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제 5강 10월 2일(김정우 교수)

예림의집 2013. 10. 8. 19:37

 

제 5강 10월 2일(김정우 교수)

 

제 4장 시편의 양식 분석 방법론

 

-양식비평의 아버지로 알려진 헤르만 궁켈(1926, 1933)은 역사상 처음으로 시편 전평에 걸쳐 체계적으로 양식 비평을 제안하였다.

-이미 마틴 루터는 올바른 성경해석에 있어서 양식 분석의 중요성을 오래 전에 잘 간파하였다.

-양식 결정은 문학작품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일차적 단초가 되므로, 해석하고자 하는 작품이 약식 분설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해석 전체가 왜곡될 수밖에 없다.

-허쉬는 양식과 본문해석의 상호관계를 숲과 나무의 비유로 파악하였다.

-성경 속에 시편의 형식에 대한 근거가 있다. 역대상 16:4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며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다.” 애가(기원), 감사, 찬양을 시편의 중심적인 형식으로 이해하였다.

-역사 비평학적인 입장을 따라 궁켈에 의해 세워진 양식 비평은 이제 역사 비평학계뿐 아니라, 복음주의 신학계에서도 원래 궁켈이 제시한 양식 비평을 순화시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궁켈의 양식 분석

-궁켈은 삶의 정황, 본문의 사상과 분위기, 형식과 관련된 언어, 모티브를 형식을 결정하는 네 가지 중심 요소로 보았다.

①찬양(Hymns): 8, 19, 29, 33, 65, 67, 68, 96, 98, 100, 103, 104, 105, 111, 113, 114, 117, 135, 136, 145-150편)

②야회의 등극 노래: 47, 93, 97, 99편)

-신년 축제 때에 야웨의 보좌 행진을 축하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에서 행해졌다.

-바벨론의 신년 축제를 모방하고 수정한 것으로서 유대 왕국 후기에 시행되었다.

-이와 동시에 지상 왕의 등극을 축하하는 의식이 야웨의 등극 축제의 모델이 되어 합성되었다.

③공동체 애가: 44, 74, 79, 80, 83편

④제왕시: 2, 18, 20, 21, 45, 72, 101, 110, 132, 144:1-11

⑤개인 애가: 3, 5, 6, 7, 22, 25, 26, 28, 31, 35, 38, 39, 42, 43, 51, 54, 55, 56, 57, 59, 61, 63, 64, 69, 70, 71, 86, 88, 102, 109, 120, 130, 140, 141, 142, 143편

⑥개인 감사시: 18, 30, 32, 34, 40, 41, 62, 92, 116, 118, 138편

⑦순례시: 122편

⑧시온의 노래: 46, 48, 76, 84, 87, [122], [137]편

⑨승리의 노래:

-현재의 시편에서는 단 하나도 온전한 형태로 남아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궁켈은 시편 밖의 시와 내러티브에서 가져오고 있다(창 4:33; 삼상 18:7; 삿 5:2-31).

⑩이스라엘의 감사시: 67, 124, 129편

⑪전설: 시 78, [105], [106]편, 신 32:1-43

-궁켈은 시편에 등장하고 있는 구속사 시들을 ‘전설’이라는 형식으로 분류했다.

⑫토라시:

-그는 시편 속에 토라 의식이 있다고 보며, 이 의식은 제사장들이 토라를 가르치기 위하여 집전한 것으로 본다.

⑬확신의 시: 4, 11, 16, 23, 62, 123, 131편

⑭지혜시: 1, 37, 49, 112, 127, 128, 133편

⑮예언시: 50, 53편

*합성시

-궁켈은 합성시로 여러 시들을 제시하며(9, 10, [60], 94, 108, 115, 119편), 찬양 중심 합성시(36편), 찬양과 애가의 합성시(90, 139편), 확신과 애가의 합성시(27편)를 제시하고 있다.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구약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7강 10월 23일  (0) 2013.10.26
제 6강 10월 16일  (0) 2013.10.16
제 4강 9월 25일(김정우 교수)  (0) 2013.09.30
제 3강 9월 11일(김정우 교수)  (0) 2013.09.12
제 2강 9월 4일(김정우 교수)  (0) 2013.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