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선교신학

선교의 개념과 용어해설

예림의집 2014. 3. 17. 17:30

선교의 개념과 용어해설:

 

1. 선교(Mission)이라는 말의 개념:

 

*1952년 서독 빌링겐(Willingen)에서 열린 세계 선교사협의회는 삼위일체 논쟁의 시기에 기인한 고대 용어-하나님의 선교(missio Dei)-를 부활시켰다. 우리가 선교의 역사와 신학을 뒤돌아 볼 때, 많은 인간 중심적인 그리고 교회 중심적인 언어들을 사용하였음을 부정하지 못한다. ‘우리’의 선교지역, ‘바로 그’선교센터, ‘바로 그’선교활동 등이란 용어들이 있었다. 빌링겐 회의의 준비 보고서 단계에서 이미“우리의 선교가 아닌 하나님의 선교”란 말이 사용되었다. 빌링겐 회의의 최종 보고서로부터 발췌한 핵심 문장은“우리가 담당하고 있는 선교운동은 삼위일체 하나님 그 자신 안에 근원 한다”이다. Karl Hartenstein은 그의 보고서, “선교의 어제와 오늘 (Mission zwischen Gestern und Morgen)”에서 더욱 발전시켰으며, George Vicedom(게오르게 휘체돔)은 빌링겐 회의 이후에 그의 유명한 책 “하나님의 선교”를 썼다. Vicedom의 주제는 “그 분, 하나님이 선교의 행동 주체이시다”이다. 하나님은 아들을 보내셨고, 아들은 보냄 받은 자이며, 동시에 보내는 자이시다. 아버지와 아들이 성령을 보내시며 차례로 성령이 교회, 성도들, 사도들, 일꾼을 보내시며, 그의 사역을 행하실 때에 그들을 복종토록 하신다. 빌링겐 회의와 뒤의 멕시코 회의의 또 하나 강조점은 하나님의 선교와 교회의 선교 사이의 관계였다. “그리스도의 선교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그리스도 안에 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WCC-종교다원주의, 무신론, 전도금지 등에 결코 동의할 수 없는 것)

-삼위일체 하나님이 선교의 하나님이고, 성경은 선교의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경적이고 온전하고 완전한 선교사의 모델은 성자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다(성육신: 인카네이션).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동정녀 마리아에게 탄생) 하신 이유?

-하나님의 모습으로 인간에게 나타나면 인간으로서는 죽을 수밖에 없다.

-하나님의 거룩하심 앞에 설 수 없는 인간.

-인간의 모습으로 오시기 위해서 마리아를 택하사 성령의 감동으로 인하여 잉태하시기 된 것이다.

*천국의 모습

-천국 언어

-죄, 눈물, 탄식이 없는 인간이 세는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상.

-우리의 사고방식, 가치, 지식으로 이해할 수 없다.

-이 세상과 완전히 다른 세계.

-우리의 문화와 언어가 전혀 다른 세상.

*참 인간의 모습

-언어와 문화

-태중에서부터

-30년 동안 인간의 삶

-3여 년 동안 선교의 삶

*성령을 보내주심

-하나님의 진리 가운데로 인도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게

-선교(행 1:8)하시는 주재

-성령의 시대가 열림.

-위로의 영, 선교의 영

 

*영혼을 사랑하는 사랑과 열정이 있어야 전도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