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학습 도움이

독후감 쓰는 법

예림의집 2009. 10. 28. 21:05

독후감 쓰기전 준비하기

독후감을 쓰는데 가장 중요한 건 책을 읽는 건데요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표시하거나 읽으면서 떠오른 생각이나 느낀 점, 배울 점, 궁금한 점등을 메모해 두면 독후감을 쉽게 쓸 수 있을꺼에요.


◆ 처음부분 쓰기

1. 제목 붙이기 - 책의 줄거리를 대표할 만한 제목
너무 평범하게 하지말고 자기가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함축하는 문장으로 한다면 더욱 더 돋보일거에요. 백범일지를 읽고 ---> "지하에서 들려오는 겨레사랑 목소리"
가시고기를 읽고 ---> "아들을 위한 희생과 사랑"


2. 처음부분 쓰기
대부분 책을 읽게 된 동기로 시작하는데 세가지로 나누어 봤습니다.
①. 책을 읽은 동기로 쓰기 (누가 권해서, 알고 싶은게 있어서, 나의 관심분야여서)
②.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며 쓰기
③. 책, 주인공, 지은이 소개로 쓰기(주인공이나 작가에 대한 설명으로)

◆ 가운데 부분 쓰기

독후감을 쓸 때 동기를 쓴다음 단순히 책의 줄거리만 쭉 나열하여 쓰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건 좋은 독후감이라고 할 수 없답니다. 책 읽기 전에 유의사항으로 말한것처럼 읽으면서 가장 감동적인 부분이나 주된 이야기에 관한부분을 조금만 메모해 놓았더라면 내용도 쓰기 쉬울꺼에요.


1. 주인공의 한 행동을 나의 행동과 비교해서 본다.
주인공이 주요 상황에서 한 행동이나 선택을 나 자신과 비교해 보고 나라면 이랬을텐데.. 하며 느낀점을 써주세요.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무조건 주인공의 행동이 다 옳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2. 가장 감동적인 부분을 강하게 나타난다.
보통 책 한권을 원고지 몇장으로 요약하려면 줄거리 요약할 때 사소한 것까지 적을 필요는 없어요. 책을 읽던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적고 그에 대한 자신의 감동을 적으면 됩니다.

◆ 끝부분 쓰기

중간부분에서 책의 줄거리와 내용에 대한 요약을 했다면 끝부분에선 줄거리 보단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에 대해 쓰는 게 좋습니다. 몇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아요.


- 전체적인 느낌을 적는다.
-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에 대한 느낌을 적는다.
- 깨달은점, 본받을 만한 점을 쓴다.
- 주인공과 관계된 느낌을 쓴다.
- 자신의 다짐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