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교회학교 성경공부

[제9과] 주기도문의 비밀

예림의집 2020. 12. 5. 20:39

[제9과] 주기도문의 비밀

 

[말씀 읽기] 마태복음 6:9-13

[말씀 나눔] 말씀으로 Go~!

 

①주기도문이 주어짐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인 우리에게 주신 커다란 선물 중에 우리의 믿음을 키우고 지키기 위해 주신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주기도문>과 <사도신경>입니다. 주기도문은 자녀 된 우리가 하나님과 대화하는 방법으로 주신 것이고, 사도신경은 우리가 무엇을 믿어야 할지를 성경을 요약한 것입니다. 이 두 선물은 우리가 평생 간직해야 합니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와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를 묻자 예수님께서는 친절하고 자세하게 그리고 쉽게 직접 기도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 마태복음 6장 9-13절을 다시 한번 읽어 볼까요?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우리가 기도할 줄 모를 때는 이 주기도문을 하면 됩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②하나님을 부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여러분 기도는 왜 할까요? 세상 사람들은 자신의 소망을 이루고자 기도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이유로 기도하나요? 하라니까 억지로 하나요? 절대 그래선 안 됩니다. 기도는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에요. 여러분이 하나님의 도움 없이 그분의 인도 없이 이 세상을 잘 살아갈 것 같습니까? 전혀 그럴 수 없습니다.

여러분 힘만으로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결코 바른길을 갈 수 없고, 영원한 미래 또한 준비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완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온갖 지뢰밭이죠. 그래서 누구에게 기도를 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우리의 모든 기도는 하나님을 부르며 시작해야 합니다.

 

③당신 간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우리의 모든 기도는 당신 간구를 먼저 해야 합니다. 당신 간구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기도입니다. 우리는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분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먼저 기도해야 합니다. 먼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신 목적도,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근본 이유 또한 영광을 받으시기 위함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통치가 이 땅의 믿는 자들을 통해 나타나기를 기도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④우리 간구 “오늘 우리에게 … 구하시옵소서”

첫째, 일용할 양식을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일용할 양식은 오늘 하루를 살아갈 수 있는 시간, 여건, 환경을 조성해 달라는 것입니다.

둘째, 죄를 사하여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날마다 죄를 짓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지 않는 것은 모두 죄입니다. 특히 남을 미워하고 정죄하고 해를 끼치는 것은 죄입니다. 특히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셋째, 시험에 들게 않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시험을 피하게 해달라는 것뿐 아니라 시험에서 이기게 해달라는 것을 포함하는 기도입니다. 성령님께서 함께하시면 시험은 시험이 아닙니다.

넷째, 악에서 구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이는 악한 세력이 호시탐탐 우리를 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탄은 우리를 넘어뜨리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게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래서 이 기도는 우리가 성령 충만으로 전신갑주를 입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⑤송영(경배와 찬양)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

우리의 아버지 되시고,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 기도에 가장 적당한 때에 제일 좋은 것으로 응답하실 하나님은 마땅히 경배와 찬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어떻게 경배하고 찬양할까요?

첫째, 나라 곧,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이 창조주시고, 세상의 주관자 이심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영광을 돌리다"라는 말은  "영화롭게 하다" 혹은 "존중하다"라는 말입니다. 존중하다는 말은 가치있게 여기다. 소중히 여기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각자가 어떤 가치를 선택합니다만 하나님보다 더 중요한 가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말은 하나님이 모든 것보다 우선이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주기도문의 깊은 의미를 배웠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즐겁게 해 주시고, 오늘 배운 대로 항상 기도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