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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의 역동성들

예림의집 2008. 11. 23. 20:56

멘토링의 역동성들

효과적인 멘토링을 다른 교육과 훈련방법들과 비교해보면 다음의 기본적인 다섯 가지 기본 요소들이 멘토링의 효력과 연결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가운데 3가지 요소들은 멘토와 멘토리 사이에서 임파워하는 관계적 경험에서 발생하며 2가지는 하위 요소들이다. 이 과정의 시작은 매력(Attraction)이다. 다른 사람들과의 사이에서 인간관계는 반드시 본질적인 역동성을 포함한다. 이 관계는 임파워먼트를 가져다 준다.

(1) 매력 역동성(Attraction Dynamic)

매력 역동성의 핵심은 한 사람을 존경하고 인정하는 것이다. 멘토는 멘토리들이 멘토에게 매력을 느끼지 않는다면 그 관계를 지속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인간관계 후의 가르침에 주인의식을 기대할 수 없으며, 오랜 기간동안 한 사람을 멘토링 하도록 강제할 수 없다. 멘토는 멘토리부터 존경을 얻어야만 한다. 멘토는 멘토리 자신에게 가치가 있고, 멘토링 동안에 어떤 가치가 있다는 것을 설명해야만 한다.

매력은 멘토리가 멘토에게로 움직이기 위한 자연적 경향이다. 왜냐하면 거기엔 멘토의 삶과 사역에서 멘토리를 돕기 위한 책임감이 보여지고 또 강제하는 어떤 것이 보여지기 때문이다.

생동하는 기독교인은 대개 열매가 충만한 사람들에 매료될 것이다. 그들의 천부적 재능 안에 있는 힘을 설명할 수 있는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동일한 재능을 가진 것 같은 멘토리를 매료시킬 것이다. 재능의 필요는 잠재력이 있는 멘토리를 끌어주기 위해 매우 강력하게 동기를 일으키는 사람이 되게 한다. 그 필요는 사람을 만나게 한다. 이것은 아래로부터의 매력이라고 불린다.

반면에 멘토는 잠재력이 있는 멘토리 안에 있는 필요를 볼 것이다. 그 필요를 채우도록 모범을 보이는 것으로 매력을 키울 것이다. 즉 멘토는 필요한 자원들을 보여줌으로 멘토리를 모집하는 것이다. 이것은 위에서 내려오는 매력이라고 부른다.

젊은 리더들이 다른 사람을 멘토하려 할 때 그들에겐 이 매력의 역동서이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다. 이것은 멘토리가 멘토가 되려는 사람에게 매혹되지 않는 것이다. 이런 관계는 잠재력이 있는 멘토리들이 따라라야 하는(때로는 마지못해) 매력보다 다른 다양한 이유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왜냐하면 따르기를 원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볼 때 응당 있어야 할 매력이라는 필수요소가 임의적으로 빠진다면 임파워링 관계는 약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멘토리들은 효과적인 멘토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어떤 기회라도 주어진다면 그 관계로부터 어떤 것을 기대해야만 한다.

(2) 관계 역동성(Relationship dynamic)

관계 역동성은 임파워먼트를 촉진시킨다. 물론 여기에는 멘토가 자원들을 소유하고 전달해야 한다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와 멘토리는 배우기를 원해야한다는 것이 존재한다. 그러나 임파워링이 발생하기 위한 도구들은 관계 역동성이다.

관계는 멘토와 멘토리 사이에 상호 작용하는 신뢰의 성장을 말한다. 응답과 책임이 그것을 구성한다.

바울은 디모데와의 멘토링 관계의 친밀함을 묘사한다. “나의 아들 디모데에게”(딤후 1:2) 디모데에 관하여 빌립보 교인들에게 말할 때, 그는 디모데를 향한 그리고 디모데가 바울을 향한 관계의 깊이를 묘사한다. 󰡒내가 디모데를 속히 너희에게 보내기를 주 안에서 바람은 너희 사정을 앎으로 안위를 받으려 함이니, 이는 뜻을 같이 하여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밖에 내게 없음이라. 저희가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비에게 함 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빌 2:19-22).

디도와의 관계에 대한 바울의 묘사는 디모데에 대한 그의 말과 매우 유사하다. 󰡒같은 믿음을 따라 된 나의 참 아들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딛 1:4).

멘토링 관계는 개인적인 것이다. 멘토의 삶은 다 보여지게 될 것이다. 그것이 힘을 부여해주고 매우 부요한 관계를 만드는 부분이다. 위로 향하거나 아래로 향하는 관계들은 멘토의 삶 가운데 있는 그리스도의 사역이 그들이 이루는 관계의 한 가운데에도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디모데 후서 3장 10절과 11절은 그 관계가 얼마나 밀접한지를 보여준다.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핍박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핍박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딤후 3:10-11)

(3) 반응 역동성(순종, 유순)

우리의 개인주의적인 사회에서는 대중적이지 못한 단어인 순종(submissive-

ness)은 반응을 묘사하는 다른 방법이다. 멘토리는 그가 충고에 따르고, 지시를 따르고 필요한 전망들 배우고, 멘토가 제안한 것들을 따르고, 그 밖의 것들을 따를 때 멘토에게 반응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이것을 말하는 다른 방법은 멘토리가 임파워를 시도하는 멘토에게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멘토링 과정에 충실한 것이다.

반응은 멘토리가 멘토에게 향하여 보여주는 자발적인 순종의 태도로 묘사되는데, 이렇게 함으로 충고와 지시들이 존경을 받고, 인정을 받고, 마음에 놓여지게 되고, 충만하게 되는 것이다.

바울은 디모데후서 2장 2절에서 중요한 리더십의 선정 기준을 주고 있는데, 모든 중요한 반응의 특징들을 지적하고 있다.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은 역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사용할 것을 요구받는다.

사울에게 훈계하는 사무엘을 통해서는 반응의 부정적인 면을 지적해 준다. 사울은 사무엘의 충고에 반응하지 않았다.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삼상 15:22)

위의 사무엘의 예에서 사울의 반역과 오만의 일부분으로 반응하지 않은 것을 규정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거역(반응에 실패하는 것)과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자유와의 사이에는 분명한 구분이 있다. 현명한 멘토들은 이러한 밀접함을 중요시여긴다. 그리고 멘토리가 전망하는 그 시야에 대해 인내한다.

반응은 멘토리가 심대하게 조정을 받는 기능이다. 만약 멘토리가 반응하기를 원하지 않고, 멘토의 충고를 받아들이기를 원하지 않고, 관계보다는 단지 숙제들만 하기를 좋아한다면 최상의 임파워먼트는 제한을 받을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 멘토의 기능인 책임감은 멘토리를 도울 수 있다. 그러나 오직 반응이 있을 때만 도울 수 있다.

(4) 책임 역동성

어떤 임파워먼트는 바로 관계 경험에서 발생할 것이다. 그러나 계획적인 멘토링 관계 속에 효력을 불어넣는 것은 책임감이다. 멘토는 분명한 과제가 주어지든지 불분명한 과제가 주어지든지 간에, 그 관계로부터 최선의 것을 얻을 것이라는 보장을 멘토리에게 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관계적인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만들기 위해 멘토리를 고무시키는 책임이 주어질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책임은 멘토리가 충고와 과제들, 그것들로부터 오는 실제적인 유익들 때문에 따르는 것을 보증해주기 위해 멘토가 해야만 하는 감독의 책임이다.

반응은 관계에 있어서 멘토리의 중요한 의무이기 때문에, 책임은 멘토의 중요한 의무이다.

책임감의 요소들은 목적과 방법과 시간과 장소를 포함한다. 무엇이 멘토리가 행하고 보고하기 위해 반응해야할 것인가? 어떻게 잘 보고할 것이고, 얼마나 자주 보고해야 하는가? 어디로 보고해야 하는가? 어떤 대답들은 구두로, 문서로, 정규적인 일대일 만남으로, 전화로, 편지로, 목표들과 과제물들의 크기와 같은 것들을 포함한다.

(5) 임파워먼트 역동성

임파워먼트는 바로 관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멘토리를 위한 멘토의 계획적인 의도에서 그것을 집중 조명할 것이다. 잠재력이 있는 관계들은 항상 그 관계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임파워먼트에 관하여 면밀히 관찰해야 할 것이다. 어떤 관계이든지 이 관계에 관한 훌륭한 질문이 있다면 그것은, “당신은 이 관계로부터 어떤 것을 기대합니까?”이다. 이 질문은 임파워먼트를 향해 공이 굴러가게 되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임파워먼트 역동성은 멘토에 의해서 멘토리가 그 과정의 결과들(능력이 변화되고, 태도가 바뀌고, 멘토리 안에서 발생하는 사역에 대한 역량이 바뀌는)처럼 잘되도록 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결과로서의 임파워먼트는 아마도 바울과 바나바 사이의 멘토링관계에서 가장 잘 설명될 것이다. 관계의 시작에서 바울은 새로운 개종자였고, 시작하는 시점에서의 다듬어지지 않은 면이 있었으며, 기독교 공동체에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 바나바는 예루살렘과 안디옥의 기독교공동체들에게 바울을 연결하면서 자신의 명예에 대한 모험을 감수했다. 안디옥에서의 그의 모범과 협력 사역은 선교 사역을 확장시켰다. 선교 여행에서 그는 바울이 리더가 되도록 양보했다. 바울과 바나바가 나눠지게 되자, 바울은 유능한 리더이자 세계적인 선교 운동의 전파자가 되었다.

멘토링 관계의 목적인 임파워먼트는 특별히 멘토리가 멘토링을 받기 전 보다 더 리더로서 발전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계발(development)은 표준적인 형태들(영적 형태, 사역적인 형태, 전략적인 형태)이 리더십 발전의 운반자들로 사용되어진다라는 말로 생각되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