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학습 도움이

졸업 논문 연구 계획서

예림의집 2014. 9. 22. 12:12

 

졸업 논문 연구 계획서

 

성명

김정민

학번

2012222080

전공

신학전공

소속

총회신학원

전화

02-875-4785(교회)

휴대폰

010-9442-6928

 

1. 논문 제목

교회 교리교육 연구(학생회-소요리문답을 중심으로)

 

2. 문제 제기

21세기 초반부터 한국교회에는 급성장으로 인한 여러 형태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 특히 학생회의 정체현상은 극에 달하여 심지어 교회가 그 가르침을 포기하는 교회까지 늘어가고 있다. 나는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교회 교리 교육에서 찾고자 한다.

 

3. 논문을 쓰려는 목적

나는 학생회의 정체현상을 교육의 교리교육의 부제 현상에서 찾는다. 재미가 없다는 이유로, 어렵다는 이유로 교리교육은 교회학교 부흥 방안에서 배제되어 왔다. 나는 성경을 기초로 한 바른 교리 교육은 교회의 기초(정체성)를 견고하게 한고, 바른 신앙인으로서 성장하게하며, 세상에서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은 먼저 교회의 교리 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며, 특히 학생회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교리를 쉽고, 정확하고, 의미 있게 전달할지를 목적으로 하여 연구될 것이다.

 

4. 연구 질문

1)전체 질문

어떻게 학생들에게 교리를 교육할 것인가?

2)세부 연구 질문

①왜 교회에 교리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할까?

②교리교육을 어렵게 만드는 장애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③교리교육의 성공한 케이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④어떻게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교리를 설명할 것인가?

⑤실제적으로 교리교육 프로그램을 계발할 수 있는가?

 

5. 연구 목표

본 주제 연구를 통하여, 각 교회의 학생회에 모범적이고 성경적인 교리교안을 제시하고, 교리교육 방법을 제안하여 부서의 부흥을 돕는다.

 

6. 주제의 연구성

①교회의 교리교육에 관한 책들은 조금씩 활발히 발행되고 있다.

②그러나 정작 그 필요성만 제기할 뿐 방법론에 대해서는 답을 주지 않는다.

③특히, 어렵게 느껴지는 교리의 내용들을 어떻게 하면 교인들(학생들)이 소화할 수 있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④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의 그 뜻을 살리면서 현대인의 말로 풀어가는 연구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겠다.

⑤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리교육은 실험적이며 개척자적인 가치를 지닌다.

 

7. 연구 방법

①교회 실태 조사를 통하여 교리 교육의 부재의 심각성을 드러낸다.

-설문지

②사래 연구를 통하여 교리 교육의 현 주소와 실패와 성공을 경험한다.

-인터뷰

③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중심으로 교리 체계를 재정립한다.

-소요리문답을 주제별로 묶을 수도 있을 것이다.

④학생용 교리 공부 교안의 제작을 시도해 본다.

-시간 관계상 일부라도 제작해 볼 것이다.

⑤설교와 분반공부를 통해 제작된 교리 공부 교안을 적용해 본다.

-현재 섬기고 있는 부서에 사용하고, 전도사님들의 도움을 받아 여러 교회에서 사용해 보고 결과를 취합할 것이다.

 

8. 기대되는 결론

①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 부흥의 지평을 넓혀갈 것이다.

②본 연구를 하는 동안 교회 교육의 문제점들과 해결책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③학생 부흥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교리 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과 관심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④실제적으로 교리 교안을 제작해 봄으로써 교리 체계를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⑤적용 사례를 통하여 교회학교 교리교육의 한 모델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9. 예상되는 연구의 한계

①많은 구체적인 사례들을 요구함으로 시간적 제약을 받게 된다.

②교리 문제를 다루는 것이라 권위 있는 검증이 필요하겠다.

③실상 이 연구는 공동 작업이 더욱 효과적인데 졸업 논문이라 개인의 연구로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④교리 교육의 실제 적용과 사례를 연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데 이는 오랜 시간을 요하는 것이다. 한 두 교회의 한 두 사례로는 뚜렷한 결론을 내기는 힘들다.

⑤설문과 인터뷰 참여가 많을수록 연구에 도움이 되는데, 학생이라 그 한계가 잇을 것이다.

 

 

 

 

 

 

10. 목차

I. 서론

①한국 교회의 정체 현상

②교리교육이 단절된 현상에 따른 교회의 정체

 

II. 왜 교리교육이 필요한가?

1. 성경적 고찰

2. 사회적 고찰

3. 시대의 요청

 

III.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의 중요성

①역사적인 관점

②성경신학적 교리 문제

③성경적인 교리교육에 대한 적용점

④성경과 상황 사이에 연결고리

 

2.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교리 체계 확립

①신론

②인간론

③기독론

④구원론

⑤성령론

⑥교회론

⑦종말론

 

3.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의 현대적 풀이

①용어 정리

②비유 및 예화

③실천과 적용

 

IV. 교리 교육의 실재

1. 교안 작성(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중심으로)

2. 설교와 분반공부

3. 교리 공부 10계명

 

V. 결론

 

 

 

 

11. 참고문헌

1.국내 도서

①이철승. 『교회 교육의 회복』. 2011. 기독교문서선교회

②정준모. 『어린이 청소년 교리문답 탐구』. 2011. 목양

③박재천. 『청소년을 깨운다』. 2003. 쿰난출판사

④김동헌. 『다니엘 학습법』. 2002. 규장출판사

⑤정정숙. 『기독교 교육학』. 2000. 베다니도서출판

⑥최병규. 『교리를 알면 신앙이 자란다』. 2008. 생명의양식

⑦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교리교육 지침서』. 1998. 한국장로교출판사

⑧백금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010. 부흥과개혁사

⑨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이야기 교리 산책』. 2010. 한국장로교회출판사

⑩김은수. 『개혁주의 신앙의 기초 1, 2』. 2011. SFC출판부

⑪김재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해설』. 2004. 대한기독교서회

⑫허호익. 『위기의 한국교회 진단과 대안』. 2010. 동연

⑬정도인. 『한국교회의 진단과 과제』. 2004. 쿰란출판사

⑭양금희. 『교회학교 진단 침체와 부흥』. 2008. 쿰란출판사

⑮고용수 김도일 외 3명. 『21세기 한국 교회교육의 과제와 전망』. 2010. 장로회신학대학교기독교교육연구

 

2. 번역 도서

①마크 드브리스. 안영혁 역. 『새로운 청소년부가 온다』. 2012. 그리심도서출판.

②도널드 반 다이켄. 김희정 역. 『잃어버린 기독교의 보물 교리문답 교육』. 2012. 부흥과개혁사

③G. I. 윌리암슨. 최덕성 역. 『소요리 문답 강해』. 2010. 개혁주의신행협회

④로이 주크. 박영호 역. 『교회와 청소년 교육』. 2003. 기독교문서선교회

⑤⑥⑦⑧⑨⑩

 

3. 원문 도서

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

 

4. 논문 및 간행물

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

 

5. 기타

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