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은 소중한 예물입니다
“찬송은 예물”이란 말을 들어 보았습니까? 혹시 찬송을 예배를 준비하는 노래, 마음을 여는 노래 정도로 생각하고 있진 않습니까? 찬송을 예물이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예물이란 헌금이나 교회에 필요한 물건. 즉, 유형적인 것으로만 알았기 때문에 예물 하면 곧 헌금이라고만 많이 생각해 왔을 것입니다. 찬송을 예물로 생각했다면 ‘준비 찬송’이라는 말도, 4절까지 있는 찬송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1절과 4절만’부르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헌금할 지폐(돈)를 가운데를 잘라버리고 양 끝만 드리는 분은 없을 테니까요! 만약 찬송을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로 생각한다면 우리의 찬송하는 태도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게 달라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지금까지 찬송을 무엇이라고 생각했습니까? 신앙인들의 노래, 예배를 돕는 노래, 마음에 평안을 주는 노래,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는 노래, 마음을 여는 노래 정도로만 생각하진 않으셨는지요? 찬송이 성도들의 정서에 유익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울러 예배 분위기를 돕고 심령을 평안케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문제는 그런 이유 때문에 찬송을 부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대에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 열거한 현상들은 우리가 하나님을 찬송하는 가운데 얻어지는 부수적인 결과들일 뿐입니다. 하나님을 찬송하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요, 선물이지 찬송의 목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한국 교회는 그동안 찬송의 가치를 너무 많이 왜곡시켜 왔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째로, 몇몇 신학교나 미션스쿨에서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5월에 축제를 엽니다. 이 축제의 하이라이트가 바로 ‘찬양 경연 대회’입니다. 찬송을 가지고 누가 잘 부르고, 누가 더 멋지게 연주하는지 판단하고 점수를 매기는 것입니다. 참가 신청을 받고 참가비도 받습니다. 예선과 본선이 있고 심사위원들이 있습니다. 찬양을 하는데 돈을 지불해야 하고 평가를 받아야 하고 몇 날을 연습을 해야 합니다. 찬양 경연 대회가 ‘축제의 꽃’이라고 합니다. 찬양 경영 대회를 통해 축제의 분위기가 고조된다고도 합니다. 여러분 냉정히 생각해 보십시오. 누가 감히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인 찬양에 등수를 매길 수 있단 말입니까? 찬송이 축제를 돕는 도구로 전락시키는 모습입니다.
둘째로, 흔히 기도원이나 부흥회에서 볼 수 있는 현상 가운데 하나가 바로 '찬송 도취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개 한, 두 곡의 찬송을 수없이 반복하는 것이 특징인데 북을 치고 손뼉을 치면서 성도들을 거의 무아지경으로 이끌어갑니다. 물론 그 자리에 모인 대부분의 성도들은 그런 식의 찬송을 매우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해야 속이 시원하고 은혜를 받은 것 같다는 이유입니다. 하루는 그런 식의 집회를 인도하는 강사님에게 굳이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물어보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의 대답은 “네, 찬송을 뜨겁게 해야 마음이 열립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 은혜도 받을 수 있습니다!”였습니다.
네, 찬송을 뜨겁게 해야 한다는 말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그러나 영적인 것과 물리적인 것을 구별 못하는 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음을 열고 뜨겁게 찬송하는 것은 영적인 측면이지 물리적으로 몸에 열을 발산해서 뜨겁게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몸이 뜨겁다고 마음 또한 뜨겁다고 생각하는 것은 일종의 자기 최면일 뿐입니다. 골방에서 조용하지만 간절히 하나님을 묵상하는 사람의 마음은 뜨거운 심령인가요, 아닌가요? 손바닥에 불이 나도록 손뼉을 치고, 땀을 흘리고, 침을 튀겨야만 뜨겁게 찬양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 번째는, “앰프 만능주의”인데, 일부 찬양사역자나 부흥사들의 경우 장소에 전혀 맞지 않게 필요 이상으로 큰 고성능 앰프 시스템을 가지고 다니면서 소리의 크기를 최고로 높여 지붕이 들썩들썩할 지경에 이르게 합니다. 그들은 찬송의 소리는 크면 클수록 좋은 것이 아니냐는 단순한 생각에서 그렇게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인간의 귀는 일정 수준 이상의 소리를 들으면 고통과 불쾌감을 느끼고 마침내 내용과는 상관없이 해당 찬송을 거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오히려 찬양과 예배에 방해가 될 뿐입니다. 하나님과의 온전한 교통에 장해물이 된다는 것입니다. 더욱 무서운 것은 많은 찬양사역자와 부흥사들이 소리의 크기와 영성을 비례하다고 여기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리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아멘 소리가 작으면 믿음이 없는 것이다.”라든지, “더욱더 크게 불러야 하나님께서 들으신다.”라고 합니다.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이 말은 거짓입니다. 결코 성경에는 소리의 크기로 믿음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예수님도 조용히, 혼자서, 따로 떨어져서 하나님을 만나는 모습을 많이 보여 주셨습니다.
네 번째는, “성가곡 청문회”입니다. 어떤 교회 장로님은 주일날 성가대원들의 공포의 대상이 됩니다. 자신이 무슨 심사위원이라도 되는 것처럼 늘 평가해서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만약 한곳이라도 틀리는 날에는 성가대원들에게 왜 죽을 쑤었느냐고 책망을 합니다. 아마 그 장로님은 틀리지 않고 제대로 하는 찬송은 밥이요, 그렇지 않은 경우는 죽이나 누룽지가 되는가 봅니다. 그러나 더욱 문제인 것은 많은 성가대원들조차 그 장로님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찬송이 끝난 후 성도들이 아멘으로 힘차게 화답하면 흐뭇해하고, 별 반응이 없으면 속으로 ‘오늘도 죽 쑤었구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현상은 찬송을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로 생각하지 않고, 다만 예배의 분위기를 위해서, 또는 성도들의 반응을 의식하며 선곡했고, 연습하고, 불렀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젊은이들에게서 발견되는 “자기 취향대로”입니다. 대개 찬송을 자신의 음악적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즐기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찬송을 주님께 예물로 드린다는 차원이 아니라 자신의 정서를 위해 선곡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어떤 찬송을 받고 싶어 하는지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내 취향만을 우선하는 경우입니다. 이 역시 찬송이 예물임을 모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제가 어느 날 한 모임에서 찬양 인도를 할 때의 일입니다. “함께 주님을 찬양합시다. <목마른 사슴이>를 부르겠습니다.”라고 하니까 한 자매님이 손을 번쩍 들고 대뜸 말합니다. “목사님 그 찬양 이제 그만 좀 불러요. 너무 불러서 지겹습니다.”찬송을 다 부른 후, 그 자매님을 일으켜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매님, 찬송은 자매님을 즐겁게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약과입니다. 심지어 일부 찬양 사역자라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번에는 경쾌한 곡을 선사해 드리겠습니다.”“여러분들이 좋아하시는 찬양곡을 불러 드리겠습니다!” 누가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부른단 말입니까? 이 순간 하나님은 어떠한 표정을 짓고 계실까요? 이는 찬송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 대상이 누구인지 전혀 고려하지 않는 촌극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마음속에 ‘도대체 왜 찬송이 예물이란 것일까? 왜 침을 튀겨가며 열변을 토하는 걸까?"라는 생각이 든다면, 다음 몇 가지를 저와 함께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앞에서 다룬“찬송은 성도의 의무”로 돌아가서 살펴보면 찬송의 시작은 하나님의 명령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찬송 받기를 기뻐하시고 간절히 원한다고 하였습니다. 주님이 우리를 지으신 목적이 찬송이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이 동의하든 안 하든 이것은 변치 않는 진리며 진실입니다. 제 목숨을 내놓으라고 해도 저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찬송은 허공에 울리는 메아리가 아니라 주의 보자 앞에 피어나는 향연이라는 것입니다.
구약성경에 “다윗”을 보십시오. 성경 인물 가운데 다윗은 찬송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가 지은 시편의 대부분은 찬송이 아닌 것이 없습니다. 시편 69편 30, 31절을 읽어 봅시다.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광대하시다 하리니 이것이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여호와를 더욱 기쁘시게 함이 될 것이라"라고 합니다. 다윗은 온전한 자신의 찬송이 살아있는 가축을 예물로 드림보다 하나님께 더 큰 기쁨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찬송이 예물로서 하나님께 드려지고 있다는 증언입니다
그리고 신약으로 와서 히브리서 13장 15절을 읽어봅시다.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이는 찬송이 예배의 기본이 됨을 밝히 보여주는 말씀입니다. 끝으로 계시록 5장 12절 말씀을 읽어보십시오.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우리를 위하여 속죄 재물이 되신 어린양 예수께서 찬송을 받으시기에, 찬송은 주님께서 받으시는 소중한 예물인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찬송을 찬송 이외의 목적을 위해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찬송은 그것을 받으시기 합당하신 오직 삼위 하나님께만 드려야 합당한 소중한 예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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