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장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
54.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의 배경에 대해 설명하라.
답: 이 비유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사람들에게 구원을 받은 후에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줌으로써 신앙생활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55. 이 비유가 잃은 두 아들 비유와의 연관성을 설명하라.
답: 첫째, 잃은 두 아들 비유에서는 아버지의 재물을 가지고 먼 나라로 가서 잘못 사용하고 있는데, 청지기 비유에서는 청지기가 주인의 재물을 잘못 사용하고 있다. 둘째, “어떤 사람‘이란 뜻의 안드로포스라는 단어 사용했다. 셋째, 이 두 비유에 다른 사람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뜻의 동사 ‘디아스코르피제인’이 한 번씩 사용된다.
56.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와 뒤에 나오는 부자와 나사로 비유와의 연관성을 설명하라.
답: 첫째, 안드로포스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둘째, 두 비유 주제가 재물의 사용이라는 점. 셋째,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에서 ‘영주할 처소’에 대해 언급한 것은 분명히 부자와 나사로 비유에서 부자와 나사로가 당하게 될 영원한 운명을 예고해준다.
누가가 비슷한 주제를 가진 비유를 나란히, 연속적으로 배열한 것은 ‘지금’의 재물 사용이 ‘미래’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주제와 연관성을 가지게끔 의도적인 배치를 한 것으로 보인다.
57. 이 비유에서 나오는 청지기를 긍정적인 관점으로 해석을 설명하라.
답: 첫째, 청지기의 행동과 그 행동을 계획한 청지기의 지혜로운 대책을 구분하여, 전자는 옳지 않은 행동이지만 후자는 칭찬의 대상이 될 만큼 지혜로웠다고 한다. 둘째, 5-7절에 나오는 청지기의 행동 그 자체도 결코 불의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58. 청지기를 부정적 관점으로 해석을 설명하라.
답: 마치 청지기가 주인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것처럼 나타나있다 해도 실제로는 주인이 청지기를 결코 칭찬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청지기의 행동에 대한 강한 거부감과 책망을 내포하고 있는 역설적인 표현이라는 것이다. 청지기는 사실상 예수님의 비유를 듣는 청중들에게 이 청지기와 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될 부정적인 모델로 제시되고 있다는 것이다.
59.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의 결론은 무엇인가?
답: 이 비유의 핵심은 이 청지기의 행동이 도덕적 및 윤리적으로 불의한가에 있지 않고, 오히려 이 청지기가 옳지 않은 행동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 앞에 닥친 위기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민첩한 행동과 조치를 취했다는데 있다. 즉, 그의 도덕성 여부가 아니라 그가 취한 신속한 결단이 이 비유의 초점이다.
60. 불의의 재물이라는 뜻은 무엇인가?
답: 재물 자체가 본질에 있어서 불의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또, 얻는 과정에서 불의가 개입되었다든지, 악하게 돈을 벌었다는 뜻이 아니다. 재물을 사랑할 때 발생하는 유혹과 악의 부정적인 파괴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바로 세속적인 재물을 의미한다.
61. 이 비유의 요점을 설명하라.
답: 제자들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일종의 “제자도”에 대한 비유이다. 즉 주인의 재물을 낭비할 만큼 재물의 노예가 되었던 청지기가 주인으로부터 해고통고와 더불어 자신의 생의 위기를 맞았을 때, 주인의 관대한 성품을 믿고 지혜로운 착상을 하여 주인의 채무자들을 불러 빚을 감면함으로써 주이노가 자신을 위해 재물을 상대화 할 수 있다면, 하물며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를 통하여 빛의 자녀가 된 자녀들, 예수님의 제자들이 하나님에 대한 신뢰 가운데서 이 세상의 재물을 상대화 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를 역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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