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고시 문제 풀이
1. 계시의 의미와 방도와 구별에 대해여 논술하라.
만일 하나님이 자신을 계시하지 않으셨다면 종교는 없을 것이다. 또 하나님이 자신을 스스로 알리지 않으셨다면, 인간은 하나님에 대한 어떠한 지식도 가질 수 없으며, 인간 그대로 버려두신다면 하나님을 찾을 길이 없을 것이다. 이 계시는 자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일반계시)와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특별계시)로 구분할 수 있다.
2. 일반계시를 말하고 그 불충분성을 말하라.
일반계시는 자연 사건과 자연 세력과 자연 법칙을 통해서 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 계시는 죄의 암영에 의해 희미하게 되고 말았다. 그리하여 일반 계시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과 영적인 일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전달하여 주지 못한다. 일반계시는 하나님의 선과 지혜와 능력에 관한 다소의 지식을 전달하여 주지만, 예수님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라는 사실은 알려주지 못한다.
3. 특별계시의 방법을 논하라.
첫째, 하나님의 현현으로 계시하셨다.
둘째, 그 직접적인 전달을 통해서 계시하셨다. 구약에서는 음성, 우림과 둠밈, 꿈, 환상, 선지자들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하시고 신약에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오셨고, 사도들은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계시 전달의 기관이 되었다.
셋째, 이적으로 계시하셨다. 이적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능력의 표현이며, 자신의 특별한 임재의 증표이며, 때로는 영적 진리를 상징하며, 다가올 하나님의 나라와 구속적 능력의 징조인 것이다.
4. 특별계시의 내용의 특징과 목적을 약술하라.
하나님의 특별 계시는 구원의 계시이다. 죄인과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과 이 구원 계획의 실현 방법을 보여주는 계시이다. 특별계시는 첫째, 인간의 마음을 조명하여 그의 뜻을 선한 데로 이끌어주며, 둘째, 거룩한 사랑으로 채워주고, 그에게 하늘나라의 집을 준비케 한고, 셋째, 구속의 사건을 알게 해주며, 넷째, 죄인을 성도로 변화하게 한다.
5.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을 논증하라.
첫째,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다.
둘째, 성경은 예언과 그 성취라는 과정으로 일관되었다는 점이다.
셋째, 성경의 내용이 통일되어 있다는 점이다. 성경은 40여명의 기자가 1.600여 년 동안 다양한 환경과 형편 속에서 기록되었지만, 한 사람이 쓴 것 같은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
6. 성경제서의 정경성을 논하라.
하나님의 특별계시들은 성경에 기록되었다. 하나님의 특별계시와 성경은 기록 혹은 저장이라는 관계가 있다. 물론 하나님의 특별계시들이 다 성경에 기록된 것은 아니다. 그것들은 하나님의 뜻 가운데 우리의 구원을 위해 필요한 만큼 취사선택되었다. 그러나 그것들은 성경에만 기록되었다.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유일한 저장소이다.
7. 성경의 속성을 약술하라.
첫째, 무오성. 신구약성경 66권은 성경 자체가 성경이라고 증거하고 있으며, 이 성경에는 불충분성이나 오류가 없다고 자증하고 있다. 성경자체가 오류를 범할 수 없는 성령님의 감동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권위성. 성경의 권위는 계시 진리의 정확 무오 한 표준을 근거로 한 절대적 권위이다. 이 권위는 교회나 교직자들에 의하여 세워지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성경 자체가 권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회나 교회의 유전이나 이성에 호소하지 않는다.
셋째, 명료성. 하나님의 말씀이 어린아이라도 성령께서 조명하신다면 이해할 수 있도록 분명한 것을 의미한다. 성령의 조명에 따라서 구속의 진리를 발견해 내는 일은 성경으로 충분하다.
넷째, 충족성. 성경은 하나님에 관한 모든 지식을 속속들이 말하지 않을지라도 하나님의 백성들의 구원과 교육에 충족하다. 성경은 신앙과 행위와 예배 등, 모든 일에 우리를 지도할 일반 원리를 제공하여 주기 때문에 성경 외에 다른 무엇이 더 필요하지 않다.
다섯째, 종결성. 성경의 최종 심판관은 바로 성경이다. 성경자체로 성경의 어떤 의문점을 해석할 수 있다. 어떤 교회나 기관이 성경보다 앞서거나 동등시하여 해석, 심판권을 가질 수 없다는. 그러므로 성경은 모든 다툼의 최후 확증이요, 종결이다. 우리는 어떤 종교 논쟁이나 교회의 진리문제의 다툼에 있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성령을 최고 유일의 재판관으로 알고 그에 따라 순복해야 한다.
여섯째, 영원성. 성경은 과거 사람들에게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모든 시대, 모든 사람들에게 계속적인 효능을 갖고 하나님의 섭리와 보전의 역사를 진행시키고 있다. 말세에 이를수록 성경의 효력은 더욱 강렬하다. 따라서 성경을 어떤 제한된 시대적 산물로 취급함은 잘못이다.
8. 성경의 영감설에 대하여 논하라.
첫째, 추론적 증거로 구속적 진리와 구속적 사실들은 성경에 나타난 진리이며, 이 성경이 성령에 의하여 무오하게 영감 되었다는 사실이 구속 진리의 신적 보증이 된다.
둘째, 성경적 증거로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에 의하여 기록된 것이며, 믿음과 행위의 절대적인 표준인 것이다. 성경은 계시 구술과 계시 기록 모두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이다. 나는 유기적 완전 축자영감설을 믿는다.
9. 성경무오에 대한 일반적 논평을 기술하라.
신구약성경 66권은 성경 자체가 성경이라고 증거하고 있으며, 이 성경에는 불충분성이나 오류가 없다고 자증하고 있다. 그것은 이 성경자체가 오류를 범할 수 없는 성령님의 감동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의 무오성은 영감의 결과라 할 수 있다.
10. 하나님 관념의 기원에 대하여 말하라.
인간은 하나님에 관한 선천적 지식을 갖는다. 그렇다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이 하나님을 알만한 자연적인 능력을 소유했다는 말은 아니다. 단지 정상적인 상태 하에서 인간에게 하나님에 관한 일정한 지식이 자연히 생겨났다는 일반적 성질의 지식을 의미한다. 반면 인간은 하나님의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를 통하여 배움으로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획득한다.
11. 하나님을 정의하라.
첫째, 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다.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영이시며, 영의 완전한 관념에 속하는 모든 속성들이 하나님 안에 있다. 둘째, 하나님은 인격이시다. 하나님은 인간과 교제할 수 있고, 인간들이 의지할 수 있고, 인간들의 생활 속에 들어와 인간의 어려움을 도우시는 인격적인 하아님이시다. 셋째,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다. 이 무한한 완전성으로 말미암아 모든 피조물과 구별 되신다. 하나님은 그의 존재하심과 선하심에 있어서 제한을 받지 않으시며 완전하시다. 넷째, 하나님과 그의 완전성은 동일하시다. 하나님은 이질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지신 분이 아니시며, 그의 존재하심과 속성이 동일하시다. 하나님은 진리시며, 생명이시며, 빛이시며, 사랑이시며, 의로우신 분이심을 성경이 증거 한다.
12. 하나님의 이름을 열거하고 그 뜻을 간단히 써라.
1. 엘. 하나님을 지시하는 가장 단순한 명칭이다.
2. 엘로힘. 복수적인 의미에서 '왕들'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의미한다.
3. 엘욘. '올라간다,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의 숭고하고 존귀하고 가장 높으신 자라는 것을 뜻한다.
4. 아도나이. '재판한다. 통치한다."라는 의미이다. 주인 되신 하나님을 의미한다. 주권과 통치의 관념을 내포하고 있다.
5. 엘샤다이. 권세와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미한다.
6. 여호와. 스스로 있는 자. 언약의 하나님으로 가장 신성하고 탁월한 성호이다. 치료의 하나님(라파), 깃발 되신 하나님(닛시), 평강 되신 하나님(샬롬), 목자 되신 하나님(라-), 준비하시는 하나님(이레)
1. 데오스. 구약의 엘, 엘욘의 동의어이다. 일반적인 하나님을 의미한다.
2. 퀴리오스. 보편적으로 주인과 소유자라는 뜻이 있다. 신약에서 이 칭호가 주어지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주는 전능자, 주, 소유자, 권세 있는 통치자이시다.
3. 파테르. 아버지라는 뜻이다. 하나님과 독생자의 특별관계에 있어서 하나님과 모든 성도에 대한 특별한 관계를 의미한다.
13. 삼위일체 교리를 성경적으로 증명하라.
하나님은 본질상 한분이시나 성부, 성자, 성령 삼위가 존재함을 말한다. 삼위는 세 분이 아니라, 신적 본질 그 안에 존재하는 세 가지 양상이요 형태인 것이다. 삼위 중 각위가 신적 본질의 완전성을 소유하고 있다. 한 위가 본질상으로 다른 위에 종속할 수 없다. 구약의 증거로는 하나님은 자신을 복수로 나타내시기도 했으며, 여호와의 천사는 한 신적 위로 나타났으며, 여호와의 영도 또 따른 위로 나타났으며, 성령의 인격적 표시가 있다. 신약의 증거로는 가장 유력한 증거로 구속의 사실에 잘 나타나 있다. 성부는 성자를 세상에 보내시고 성자는 성령을 보내신다. 예수님의 명령과 사도들의 축복을 보면 알 수 있다. 예수님의 수세 시에 성부, 성자 성령이 동시에 나타난다.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에서 증거 되어 진다.
14. 삼위의 각론을 약술하라.
첫째, 성부. “아버지”란 말은 만물의 창조자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성도들의 아버지 되시는 1위 하나님께 전용되는 말이다. 둘째, 성자. 삼위의 제 2위는 성자이다.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린다. 성부의 독생자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선택된 메시야가 되기 때문이다. 성자의 사역은 중보이니 구속의 중보자이시다. 셋째, 성령. 성령은 지식과 감정과 의지를 가지신다. 성령은 말하시며, 탐구, 증거, 명령, 계시, 노력, 중재하시는 분으로 표현된다. 성령의 특별한 특성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발생되는 것이다.
15. 성령의 인격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성령은 지식과 감정과 의지를 가지신다. 성령은 말하시며, 탐구, 증거, 명령, 계시, 노력, 중재하시는 분이시다.
16. 하나님의 선택의 특성을 써라.
선택은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 하나이다. 첫째,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고, 둘째, 특별한 직무와 봉사자를 선택하셨으며, 셋째, 구원받을 개개인을 선택하셨다. 선택이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이라 정의 할 수 있다.
17. 창조의 요의에 대하여 쓰라.
창조란 하나님께서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해 부분적으로는 먼저 있었던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창조하시고 한편으로는 본질상 불충분한 물질로부터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만물을 산출해 내신 하나님의 사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8. 창조의 목적을 쓰고 비판하라.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세상을 창조하셨다. 자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은 피조물들로 하여금 창조주를 찬양하도록 이끌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19. 천사의 창조에 대하여 쓰라.
천사들 또한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천사들은 우수한 영적 존재이며, 살과 뼈도 없다. 천사는 그 역할에 따라 구룹, 스랍, 가브리엘, 미카엘 등이 있다. 천사들은 하나님을 계속적으로 찬양하며, 구원 받은 자들을 위해 봉사하며, 죄인들의 회개를 기뻐하고, 신자들을 보호하며, 소자를 보호하고, 교회 안에 계시며, 신자들을 아브라함의 품으로 인도하고,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전달하며,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복을 전달하며, 하나님의 대적들에 대한 심판을 집행하기도 한다.
20. 하나님의 섭리에 대하여 개설하라.
창조주이신 하나님이 피조물을 유지하기 위한 작정의 계속적 활동을 섭리라고 한다. 첫째, 보존. 하나님께서 만물을 유지하시는 신적 권능과 계속적 사역을 뜻한다. 둘째, 협력. 하나님께서 그의 모든 피조물과 협력하시며 피조물로 하여금 그들의 해야 할 일을 행하도록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셋째, 통치. 하나님께서 만물을 존재하는 목적에 맞도록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은 피조물의 성질에 맞도록 자신의 법칙을 적용시키시며 무의미한 것과 우연적인 것 까지 통치하신다.
21. 다윗의 범죄를 누가 어떻게 책망하였습니까?
나단 선지자가 양을 비유로 책망하였다.
22. 그리심산과 에발산에서 무엇을 하였습니까?
그림심산에서는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산에서는 저주를 선포하였다
23. 이사야는 어떻게 부름을 받았습니까?
성전에 있을 때 숯불로 인침을 받고 부름을 받았다.
24. 십계명을 요약해서 쓰시오.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제 일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제 이는 너는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제 삼은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제 사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제 오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제 육은 살인하지 말라.
제 칠은 간음하지 말라.
제 팔은 도둑질하지 말라.
제 구는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제 십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25. 공관 복음이란 무엇입니까?
말씀과 기사 내용이 공통점이 있는 마태, 마가, 누가 복음을 가리킨다.
26. "임마누엘"이란 뜻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뜻이다.
27. 요한의 세례와 예수의 세례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요한은 “물세례”이고, 예수님은 “성령과 불세례”이다(눅 3:16).
28.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쓰시오.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이시니이다(마 16:16).”
29. 하나님의 예정에 대하여 쓰시오.
예정이란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말한다. 예정에는 선택과 유기(버리심)가 있는데, 선택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고, 특별한 직무와 봉사자를 선택하셨으며, 구원받을 개개인을 선택하셨다. 선택이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 하시려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이다. 유기 또한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 하나로, 하나님께서 사람 중 일부를 구원하시고 그 외의 사람은 버리신다는 것이다. 선택과 유기는 조물주이신 하나님의 고유의 권한으로 피조물인 우리는 어떠한 반론을 제시할 수 없다.
30.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성찬의 영적 의미를 이해하는 신자들만 참여한다. 불신자는 제외 되는 것은 물론, 성찬의 참 뜻을 분별할 수 없는 자들의 참여는 합당하지 않다. 신자일지라도 영적 상태에서는 성찬에 참여할 수 없는 자도 있다.
31. 그리스도의 직위에 대하여 쓰시오.
첫째, 선지자직. 구약에 그리스도는 선지자로 오실 것을 예언했다. 그리스도 자신이 선지자라고 말씀하셨고 그는 지상에 계시는 동안 선지자의 일을 행하셨다. 둘째, 제사장직. 구약의 예언과 히브리서에 여러 번 반복하여 기록되었다. 그리스도의 희생적 사역으로 중재의 직무를 수행 하였다. 셋째, 왕직. 중재자인 그리스도가 부여 받은 교회를 향한 영적 왕권과 우주를 향한 왕권의 이중적인 의미를 말한다.
32. 구원의 서정을 쓰시오.
1. 소명. 그리스도에 의하여 이룩된 구원을 신앙으로 수납하도록 사람들을 초청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사역. 2. 중생. 사람의 심령 속에 새로운 삶의 원리를 심고 사람의 영혼의 변화, 거듭나게 한다. 3. 회심. 죄인이 죄에서 떠난 하나님께 돌아가는 의식적 변화. 4. 신앙. 구원을 얻기 위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영혼의 운동. 5. 칭의. 예수 그리스도이 의에 기초하여 죄인에게 선포하는 하나님의 재판적 행위. 6. 성화. 칭의 된 죄인을 죄의 오염에서 건지시며, 그의 모든 성품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닮게 하시며, 선을 행하도록 하시는 은혜롭고 계속적인 성령의 사역. 7. 성도의 견인. 택함을 받은 자들은 기어코 구원 받도록 견인케 하신다. 8. 영화. 구속의 최후 국면, 이는 그리스도의 재림, 최후 심판에서 영원적 구원이 완성된다.
33. 목사의 직무를 논하시오.
목사는 지교회를 관리하며, 선교사로 교회 설립과 성례를 거행하고, 기독교 교육 지도자로 청빙 받은 기관에서 봉사한다.
34. 당회가 배치할 각종 명부가 무엇입니까?
학습인 명부, 입교인 명부, 책벌/해벌인 명부, 별명부(실종인), 별세인 명부, 이전인 명부, 혼인 명부, 유아 세례 명부.
35. 교회사를 시대별로 구분하시오.
⓵사도 시대(주후 100년 까지): 예수로부터 사도들의 활동이 끝날 때 까지
⓶사도 후 시대(100-313년): 콘스탄틴 대제가 기독교를 허락할 때 까지
⓷니케아회의 시대(313-590): 초대 교황 그레고리 1세 즉위 까지
⓸과도시대(590-800년): 선교 발달기
⓹로마 교회 성장 시대(800-1073년): 그레고리 7세 즉위까지(동서분리)
⓺로마 교회 전성 시대(1073-1393년): 교황 보니파스 8세 사망까지
⓻로마 교회 쇠퇴 시대(1303-1517년): 종교개혁 가지
⓼종교개혁 시대(1517-1648년): 웨스트팔리아 강화조약 까지
⓽근세 시대(1648-1800년): 프랑스 혁명까지
⓾최근세 시대(1800-현재)
36. 한국 신교 전래에 대하여 쓰시오.
1. 1832년 화란 선교사 그즈라프가 만주서 한인에게 선교.
2. 1865년 스코틀랜드 선교사 로버트 토마스가 대동강에서 선교.
3. 1872년 로스 목사와 메킨타이어 목사가 만주에 와서 개척 전도.
4. 1874년 로스 목사가 한인 초청하여 한국어를 습득하고 고려문 전도.
5. 1876년 외국에서 한국인 최초 수세식 거행(주례 로스 목사, 수세자 백홍준, 이응찬, 이성하, 김진기)
6. 1882년 만주에서 로스 목사가 번역한 누가, 요한복음 간행.
7. 1883년 백홍준이 노끈 성경을 가지고 한국에 입국하여 성서를 반포하고 의주에서 전도사업을 하여 솔내교회 설립.
8. 1882년 12월 이수정이 일본으로 가서 신자가 됨.
9. 1884년 9월 미국 북장로교회 외지 선교부 파송으로 알렌 의사가 공사관으로 입한 하여 선교.
10. 1885년 4월 최초 미국 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 목사가 제물포에 상륙하여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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