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선교신학

왜? 선교 인류학을 공부해야 할까?

예림의집 2014. 3. 17. 19:05

왜? 선교 인류학을 공부해야 할까?

-무슨 사역을 하던 간에 기독교적 세계관을 구축하지 아니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쉽게 빠져 들 수 있다.

-영적 분별력은 절대로 말씀을 통해서만 온다.

-우리가 문화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어떻게 저들에게 복음을 전할지를 알 수 있다.

 

*선교학에서 공부해야 할 분야

성경신학 역사신학 종교학

 

문화인류학 실천신학

 

①성경신학

-선교신학을 공부하기 위한 전제 조건

②역사신학

-교회 역사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역사적으로 진짜 문서를 발견했다 했을지라도, 2000년 역사성 때문에 성경으로 받아드릴 수 없다.

-역사성, 주권성, 무오성 등의 많은 영향을 준다.

-세계관에 많은 영향이 되고 베이스가 된다.

③종교학

-종교마다 그 원리가 다 다르다.

-역사관과 세계관에 영향을 준다.

-선교를 제대로 하려면 각 민족의 그 영역에 자리 잡고 있는 종교적 세계관이 존재한다.

-선교를 가려면 겉피문화와 내피문화(세계관)을 반드시 알고 가야 한다.

④문화인류학

-문화는 인간이 만들어 간다.

-창세기에 전적으로 타락한 후 죄의 영향력 속에 살아가고 문화를 이루어 간다.

-하나님의 일반 은총과 사람의 죄의 혼합된 인류 문화가 형성된다.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이 만들어 놓은 문화를 이해해야 변혁을 시킬 수 있다.

-사람들의 문화와 사람들을 이해하는 학문.

-언어는 필수: 언어만 2년 동안 집중 투자해야 한다.

⑤실천신학

-직접적인 선교의 현장

*교수님 ①③④위주로 가르치심

-하나님의 말씀을 전제로 선교학을 공부하자.

-일반 일류학과는 출발 자체가 다르다.

-하나님의 말씀이 절대 기준

-우리의 목적은 복음을 전해서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I. 선교와 문화이 상관성

*사오정과 손오공 이야기.

-중요한 것은 듣는 것이 중요하다.

-잘 듣고 학문을 공유하자.

*공통점과 차이점

원시 아마존

선교사 인류학자

*문화를 발전시켜줌 *문화를 지켜봄(보존)

-위협 방어용으로 총을 줌

-전쟁을 일으킴.

 

 

 

 

-목적과 결과가 다르다.

-원시 민족일수록 종족 집단 간에 개성과 단합이 강함

-주민들로부터 죽음에 대한 위협을 받음

-1%의 선교적 과오보다는 99%의 변화와 발전이 더 중요하다.

 

*이 세상은 세계관으로 가득 차 있다.

-알파 맘: 모든 것을 엄마가 휘어잡는 형. 한국형. 주입형

-베타 맘: 그냥 은혜로 하나님께 맡기는 형. 낙천적인 아이. 사랑은 많음.

-목회자는 알파성과 베타성을 겸비해야 한다.

-문화의 핵이 바로 세계관이다.

-모든 인종적 사람들에 의해서 생산되어진 것이 가치관이고 이것이 문화의 핵이다.

-이러한 세계관은 계속 세대를 거처가면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체득된다.

-그 문화에 살고 있으면 그 문화에 젖어 살아가게 된다.

-반말문화, 인사문화

-문화를 아는 것은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 세계관을 이해해야 선교의 전략을 바르게 세울 수 있다.

-단기선교의 문제점 중의 하나.

 

*세계관을 각자의 삶의 지표가 된다.

-믿음의 가치가 오늘 날 이 자리에 있게 만든다.

-개인은 주로 공동체성에 딸려간다.

-세계관은 그만큼 다른 사람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몰래카메라

-그러나 복음의 가치가 분명하다면 목숨을 바쳐 다니엘처럼 해야 하지만 현장은 쉽지 않다.

 

*선교의 목적

인간 하나님

 

 

 

 

-자기를 부인하고(세계관의 역사)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지 말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수용이냐, 보존이냐, 배격이냐?

-잘못하면 혼합종교가 되기도 하고,

-잘못하면 경건주의가 된다.

-일반은총의 면과 인간의 죄성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문화는 기본적으로 일반은총이 깔려 있다.

-일단 하나님의 일반은총으로 문화를 받되 변혁적 선교를 목적으로 해서 문화를 상대해야 한다.

 

*선교사님의 공헌(복음의 능력)

-선교학을 위해서 문화 인류학을 공부하는 것이다.

-순종에 의한 하나님의 은총으로

-사람이 변화고 모든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함

①인간의 존엄성(죄에 대한 자유함)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

-노예제도의 폐지

-아프리카 대륙의 광대함(아시아+유럽+아메리카가 다 들어가고도 남음)

-인도의 변혁(싼티 제도 폐지)

-힌두교의 창기 문화

-카스트제도 폐지

-중국의 전족제도

-남태평양의 식인제도

②③④⑤

 

*WCC의 민감성

-복음에 의해서 사람이 변해야 변한다.

 

*소심한 A형

-설교시간에 집중해서 전함

-모든 것을 제거함.

-쉬는 시간 줄태니까, 수업 중에 절 때 왔다 갔다 하지 말라.

-강의에만 집중하자!

 

II. 인류학과 신학과의 관계

 

*문화 인류학이 발전한 이유는

-신민지로서 잘 써먹을 수 있을까로 시작함

-인도 식민지 지배(100명이 100만 명을 지배함)

-카스트 제도를 이용(업보 교육. 당연하다.)

-이 종교적 세계관을 깬 사람이 바로 ‘간디’이다.

 

*18C 건초더미 기도회

-선교의 열정으로 대각성 운동

-토착교회 인정

 

*19C 초

-미국, 영국 노예제도 폐지

 

*왜 인류학을 신학과 연계시켜야 하는가?

-왜 특별히 선교에서 문화인류학을 다루어야 하는가?

-세계관 때문이다.

-세계관을 이해함으로서 죄 성을 드러내고, 상대주의의 위험성에 대처하기 위해서

-반드시 신학과 연계시켜야 한다.

-공통점을 뽑아내서 하나님의 말씀 통하여 인간적인 것을 배제하고 변혁을 일으키기 위해서.

-최종 목표는 변혁이다.

*선제적 페러다임(세계관)

-삶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힌두교는 범신론으로 보아야 한다.

-불교는 공로주의다.

-이것들이 변형, 진화, 발전되어 현제 종교가 되었다.

-신학 안에도 선제적 세계관에 도입으로 자유주의로 발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