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교회학교 멘토링

영적 성장이 왜 필요한가?

예림의집 2019. 6. 7. 09:29

영적 성장이 왜 필요한가?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창조의 결정체이며, 하나님을 대신하여 지구를 다스리고 정복하는 통치자로 창조되었습니다. 우리가 사람으로 태어났다는 것은 자신 안에 내재한 하나님의 형상을 실현할 위대한 기회를 얻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갖추어야 할 점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생명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고, 새롭게 태어난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를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그분을 닮아가는 삶을 살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삶의 지침서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요? 많은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지하고 무관심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렇게 탄식하셨습니다. "내가 저를 위하여 내 율법을 만 가지로 기록하였으나 저희가 관계없는 것으로 여기도다(호 8:12)."

개개인의 삶의 수준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진리)의 수준을 넘어서서는 살 수 없습니다. 자기의 삶을 제한하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호 4:6)." 그리고 예수님께서도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1,32; 요 17:17)."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삶은 진리에 대한 지식의 수준에 따라 좌우됩니다.

하나님과 진리의 말씀을 아는 지식은 우리의 현세와 내세의 영원한 운명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영적인 새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시작되고, 그 생명의 성장은 그리스도의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알아갈 때 성장합니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지식)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엡 4:13,14)."

영적으로 성장한 사람은 미혹과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참다운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지 않는다면 큰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 대가는 사탄과 사람의 속임수와 세상의 온갖 풍조에 휩싸여 한 번밖에 없는 인생을 헛된 것을 추구하며 사는 것이며,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예비하신 최고의 삶과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원한 상급을 놓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으로 얻고 새롭게 창조된 새 생명의 성장은 그 어느 것보다 우선하여 우리가 이루어야 할 과제입니다.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새 생명의 성장을 이루어 가는 길은 멀고도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령님의 도우심과 믿음의 선배들의 올바른 가르침을 통해 영적 성장의 지름길을 찾으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목사로서 성도들에게 영적인 성장을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항상 기도했습니다. 그러던 중 성령님께서 "나의 백성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가졌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상급이 주어지는지를 가르치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다음의 말씀과 같습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거듭난 새로운 피조물에게 주어진 의의 생명을 정확하게 모르면 죽은 행실을 반복하며 회개하는 그리스도의 도(교리)의 초보에 머무를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영적 성장의 출발점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의의 생명에서 시작되기 대문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의(義)의 생명은 새롭게 탄생될 때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의의식(義意識)은 자라나게 해야 합니다. 영적인 성장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새로운 피조물에 정체성을 깨닫는 것에부터 시작됩니다. 즉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 자신이 어떠한 사람이며, 무엇을 가졌으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일깨워 주는 것이야말로 영적인 생명을 성장시키는 지름길이 됩니다. 그리고 성령님과 함께 그 진리 안에서 행할 때 참다운 그리스도인으로 살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신앙이라는 큰 그림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하며, 또한 세부적으로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여, 영적인 세계와 현실 세계에 관한 올바른 통찰력을 갖게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교재를 읽고 공부하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창조된 자신을 알고 그 새로운 자아로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리가 자신의 것이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반복 학습과 그 진리가 삶 속에 실제가 되도록 믿음으로 말하며 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책을 읽는 모든 분에게 지혜와 계시의 영을 주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영원한 생명을 얻고, 그 생명이 성장하여 하나님이 자신을 위해 예비하신 최고의 삶을 살 수 있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