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 세상과 인간, 그리고 죄악의 기원(창 1∼5장)
☞ 개관 창세기는 시작의 책입니다. 창세기는 이 세상과 우리 인간들과 죄의 시작이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잘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기초를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어떻게 창조하셨으며, 왜 이 세상을 창조하였는가?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인간이 어떻게 지음을 받았으며(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육신을 가진 영적인 존재),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최초의 명령이 무엇이었는지(인간의 신분과 의무)에 대해서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에덴 동산에 있던 두 나무(생명나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인류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나무였습니다. 에덴 동산에 있던 중요한 두 가지 나무는 무엇이었으며, 왜 이 나무들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나서 인류의 범죄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그 범죄가 결과가 어떻게 되었으며, 그 이후로 죄가 어떻게 확장되어 갔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묵상포인트 1. 하나님이 아담과 맺은 언약은 무엇인가? 사단은 인간을 어떻게 인간을 넘어뜨렸는가? 2. 범죄한 인간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첫 번째 은혜의 언약은 무엇이었는가? 3. 범죄를 지은 사람들이 취할 행동은 무엇인가?
■화요일 : 계속된 타락과 심판(창 6-11장)
☞ 개관 인간의 범죄는 한 번 시작된 후로 급속히 확산되어 나갔습니다. 인류의 부패는 형제를 죽이게 만들고,가정을 파괴했으며, 전 사회를 부패하게 만들었습니다. 마침내 인류의 부패는 극에 달하여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까지 이르고 말았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인류를 심판하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류를 보존하시기 위해서 심판 전에 의로운 노아의 가족들에게 구원받을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인류의 범죄가 어떻게 전 사회로 확장되었으며, 그 죄악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님의 심판 계획, 그리고 은혜를 받은 자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부분을 통해서 장차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임할 심판의 모습과,예수를 믿고 구원받을 교회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류는 노아 후에 또 다시 바벨탑을 쌓고 하나님을 거역했다. 그들은세상에 흩어지지 않고 호수를 대비하기 위해 탑을 쌓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해서 그들이 온 세상으로 흩어지게 만드셨다.
★ 묵상포인트 1. 인류의 죄악이 어떻게 전 사회로 퍼져나가게 되었는지 설명해보자 2. 하나님 은인류를 심판실 때에 인류를 보존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선택하셨는가까? 3. 하나님은 왜 인류를 한 자리에 있지 못하게 하시고, 흩어지게 만드셨는가?
■수요일 : 인류를 구속하기 위한 민족의 시작과 선택(창 12-18장)
☞ 개관 바벨탑의 저주로 인해 온 인류는 온 지면에 흩어져 살게 되었다. 그때에 하나님은 흩어진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한 가족을 선택하셨다. 그 가족은 아브라함의 가족이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불러서 한 민족을 이룰 것이며, 그 민족을 통해서 온 세상에 구원을 받게 할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세상에 구원을 가져올 민족의 조사으로 만들기 위해서 고향과 친척과 아비집을 떠나라고 지시하셨다. 아브라함은 그 지시를 따라 고향을 떠났으며, 마침내 가나안 땅에 도착했다. 그때에 하나님은 그 땅을 그의 후손에게 주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그 땅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순례자와 나그네처럼 살아갔다. 그는 가나안 땅에서 종종 실패하기도 했지만, 하나님은 그를 지켜주시고 다시 일으켜 세워주셨다.
★ 묵상포인트 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가족을 불러서 따로 구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내용이 무엇인지 자세히 말해보자. 3. 아브라함의 실패 사건을 살펴보고, 시험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해보자.
■목요일 : 롯의 인간적 선택과 심판, 그리고 아브라함의 신앙의 완성 (창19-24장)
☞ 개관 아브라함이 고향을 떠나 올 때에 그의 조카인 롯도 함께 데리고 나왔다. 그런데 아브라함과 롯의 재산이 많아지게 되자, 그 종들간에 재산 분쟁이 일어났다. 아브라함은 다툼을 해겨하기 위해서 롯에게 독립해 살 것을 권했다. 롯은 물이 많고비옥한 요단 들을 택하고 그 곳에 정착하기로 했다. 그러나 그 곳은 비옥하기는 했지만, 온갖 죄악이 만연한 곳이었다. 그러므로 결국 하나님은 그 곳을 심판하시기로 작정하셨다.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기 전에 아브라함에게 그 사실을 알려주셨으며, 아브라함은 그 성을 위해 기도했다. 결국 소돔과 고모라는 멸망을 당하고 롯은 겨우 몸만 빠져나올 수 있었다. 이 모습은 마지막 때에 죄악을 좆아 살다가 멸망할 세상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 후에 아브라함은 실수들 통해서 견고한 믿음을 가진 용사로 성장해갔다. 하나님은 마지막으로 그를 시험하기 위해서 아들 이삭을 바치라고 요구하셨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견고한 믿음으로 이 명령에 순중함으로 하나님의 인정을 받게 되었다(22장). 이 모습은 독생자를 주신 하나님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믿음의 완성되어 아브라함의 사명이 끝나게 되자, 하나님은 서서히 다음 세대를 준비하기 시작했다(23-24장).
★ 묵상포인트 1. 하나님은 범죄한 도시가 결국 심판받는다는 것을 어떻게 보여주셨는가? 2. 아브라함은 소돔을 위해 어떻게 기도했으며, 국가를 위한 기도가 필요한 이유는? 3. 하나님은 연약한 아브라함의 믿음을 어떻게 온전하게 만드셨는지 말해보자.
■금요일 : 이삭과 야곱(창 25-28장)
☞ 개관 아브라함의 사명이 끝나게 되자 그의 아들 이삭이 그 뒤를 계승했다. 이삭의 생애를 살펴보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들은 많이 있다. 그는 하나님과 아버지에게 전적으로 순종하는 아들이었으며, 이웃과 분쟁이 생길 때 이권을 포기하고 양보하는 평화의 사람이었다. 또한 그는 순결을 지키다가 하나님의 뜻을 따라 부친이 정해준대로 아내를 얻어 순결한 가정을 꾸렸다. 그러나 그는 말년에 영아이 어두워지기 시작했으며, 하나님의 뜻과는 달리 에서에게 장자권을 주려고 했다. 그러나 이삭은 야곱과 리브가에게 속아 결국 애곱에게 축복을 해주고 말았다. 야곱은 여러 가지 면에서 우리와 를 바 없는 죄 많은 인간이었다. 그는 시기가 많았으며, 자주 형과 다투었고, 이익을 위해서 거짓말로 자행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뱃속에서부터 그를 사랑하시고 그에게 장자권을 계승할 수 있게 해주셨다.우리는 야곱과 에서의 일생을 통해서 우리가 이 세상의 일시적 재물보다 영원한 하나님의 축복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일시적 재물을 추구한 에서는 모든 것을 잃고 후화했지만, 영적인 축복을 추구한 야곱은 모든 축복을 받고 축복의 계승자가 될 수 있었다.
★ 묵상포인트 1. 이삭의 인생을 통해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이 무엇인지 찾아보자. 2. 야곱의 연약함과 우리의 연약함이 어떤 점에서 비슷한 지 말해보자. 3. 세상을 좆다가 축복을 잃은 에서를 보면서 우리는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는가?
■토요일 : 이번 주 읽은 성경 요약 및 못읽은 부분 읽기
■주 일 : 교회 예배에 참석하고, 다음 주 계획 세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