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후원 사역†/선교이야기

중국 무슬림 여성 전도를 위한 우정의 다리

예림의집 2009. 6. 28. 09:27

중국 무슬림 여성 전도를 위한 우정의 다리
 
당신 가운데 무슬림 여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이 부어지도록 기도하라
중국의 무슬림 여성들은 가부장제, 남아선호, 고된 가사노동, 고부(姑婦)간의 갈등, 열등한 지위, 가난, 문맹, 남편의 외도, 이혼 등 이슬람 문화 가운데 가해지는 여러 상처 속에서 살아간다. 사실 이러한 것은 유교적 분위기가 팽배했던 과거 한국 사회를 살아온 우리들에게 결코 낯설지 않은 것이다. 바로 우리 어머니, 할머니 세대들이 이와 다르지 않은 삶을 살아왔기에 이들의 상황을 더욱 이해하며 다가갈 수 있다. 우리가 이들을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갖도록 기도하는 것은 그 어떤 활동보다도 중요하다. “내 눈에 흐르는 눈물이 그치지 아니하고 쉬지 아니함이여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살피시고 돌아보실 때까지니라 나의 성읍의 모든 여자들을 내 눈으로 보니 내 심령이 상하는도다”(애 3:49-51)

그 민족의 언어를 배우라
대상 민족의 언어를 배우는 것은 이들과 깊은 관계를 맺기 위해 필수적이다. 물론 지역과 대상 민족1)에 따라 한어(표준 중국어)만으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가 있다. 사역자들의 접촉 대상이 도시의 교육받은 계층에 한정된다면 더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농촌 출신 여성(농촌에 살고 있거나 농촌에서 상경하여 대도시에서 살고 있는 계층)들 중에는 한어를 말하지도, 쓰지도, 읽지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가운데는 자기 민족의 글자를 읽지 못하는 문맹도 많다. 이들을 위해서는 사역자들이 이중언어(한어, 민족어)를 배우는 수고를 감내해야 하지만, 그들의 모어(母語)를 통한 의사소통은 관계를 더욱 깊고 풍성하게 한다.2)

가족 배경과 문화를 이해하라
중국의 무슬림 여성들은 ‘가족공동체’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이들이 믿는 이슬람교는 단순한 종교가 아니라 결혼, 가정, 노동, 자녀양육 등 삶의 모든 부분을 아우르는 거대한 체계(System)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삶에서 경험하는 이들의 어려움에 귀 기울이라. 친구의 가정을 방문하여 가족들을 만나고, 이들의 대접을 감사함으로 받아들이라. 전통음식 만드는 법, 명절 풍습, 자녀양육 방법 등을 관찰하고 이해하라. 하나님께서 가정을 창조하셨고, 가정을 소중히 여기신다는 사실을 알려주라.

1) 중국 내 무슬림이라 하더라도 후이족은 자체 민족어가 없고 한어를 구사한다. 위구르족이나 카작족 등 투르크계 무슬림이라 할지라도 대학 이상의 교육을 받은 계층은 한어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특히 어려서부터 한족학교에서 교육받은 민카오한(民考漢)일 경우는 자신들의 민족어보다 한어 구사능력이 더 뛰어나다.
2) 실제로 그들은 우리가 자신들의 언어를 배우고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할 때 고마움을 느끼고 감사해했다. 이런 과정이 그들에게 직접 복음을 전하는 전 단계로서 그들의 마음밭을 부드럽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고 생각한다.

말씀을 삶에 적용하며 나누라
무슬림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종교적으로도 소외되어 있다. 이들은 모스크 안에 들어가서 예배할 수도 없고, 꾸란을 배우거나 읽을 기회도 거의 없다. 그래서 하나님에 대해 (지식적으로) 알고 이야기하기 보다는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즐긴다. 이러한 여성들이 논리적인 체계로 성경을 이해하기는 어렵다. 무슬림들은 하나님을 자비롭고 동정심이 많은 분으로는 여기지만, 우리 삶에 친밀하게 개입하는 인격적인 분으로 인식하지는 않는다. 당신의 삶에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고, 예수님을 따르는 당신의 삶에 개입하시는 하나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필요를 채우시는 하나님을 경험한 간증 등이 그들의 마음에 와 닿을 것이다. 즉 하나님을 무슬림 여성의 일상 생활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실제적인 필요를 채우라
친구에게 바쁜 집안 일이 있거나, 가족 중에 환자가 있거나, 위기가 닥쳤을 때 실제적인 도움의 손길을 내밀라. 병원에 데려다 줄 수도 있고(한어를 잘 못하는 친구를 대신하여 병원에 가서 통역을 해주는 것은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간단한 약품을 제공하거나 의학 상식을 알려줄 수도 있다. 결혼이나 상을 당한 가정을 방문하여 가족사진을 찍어주고 손님접대를  도울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자녀들의 학습(한어 또는 영어)에 도움을 줄 수도 있고, 성경적인 자녀양육 방법을 알려주고 상담해줄 수 있다. 언어, 악기, 컴퓨터, 수공예품 만들기 등 실제적인 기술을 가르쳐줄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어려울 때 함께 있어주고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마음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와 함께 기도하라
그들의 구체적인 필요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함께 하나님께 그 문제를 내어드리라. 하나님이 꿈과 환상과 치유를 통해 그들에게 자신을 계시하실 것을 믿으며 표적과 기사를 구하라. 실제로 중국의 무슬림 가운데 회심한 자들 중에는 꿈과 환상과 계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가 구세주임을 알고 믿게 된 이들이 많다.

*참고: 인카운터이슬람(Encountering the world of Islam), 키스 스와틀리 편저, 정옥배 옮김, 예수전도단,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