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2:15-21 복음 진리의 내용-이신칭의
15, 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17,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드러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8, 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19,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자서전적 논증(1:1-2:14), 주제: 11-12, 복음의 신적 기원
-톰 라이트의 “칭의를 말하다.”
*신학적 논증 단락
-주제문:2:15-21
-오직 믿음으로 삶이 의롭게 된다.
-갈라디아서 전체 주제 요약
-바울이 배드로 에게만 한 이야기가 아니고 베드로를 포함한 유대 기도교인들 전체를 염두해 두고 한 이야기
*단락 구분
*새관점(the New Perspective on Paul's)
-제임스 던, 톰 라이트, E. P. 센더슨
| 전통적 관점 | 새 관점 |
논쟁 | 이신칭의 | |
구원 | 한 개인의 구원 문제 | 이방인의 구원 문제 |
바울 당시 유대교 | 공로사상/행위의 종교 | 은혜의 종교 |
믿음의 반대 개념 | 행함/공로 | 율법의 행위/선민 사상 |
바울의 중심 사상 | 이신치의 | 그리스도와의 연합 사상 |
-계신교회를 위협하는 주장
-바울 당시의 유대교는 언약적 율법주의를 믿고 있는 은혜의 종교였다.
-get in(선택, 믿음, 은혜), stand in(그 은혜에 대한 반응)
*새 관점이 틀린 이유
-바울 당시의 유대교 문헌을 다시 점검하면 최후 심판의 관점으로 읽을 경우 하나님의 선택(은혜 강조)으로 구원 받는다는 내용과 율법 준수(공로주의)로 구원받는다는 사상과, 함께 포함된 내용도 있다.
-시 62편
“나의 영혼이 잠잠히 하나님만 바람이여 나의 구원이 그에게서 나오는도다 오직 그만이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원이시요 나의 요새이시니 내가 크게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넘어지는 담과 흔들리는 울타리 같이 사람을 죽이려고 너희가 일제히 공격하기를 언제까지 하려느냐 그들이 그를 그의 높은 자리에서 떨어뜨리기만 꾀하고 거짓을 즐겨 하니 입으로는 축복이요 속으로는 저주로다 (셀라)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무릇 나의 소망이 그로부터 나오는도다 오직 그만이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원이시요 나의 요새이시니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나의 구원과 영광이 하나님께 있음이여 내 힘의 반석과 피난처도 하나님께 있도다 백성들아 시시로 그를 의지하고 그의 앞에 마음을 토하라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 (셀라) 아, 슬프도다 사람은 입김이며 인생도 속임수이니 저울에 달면 그들은 입김보다 가벼우리로다 포악을 의지하지 말며 탈취한 것으로 허망하여지지 말며 재물이 늘어도 거기에 마음을 두지 말지어다 하나님이 한두 번 하신 말씀을 내가 들었나니 권능은 하나님께 속하였다 하셨도다 주여 인자함은 주께 속하오니 주께서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심이니이다“
-유대교가 다양하다(기존에는 유대교를 단일 사상으로 봄).
-바울의 이신칭의 교리는 바울의 선교 상황과 맞물려 있다.
-선교현장(이방인의 구원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다.
①15-16절 기정 사실 확인
“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앎으로(알지만 행하지 못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칭한 의
1. 의롭게 된다는 것은?
①법정적 개념: 무죄 선포하다.
②언야적 개념: 새 관점, 관계론적 개념
-신 25:1
“사람들 사이에 시비가 생겨 재판을 청하면 재판장은 그들을 재판하여 의인은 의롭다 하고 악인은 정죄할 것이며”
2. 율법의 행위, 믿음으로
①율법을 준수하는 행위
②유대인을 이방인으로부터 구별시키는 특징적 행위(새 관점)
-음식법, 절기법, 할례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의 구별법(회당, 음식, 할례, 절기)
-제임스 던, 톰 라이트, E. P. 센더슨, 톰 라이트, E. P. 센더슨의 주장
-바울 당시의 유대교가 은혜의 종교였다.
-기존 입장 당시 유대교는 공로주의 종교였다
-당시 유대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요구하였다.
-당시의 유대교 문헌에 하나님의 사랑, 언약, 선택, 자비하심 등이 나타나 있다.
-새 관점의 도전
-제임스 던: WBC로마서 주석
*구원
-칭의: 무죄 선포하다(법정).
-구속: 몸값을 지불하고 종의 소속이 바뀐다(죄의 종->하나님의 종)
-양자: 아들로 삼음(가족).
-화목: 원수->친구(인간관계)
*결론적으로 바울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고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이신칭의)고 말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그리스도의 신실하심으로 봐도 되고, 우리의 믿음으로 봐도 된다.
②17절: 바울 복음에 대한 반론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드러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이 필요 없다는 이야기냐?
-예수님께서 죄를 조장하시는 분이냐?
-유대인의 입장에서는 죄를 억제하게 하는 것이 율법이다.
-바울의 율법없는 복음은 그리스도를 죄의 종으로 만드는 것이냐? 아니다!
-죄인으로 들어나면: 율법이 없는 자(유대인의 시각에)
③18-21절: 그렇지 않다.
“①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②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율법이 필요하다고 하면 내가 범법자가 되는 것이다.
①율법으로 돌아가면 율법의 참된 목적과 기능을 거부하는 자가 되기 때문에 율법으로 돌아가면 안 된다.
-율법의 기능과 목적: 예수님을 증거 하는 것
-범법자: 거스르는 자
②바울이 율법에 대해 죽었기 때문에(바울의 율법관)
-율법에 대한 관점이 바뀌었다(다메섹에서).
-십자가 사건으로 다시 율법으로 돌아감.
-율법이 예수님을 저주받은 자로 선포함으로 잘못 작동함
-바울이 율법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 --->율법 필요 없음.
첫째, 교회론(갈1:13)-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나님을 대적).
둘째, 기독론-예수님을 저주받은 자로 알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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