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정의
세례는 헬라어로 '밥티죠'라고 하는데 이는 '잠그다'라는 뜻을 의미할 뿐 아니라 '씻어 정결케하다'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피로 죄를 씻는 것으로 구원의 증표이며,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이요,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는 인침이요, 모든 의를 이루심이요, 그리스도와 연합함이요, 옛 사람은 죽고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새 샘영의 상태로 창조되는 것입니다.
세례의 유래
①구약시대의 세례
제사장이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은 후 진에 들어갔습니다(민수기 19:7-10).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시 홍해에서 세례를 받았습니다(고린도전서 10:1-12).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으로 하나님께서 재정하신 것입니다(창세기 17:10-14; 사도행전 7:8).
②신약시대의 세례
세례 요한이 온 유대 지방과 예루살렘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마가복음 1:4, 5).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함께유하며 제자들에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요한복음 3:22, 26). 예수의 제자들이 그를 믿고 따르던 자들에게 그리스도인의 징표로서 세례를 주었습니다(마가복음 28:19, 20). 예수님이 약속하신 대로 오순절 날 모여 기도하던 자들에게 강력한 성령의 세례가 임하였습니다(사도행전 2:1-4).
세례의 종류
①성령 세례(중생와 능력 충만)
중생은 성령의 역사로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구주로 믿어 죄의 종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남을 말합니다. 또한 사탄의 유혹을 이기는 힘을 얻도록 하나님의 은혜를 요청하는 자격이 주어짐을 말합니다. 물 세례가 성도가 죄는 상징적 예식이라 한다면 성령 세례는 그 실체가 됩니다. 성령 세례는 단회적이며 성령님이 주십니다(사도행전 2:1-4).
능력 충만은 중생한 그리스도인에게 부어 주시는 성령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 부어 주시는 능력입니다(민수기 22:28). 거듭남의 회심에 따라 오는 성령니므이 두 번째 은혜의 사역으로 신령한 사역을 위한 필요 불가결의 신령한 장비입니다. 성령 충만의 최종적 경험으로 나타나며 본인이 의식할 수 있는 체험으로 나타납니다. 필요시마다 반복적으로 충만할 수 있으며 예수님이 성령님을 통하여 주시는 건세와 능력의 실제입니다(사도행전 4:31, 16:26).
②물 세례
예수께서 친히 제정하신 성례중 하나로써 그리스도의 몸된 지교회의 합법적 일원이 되는 입교 예식입니다. 그리스도를 믿어 죄 씻음을 받고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모든 은혜의 약속에 동참한 것을 인치고 표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종이 물을 가지고 성부, 성자, 성열의 이름으로 베푸는 것입니다. 성령 세례 받은 사람이라야 물세례를 받을 자격이 주어집니다.
③불 세례
예수님만이 받을 수 있는 세례로서 죄인을 향한 공의의 심판을 의미합니다. 이 세례는 공의의 하나님께서만 주실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죄인들을 대신하여 불세례를 받으셨습니다.(마라기 3:2, 4:1; 마태복음 3:11; 누가복음 3:16, 12:49, 50; 데살로니가전서 1:7; 베드로후서 3:7, 10).
④유아 세례
이는 어린 아이(만 2세 이하)에게 베푸는 물세례입니다. 세례 받은 부모가 자기 자녀를 신앙으로 양육할 책임을 지겠다고 서약할 때 어린이에게 세례를 베풀게 되는 것입니다.
세례의 양식
①세례를 베푸는 방식은 교파에 따라 약간 다릅니다.
②어떤 교파는 침례를 하고
③또 다른 교파는 목사가 성 삼위의 이름으로 물을 머리에 적시는 방법으로 세례를 베풉니다.
세례의 결과
①속죄함을 받게 됩니다(시편 51:3, 4).
②그리스도로 옷 입게 됩니다(갈라디아서 3:27).
③새 영(성령)을 받게 됩니다(고린도후서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