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현대신학

평생 독서, 평생 공부, 평생 성장

예림의집 2010. 12. 31. 21:44

평생 독서, 평생, 공부, 평생 성장

 

'지도자는 독서가'라는 말이 있다. 다른 사람을 인도하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성숙된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사람이 성숙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책읽기이다. 따라서 책을 읽는 사람이 자신을 성숙시킬 수 있고, 또한 다른 사람을 이끌 수 있다는 말이다. 아주 가슴에 와 닿는 명언이다.

그러므로 21세기 한국 교회의 영적 성숙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초 가운데 하나가 바로 '책 읽는 목화자, 책 읽는 성도들'이라고 생각한다. 평생 독서를 통해 평생 공부를 하는 목회자와 성도만이 평생 성장이 가능하리라 믿기 때문이다. 또한 이렇게 평생 독서를 실천하면서 평생 성숙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아마도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독서 노하우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런 자신들의 독서법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눈다면 영적 성숙에 도움이 되는 책읽기 방법들의 공통점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 분명하게 밝혀질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을 통해 '어떤 독서법이 좀더 실제적으로 우리들의 영적 성숙을 위해 도움이 될 것인가'라는 토론의 광장에 함께 참여하면서 앞으로 더욱 풍성한 독서지침들이 한국 교회에 소개되기를 희망한다.

 

사실 이 글은, 비록 언제 완성될지는 잘모르겟지만 필자가 앞으로 쓰고자 하는 '평생 공부하는 목회자 시리즈' 3부작의 맛보기에 해당되는 입문서이다. 이 평생 공부하는 목회자(이하, 평공목) 시리즈 1권은 신학 공부 방법론을, 2권은 평생 스승이 될 만한 인물 연구를, 3권은 평생 교과서가 될 만한 명저에 대한 안내를 다루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책 1장의 독서 방법론은 평공목 시리즈 제 1권 신학 공부 방법론의 서론으로, '로이드 존스에게 배운다'라는 부제가 붙은 2장은 시리즈의 2권 인물 연구의 본보기로,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읽자'라는 부제를 단 3장은 시리즈의 3권 명저 안내의 한 실례가 된다. 이러한 내용 전체가 좁게는 목회자의 신학을 그리고 넓게는 독서를 통해 영적 성숙을 추구하는 모든 성도들을 위한 평생 독서 생활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또한 영적 성숙을 위한 독서의 신선한 자극제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