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학습 도움이

선지서(The Trophetic Books) 서론

예림의집 2010. 6. 16. 10:19

선지서(The Trophetic Books) 서론

 

구약의 참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충성스러운 종이자 대적들에게 우상 숭배를 깨닫게 하는 사람들이었다.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악한 왕과 왕자들과 맞서다가 자주 생명의 위협을 받았으며, 죄인들은 회개하고 주님께 돌아오라고 호소하는 일에 자신들의 영혼을 쏟았다.

이스라엘은 민족과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사자로서 섬겼던 사람들의 긴 역사를 갖고 있다. 아브라함이 한 죄인을 위해 중보했을 때, 그는 선지자의 역할을 담당했다(창 20:7). 그러나 하나님이 처음 선지자의 역할로 부르시고 명하신 사람은 모세였다(출 3:1-4:17). 사실상 모세는 구약의 선지자 중 가장 위대한 사람이었다(민 12:6-8). 그리고 그가 경험한 선지자의 역할은 후대 선지자들의 전형이 되었다. 왜냐하면 모세를 통해 하나님의 의사가 전달되는 관계와 어휘는 다른 참된 선지자들에게 임하는 하나님 계시의 표준이 되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하나님은 "보내라", "가라", "말하라", "내가 반드시 ...하리라"와 같은 용어들을 선지자들에게 사용하셨고, 선지자 자신들은 청중들에게 자주 "들어라",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라고 권고하였다.

하나님, 선지자, 청중 간의 관계에는 몇 가지 특징적인 요소들이 있다. (1) 하나님의 권위는 선지자와 청중들 위에 있다. (2) 가끔 초기에 반항하기도 하지만, 선지자들은 순종한다. (3) 선지자들은 주권자인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 권위를 갖는다. (4) 청중에게 언약을 순종할지 불순종할지 선택하라고 요구하신다. (5) 선지자는 기도의 형식으로 하나님께 보고한다.

예언서는 대부분 히브리의 시 양식으로 쓰여졌다. 선지자들이 시라는 장르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다. (1) 시는 의지와 감정을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다. 선지자들은 단순히 백성들에게 알려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을 감화시켜 실천하게 하고 싶었다. (2) 상징과 심상으 강조하기 때문에, 시는 때때로 선지자들이 전하는 핵심 메시지에 담긴 하나님의 신비와 하나님의 성품을 전달하기에 산문보다 더 적합하다. (3) 시는 모든 세부 사항을 반드시 묘사하지 않고도 미래에 일어날 사건들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성경의 선지자들은 주로 미래의 예언자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확실히 예언은 선지자들의 설교에 있어서 핵심 부분이기는 하지만, 그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하나님께 철저히 순종하고 그분께 의존하도록 백성들을 부르는 일이다. 예언적 메시지의 내용은 하나님이 그 백성과 맺으신 언약과, 각 선지자가 처한 특별한 역사적 상황에 의해 성립되었다. 그 언약은 이스라엘을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경배하는 거룩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성립되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역사는 하나님을 향한 끊임없는 반역으로 특징지어진다. 그리고 이 반역들은 선지자의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했고, 전달했는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메시지들은 자주 언약을 파기한 백성들에게 제기하는 하나님의 "소송" 형식을 취했다. 예언적인 소송은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포함한다. (1) 하나님의 법정에 소환됨 (2) 죄들 (3) 판결문의 선언 (4) 다가올 형벌 묘사 (5) 회복의 약속이다.

역사서에 언급된 많은 선지자들과 여선지자들이 있기는 하지만, 왕국 시대(B.C. 1050-586)의 가장 중요한 선지자들은 사무엘, 엘리야, 엘리사엿다. 소위 "성경을 저술한 선지자들"은 우리에게 16권의 선지서를 남겨주었다.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셀, 다니엘은 "대선지서"로 불리고, 좀더 짧은 12권의 선지서들은 "소선지서"라고 불린다. 이 분류는 기록된 분량에 따른 것이지, 책의 질이나 중요도에 따른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