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예림의집으로ε♡з/인생 가이드북

지혜로운 여인

예림의집 2020. 12. 12. 20:52

지혜로운 여인 

옛날 어느 왕이 세자빈을 얻기 위해 나라 곳곳에 방을 붙였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국에서 수많은 규수들이 모였고 왕은 그녀들을 일일이 심사했고, 그중에서 마지막 후보로 열 명을 발탁했습니다. 왕은 열 명의 처녀에게 소량의 쌀을 나눠주 한 가지 숙제를 내주었습니다. "너희들은 이것으로 한 달 동안 먹고 지내다 오너라." 열 명의 처녀들은 모두 놀랐습니다. 왕이 나눠준 쌀의 양은 성인이 아껴먹어도 한 달을 먹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양이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처녀는 이것을 가지고 죽을 쑤어 먹었고, 또 어떤 처녀는 열 등분하여 조금씩 조금씩 한 달 동안 아껴 먹었습니다. 한 달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궁전으로 돌아온 열 명의 처녀들은 몰라보게 말랐습니다. 그런데 유독 한 처녀는 달랐습니다. 그녀는 이전보다 얼굴이 더 환해졌고, 통통해졌을 뿐 아니라 떡을 한 시루 머리에 이고 궁전에 들어서는 것이었습니다. 
의아하게 여긴 왕이 그 처녀에게 물었습니다. "너는 어떻게 적은 쌀로 한 달 동안 먹고, 또 떡까지 해서 왔느냐?" 그러자 처녀는 왕에게 자신 있게 대답했습니다. "저는 그 쌀로 떡을 만들어서 장터에 가서 장사했습니다. 거기에서 남은 이윤으로 쌀을 사고 또 떡을 만들어 팔고 해서 한 달 동안 부족함 없이 먹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남은 쌀을 가지고 임금님을 위해서 떡을 만들어 가지고 왔습니다." 
'지혜'는 사물의 이치를 정확히 깨닫는 능력으로, 배워서 축적할 수 있는 '지식'과는 구분됩니다. 청년들이 노인들보다 지식이 많을 수는 있으나, 결코 지혜로울 수는 없습니다. 삶을 보다 행복하고 윤택하게 만들고 싶다면, 어느 순간에나 먼저 '지혜'를 구하세요. 

 

'ε♡з예림의집으로ε♡з > 인생 가이드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젊은이는 안 돼!  (0) 2020.12.30
밥알을 생각하십시오  (0) 2020.12.21
인류의 미래를 위한 도전  (0) 2020.12.11
유머의 힘  (0) 2020.12.08
'쉼'이 필요합니다  (0) 2020.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