을 끝까지 찾아내고야 만다. 1-2-3-4-5

9. 나는 공구를 잘 다룰 줄 안다. 1-2-3-4-5

10. 나는 손재주가 많다. 1-2-3-4-5

11. 나는 기계가 작동하는 원리를 쉽게 알아 낼 수 있다. 1-2-3-4-5

12. 나는 원료(나무, 진흙 등)를 이용하여 물건을 잘 만들 수 있다. 1-2-3-4-5

 

♣ 영역 D

1. 나는 숫자 계산이나 통계 처리를 잘 하는 편이다. 1-2-3-4-5

2. 나는 복잡한 문제라도 실마리를 잘 찾아낼 수 있다. 1-2-3-4-5

3. 나는 일을 조직적이고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또 수행한다. 1-2-3-4-5

4.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시킨 일의 결과를

눈으로 확실하게 확인해야만 안심이 된다. 1-2-3-4-5

5. 나는 결론을 내리기 전에 먼저 상황을 면밀하게 살펴본다. 1-2-3-4-5

6. 나는 기술을 요구하는 일에는 계획을 세밀하게 세운다. 1-2-3-4-5

7. 나는 다른 사람들끼리 하는 논쟁에서

옳고 그름을 잘 판단할 수 있다. 1-2-3-4-5

8. 나는 컴퓨터의 정보관련기기들을 잘 다룰 수 있다. 1-2-3-4-5

9. 나는 일반적인 대답보다는 색다른 대답을 좋아한다. 1-2-3-4-5

10. 나는 답을 아는 것보다는

실제로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2-3-4-5

11. 나는 과학ㆍ기술 서적을 1주일에 한 번 정도는 읽는다. 1-2-3-4-5

12. 나는 내 관심 분야의 정보들을 많이 보관하고 있다. 1-2-3-4-5

♣ 영역 E

1. 나는 성공적인 운영 관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2-3-4-5

2. 나는 시간을 조직적으로 잘 관리하여 헛되이 보내지 않는다. 1-2-3-4-5

3. 나는 다른 사람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게 지도를 잘 한다. 1-2-3-4-5

4. 나는 학급ㆍ학교 조직의 효율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1-2-3-4-5

5. 나는 학교나 모임에서 능력있는 지도자로 알려져 있다. 1-2-3-4-5

6. 나는 다른 사람들의 재능을 발견, 계발해 줄 능력이 있다. 1-2-3-4-5

7. 나는 나의 공부와 일을 효율적으로 조직하여 수행한다. 1-2-3-4-5

8. 나는 무슨 일이든지 목표를 세우는 데 신경을 가장 많이 쓴다. 1-2-3-4-5

9. 나는 다른 사람들이 일한 결과를 자세히 분석해 본다. 1-2-3-4-5

10. 나는 시간, 건강, 성적 등의 관리 분야에서

한 가지는 계속해서 잘 해 오고 있다. 1-2-3-4-5

11. 나는 회의의 운영ㆍ관리에 관한 책을 가끔 읽는다. 1-2-3-4-5

12. 나는 내 공부를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친구들과 토론회도 연다. 1-2-3-4-5

♣ 영역 F

1. 나는 내 친구들의 행동이나 모임에는 꽤 영향력이 있다. 1-2-3-4-5

2. 나는 내 문제를 스스로 잘 해결했을 때 뿌듯하다. 1-2-3-4-5

3. 나는 남과의 논쟁에서 많이 이기는 편이다. 1-2-3-4-5

4. 나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은 분명하게 끝장내고야 만다. 1-2-3-4-5

5. 내가 결정한 결과는 가끔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 1-2-3-4-5

6.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물건을 잘 파는 편이다. 1-2-3-4-5

7. 나는 내 의견을 말할 때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많이 보는 편이다. 1-2-3-4-5

8. 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열게 한다. 1-2-3-4-5

9. 나는 그 사람의 성격에 따라 접근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1-2-3-4-5

10. 나는 매우 다양한 사람들과 사귄다. 1-2-3-4-5

11. 나는 가는 곳마다 비교적 융숭하고 좋은 대접을 받는다. 1-2-3-4-5

12. 나는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 어려움을 빨리 극복해 낸다. 1-2-3-4-5

 

⇒ 영역별로 ○표한 점수를 합하여 기록한다.

A B C

D E F

 

⇒ 가장 높은 점수의 영역을 나의 적성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 해 석 ☜

A : 자기 표현하기

이 영역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은 예술적ㆍ창조적 적성이 있다. 내면적인 지성, 정서와 신체적 자원을 자기 나름대로 계발하기도 한다.

이 적성군은 쓰기, 말하기, 드라마, 영화, 음악, 무용, 회화(그림), 조작, 도자기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의 결합으로 나타난다. 이 영역에서 점수가 매우 높은 사람은 예술과 문화 측면에서 개혁적이고 창조적이며 유명한 배우, 저작자, 화가, 조각가 등이 수 있다.

B : 남 돌보기, 돕기

이 영역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은 타인의 삶에 도움을 주고, 그들과 친교를 맺으며 봉사한다. 이 적성군은 의료, 교육, 종교, 사회사업, 상담, 어린이 보육, 레크레이션 훈련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을 결합으로 나타난다. 이런 적성은 사람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동물이나 환경 보존 등에서도 나타난다. 이 적성군은 지역 사회의 중요성에 대한 개인적인 신조에 근거하지만, 부드럽고 유순하기보다는 자기 본위적이고 권위적인 성격이 될 수 있다. 이 영역에서 점수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교육자, 의사, 사회사업가 등이 될 수 있다.

C : 물건, 기계 다루기

이 영역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은 생산, 디자인, 수리 및 관리ㆍ유지하는 데 적성이 있다. 이런 재능은 구체적이고 확실한 일을 좋아하는데, 장인 정신, 생산 지식, 기계 또는 전자적 기술, 관리ㆍ유지 기술, 조작 기술 등의 하나 또는 둘 이상의 결합으로 나타난다. 일의 결과에 대한 자랑과 긍지를 가지고 산다. 이 영역에서 점수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발명가, 디자이너, 건축가 등이 될 수 있다.

D : 과학 응용하기

이 영역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은 전문화된 영역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 등을 잘 익힌다. 이들은 과학적ㆍ기술적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으며 복잡한 정보를 잘 다루고 의사 결정도 매우 잘한다.

이 적성군은 물리학, 기술공학, 엔지니어링, 건축학, 사회과학, 수학, 기술 관련 학과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의 결합으로 나타난다. 기술적 지식과 창의적 노력을 자기 전공 분야에 응용한다. 이 영역에서 점수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공학자, 과학자, 발명가, 기술 혁신가가 될 수 있다.

E : 관리, 운영하기

이 영역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은 인적ㆍ물적 자원을 조직하고 협조하도록 하는 데 적성이 있다. 이 적성군은 관리, 감독, 기업가, 행정 조직, 디자인, 자문, 정치 조직에서의 높은 지위(고문격)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의 결합의 형태로 타나난다.

이 부류의 사람들은 성공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해서 남을 설득하는 재능과 같은 것을 동시에 개발하기도 한다. 또한 지휘하고 명령, 통제하는 성격이 강하며, 목표 설정, 계획과 협조, 감시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 영역에서 점수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대기업가, 고위직공무원, 기관장, 장군이 될 수 있다.

F : 남 설득하기

이 영역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설득시켜 자기편으로 만들거나 자기 상품이나 물건을 파는 데 적성이 있다. 이들은 자기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매혹적이고 강한 인상을 심어주며 남을 유혹하고 사로잡기도 한다. 이 분야의 적성은 선전 판매, 상품 구매, 조언, 지역 사회의 리더, 조직의 참모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의 결합으로 나타난다. 또 조직, 관리, 운영 등과 같은 적성을 동시에 개발하기도 한다. 이 영역에서 점수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학계 및 도덕계의 지도자, 기업가, 사회 운동의 주창자가 될 수 있다.

 

1. 내가 확신하는 나의 적성은?

 

 

2. 또 다른 한 가지의 나의 적성을 든다면?

 

 

3. 나의 적성의 계발 정도는?

 

- 완전히 계발되었다.

- 대체로 계발되었다.

- 어느 정도 계발되었다.

- 조금 계발되었다.

- 전혀 계발되지 않았다.

 

4. 나에게서 계발되기를 바라는 적성은?

 

 

 

5. 계발되어서 나에게 가장 유익한 적성과 그 이유는?

 

 

 

6. 최종적으로 나의 적성에 관한 판단을 내려보자.

 

 

 

 

참고도서 : 「직업이해와 진로지도」. 손종국 지음. 도서출판 템

출처 : 예림의집
글쓴이 : (지기)바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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