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후원 사역†/선교 훈련

다아스포라 사역

예림의집 2018. 11. 19. 18:37

다아스포라 사역


주후 1세기 이스라엘이라는 작은 나라에서 시작된 기독교가 전 로마 제국을 복음화하는 데까지 성장한 몇 가지 중요한 요인이 작용했습니다. 그중 하나는 바로 유대인 디아스포라입니다. 당시 로마가 통치하고 있었던 지역 대부분에는 유대인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성경을 보면 바울이 소아시아의 여러 도시를 방문하여 복음을 전할 때 꼭 들여서 복음을 전파한 곳이 바로 유대인의 회당입니다. 다시 말해, 로마 통치 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던 유대인 디아스포라가 바로 선교의 첫 대상자들이었습니다. 물론 그들 중에 많은 유대인 디아스포라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서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는 오늘날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해외 이민 인구가 많은 나라로 중국, 인도, 필리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국민 수 대비 이민 인구가 많은 나라 중 하나는 바로 한국입니다. 남한 인구 5천만이 조금 넘는다고 하는데, 지금 전 세계에 나가 있는 한인의 수는 8백만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남한 인구의 15% 정도가 해외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 이민의 역사는 일제 강점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민족은 일제의 압박 속에서 연해주와 하와이와 만주로 이동했습니다. 연해주로 이주한 한국인들은 스탈린의 강제 이주 정책으로 인해 다시 중앙아시아로 이주하게 되었는데 그들을 고려인이라 부릅니다. 중국 동북 지역에 정착한 이들은 조선족이라고 불려 왔습니다.  해방 후에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광부와 간호사로 독일에 갔고, 미국 이민에 이어서 최근에는 캐나다와 호주 등 전 세계로 한인들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부터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에도 사업을 목적으로 많은 한국인들이 이주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유학과 언어 연수 등을 위해 단기로 전 세계에 나갑니다. 이러한 이주 역사에서 놀라운 것은 바로 한인 교회 공동체입니다. 전 세계 어느 도시에 가든지 한인들이 수십 명만 살면 거기에는 반드시 교회가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이며 은혜입니다. 대부분의 한인 공동체에서 교회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디아스포라 한인 교회에서 부흥이 일어나고 그 결과로 이들이 세계 선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한국 교회가 세계 선교에 참여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독교 초기 로마 시대의 선교에서 그러했듯, 디아스포라 한인 교회의 선교적 관심과 참여는 한국 교회 선교가 전 세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이며 발판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한국 선교사들이 처음 중국에 복음을 전하러 갔을 때 중요한 자원이 되었던 이들은 조선족들이었고, 중앙아시아에 한국 선교사들이 갔을 때는 고려인들이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한인들은 이미 타 문화권을 경험하고 다양한 문화 가운데서 생활해 왔기 때문에 문화적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2세들의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들은 엄청난 선교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미주를 중심으로 한인 교회 사이에서 선교 운동이 일어났고, 많은 선교사들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남미, 유럽, 아시아권의 한인 공동체에서도 선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 등 선교지에 해당되는 나라에도 많은 유학생들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유학생들은 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고 경험하기 대문에 그 나라를 위한 아주 좋은 선교 자원이 됩니다. 한국 유학생들이 있는 주요 나라를 중심으로 개최되는 한인유학생수련회(KOSTA)에서는 많은 유학생들이 복음을 듣고 신앙의 진보를 이룰 뿐 아니라 선교에 헌신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디아스포라를 선교에 동원하기 위해 최근에는 한인디아스포라네트워크(KODIMNET: Korean Missions Network)가 결성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디아스포라 선교 동원을 위한 전략 개발 훈련, 협력이 계속해서 필요합니다. 먼저는 디아스포라 교회 내에서 선교 동원을 더 많이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런 사역을 돕기 위해서 한국 교회가 디아스포라 한인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여러 나라에 머물고 있는 젊은이와 유학생에게 온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보여 주고 그들이 밟고 있는 땅이 바로 선교지임을 깨닫게 하며 그 나라를 위해 선교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역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들 한인 디아스포라 교회와 그 속에 있는 젊은 자원들을 잘 돕고 선교적으로 도전하는 일은 우리가 감당해야 할 몫입니다.


실천을 위한 점검

①성경에서 '디아스포라'가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그것이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옵니까?

②주위에 타 문화권에서 살다가 온 친구나 외국에서 유학하고 온 친구들이 있다면 그들로부터 배울 점은 무엇이며 도와주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③당신은 타 문화권에서 살았거나 유학 경험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은 당신의 이러한 경험을 어떻게 사용하실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