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예림의집으로ε♡з/건강과 다이어트

간밤 굳은 몸 깨우는 아침스트레칭

예림의집 2017. 2. 27. 16:44

간밤 굳은 몸 깨우는 아침스트레칭


아침을 챙겨 먹는 것보다 10 분의 수면이 더 꿀 같은 아침. 언감생심 운동은 엄두도 못 내지만 눈 뜨자마자 침대에서, 욕실에서 이를 닦으며 30 초만 투자하면 몸과 마음이 몰라보게 가뿐해진다. 간단해서 더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하루 에너지를 보충하자. 


<침대에서 하는 스트레칭>

침대에 누운 상태로 할 수 있는 초간단 동작. 

잠이 쉽게 깨지 않을 때 몸을 천천히 움직이면 몸이 한결 가뿐해진다.

①기지개 펴기

잠자면서 굳은 신체의 근육과 관절이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 몸이 부드러워진다.

01_ 침대에 누운 상태로 양팔을 바닥에 대고 두 다리를 모은다.

02_ 양팔을 깍지 낀 상태로 머리방향으로 쭉 뻗어 힘껏 기지개 펴는 동작을 5 번 반복한다.

②허리 틀기 

허리를 유연하게 할 뿐만 아니라 허리 라인을 예쁘게 만들어 주는 스트레칭. 

오래 앉아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01_ 천장을 보고 있는 상태에서 양팔을 수평으로 벌리고 오른쪽 다리를 들어올린다.

02_ ① 의 상태에서 오른쪽 무릎을 반쯤 구부린다.

03_ 구부린 오른쪽 다리를 왼쪽 방향으로 틀고, 이때 시선은 오른쪽으로 향한다. 

다리를 바꾸어 3 세트 반복한다.

③무릎 껴안기

등과 허리를 부드럽게 해주고 목의 경추 부분을 풀어줘 혈액 순환을 돕는다.

01_ 양팔을 수평으로 벌린 상태에서 두 다리는 몸과 직각이 되도록 천장으로 들어올린다.

02_ ①의 상태에서 두 다리를 몸 쪽으로 끌어 당겨 무릎을 반 접는다. 

양손으로 두 다리를 껴 안고 고개를 들어 무릎 안쪽으로 오도록 한다. 

이때 몸을 동그랗게 만들어주며 무릎과 얼굴이 가까워지도록 하는 동작을 5 번 반복한다.


<화장실 스트레칭>

양치를 하는 동안 거울 앞에 서서 모든 근육을 움직일 수 있다. 

따로 시간내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아이디어 스트레칭.

①옆구리 늘리기

늑골 부분을 이완시켜 주므로 장을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고, 

변비를 없애주고 허리 라인을 예쁘게 만든다.

01_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양팔은 깍지를 낀 채로 천장으로 올린다.

02_ ①의 자세를 유지한 상태로 양팔과 상체를 오른 방향으로 힘껏 튼다. 

방향을 바꾸어가며 3 세트 반복한다.

②어깨와 목 이완하기

어깨를 시원하게 이완시켜 줄 뿐만 아니라 옆구리 운동도 돼 허리의 군살 제거에 좋다.

01_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린 상태에서 양 손은 뒤로 깍지 낀다.

02_ ①의 상태에서 깍지 낀 양팔을 오른쪽 방향으로 내리면서 시선 역시 따라간다. 

방향을 바꾸어가며 5 번 반복한다.

③허벅지 근육 이완하기

허벅지의 안쪽과 뒤쪽을 당겨줘 근육을 풀어주고 지방이 쌓이기 쉬운 허벅지를 자극해 날씬하게 만들어 준다.

01_ 오른쪽 다리는 45 도로 굽히고 왼쪽 다리는 역방향으로 움직여 어깨 넓이 두 배로 벌린다.

02_ ①의 상태에서 양손을 천천히 내려 발목을 잡는다. 5 번 반복한다. 


<사무실에서 하는 스트레칭>

출근하자마자 업무를 시작하기 전 의자에 앉아서 할 수 있는 동작. 

등과 허리를 풀어 하루의 에너지를 보충한다.

①온몸 근육 이완하기

어깨와 등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줘 혈액 순환을 돕고, 몸의 피로를 풀어 준다.

01_ 의자의 등받이를 양손으로 잡고 손끝에서 엉덩이까지 일자가 되도록 허리를 굽힌다. 

이때스탠딩 자세는 어깨넓이 두배로 벌리고 무릎은 굽히지 않는다. 

같은 동작을 5 번 반복한다.

②어깨와 등 근육 이완하기

상체와 하체를 동시에 이완시켜 주는 전신 운동으로 체조의 마무리 운동으로 하면 좋다.

01_ 의자에 허리를 세우고 앉아 한쪽 발목을 반대편 무릎 위에 올린다.

02_ ① 의 상태를 유지하며 양팔은 바닥에 닿은 다리 발끝을 향해 서서히 내리는 동작을 발을 바꿔가며 3 세트 반복한다.

③올린 발 뒷부분 이완하기

이두 · 대퇴부 · 엉덩이 근육을 풀어주어 유연하게 만들어 주며 군살을 제거해 준다.

01_ 의자의 등받이에 한쪽 다리를 올린 후 올린 다리 쪽 손으로 올린 발목을 잡는다. 

반대편 손은 귀 옆으로 붙여올린 발을 향해 천천히 내리며, 이때 시선은 정면을 본다 .

이 동작을 발을 바꾸어 3 세트 반복한다.


피로도 풀고 , 살도 빼고 , 기분까지 가뿐하게! 초 간편 스트레칭으로 하루가 달라진다. 아침 스트레칭은 밤사이 굳어 있던 구석구석의 근육과 관절을 유연하게 만들어줘 몸을 가볍게 만든다.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모든 동작들을 부드럽게 만들어줘 신체의 부담을 덜어주며 밥맛을 좋게 하고 소화도 촉진시킨다. 일어나기조차 힘들고 잠을 잤어도 잔 것 같지않은 듯 나른하고 머리도 상쾌하지 않은 사람에게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