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예림의집으로ε♡з/건강과 다이어트

뼈와 관절을 위해 꼭 먹어야 할 것은?

예림의집 2019. 3. 2. 13:53

뼈와 관절을 위해 꼭 먹어야 할 것은?


나이가 들수록 칼슘이 부족해지면서 뼈가 약해지지요? 아무리 좋은 약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음식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


1) 항염증 식품: 마늘, 양파, 토마토

무릎 관절염은 뼈 사이의 관절이 마모돼 통증과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므로 항염증 효과가 있는 식품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식품도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 컬러푸드라고 부르는 짙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테노이드,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대표적으로 토마토의 빨간색을 띠는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황산화제 성분은 골 관절염과 노화성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2) 오메가 3 지방산: 고등어와 참치

오메가3 지방산은 사이토카인을 비롯해 염증을 일으키는 화합물들을 억제해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고등어와 참치 등 생선과 달걀에는 염증을 일으키는 성분을 억제하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다.


3) 칼슘+비타민D: 표고버섯, 우유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칼슘 섭취는 필수, 칼슘을 제대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비타민D도 함께 먹어줘야 한다.


반드시 먹지 말아야 할 것: 술, 커피, 탄산음료

술은 체중을 불리고 뼈를 약하게 하므로 과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커피의 카페인이 칼슘 섭취를 저해하기 때문에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하루 2-3잔 이상은 마시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뼈 건강에는 짜게 먹는 것이 안 좋은데 체내 나트륨이 칼슘을 빠져나가게 해서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며 체내에 물을 저류시켜 관절을 붓게 만들기 때문. 그런데 여름철 많이 먹는 탄산음료가 체내에서 칼슘을 빠지게 하며 인산이 칼슘의 흡수를 저해한다. 또한 체중 증가로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그리고 흡연 또한 관절염 및 골다공증의 위험도를 급격히 상승시키며 골절의 위험성 또한 높아지게 하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