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갈라디아서 해석 방법론

예림의집 2016. 11. 21. 07:44

갈라디아서 해석 방법론

논쟁적 서신(싸움을 전제로 한다)
갈라디아 교회를 설득하기 위하여
바울의 목적은 대적자를 물리치는데 보다 청중을 설득하느데 있다.
갈라디아서를 가지고서 대적자를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는 없다.

*Mirror-Reading(거울 읽기:경독)
논쟁적 서신을 가지고서 그 당시의 대적자들의 정체와 주장을 제구성하는 방법
바울의 부정: 대적자들의 긍정
바울의 긍정: 대적자들의 부정


1. 진술 형태
*주장
반대편에서 부정했기 때문
*부정
반대편이 주장했기 때문에
*~하라 명령
*~하지 말라 변명

2.어조(tone)
*강조, 긴급-중요한 논쟁거리

3. 빈도
*반복-중요한 것

4. 명확성
*의미가 비교적 분명한 문장을 가지고 시작

5. 낯설음
*다른 바울 서신과 비교하여 단어나 어구과 독특하게 나온다.
갈라디아 교회에만 필요한문구
그리스도의 법:갈라디아 교회의 논쟁거리
독특한 상황과 관련

6. 일관성
*바울이 한 종류의 대적자와 싸우고 있다.
할례만 주장하는 대적자들

7. 역사적 가능성
*AD 1세기(바울시대)의 이야기인가 아닌가를 보라

☆바울서신의 형식(당시의 편지 형식)
*서두:
보내는 사람:바울
수신자:갈라디아 여러 교회들
문안인사:은혜의 평강이 있을 지어다
감사 구절
바울서신의 경우: 
감사구절(10개)-너희:수신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
찬송(2개, 에베소서, 고린도 후서)-우리:바울을 포함한 성도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
없다(갈라디아서)


☆갈라디아서 1장 1-10절

*1절~5절
갈라디아서 서론구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사도된 바울
사도의 신적 기원을 강조: 갈라디아 교회의 논쟁거리
그들의 주장:바울의 사도직은 사람들에게서 났고, 사람으로 말미암았다. 고로 예루살렘 사도들 보다 떨어진 권위이다.

*바울(작은 자) 
사울:바울의 희브리식 이름, 큰자.
바울:바울의 로마식 이름
베드로: 로마식 이름  시몬, 게바: 유대식 이름
로마시민권자(이름이 3부분)
praenomen(이름). nomen(가족 이름). cognomen(성)
바울은 cognomen(성)이다.
사울: 베냐민 지파의 사울왕과 같은 이름

*사도
보냄을 받은 자(파송자).
유대교의 '샬루아흐'서 파생
유대교에서는 공동체의 파송자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라 불러 구별함.

*받은 사람(2절)
and all the brethren who are with me, to the churches of Galatia:
함께 있는모든 사람:주격, 보내는 사람
이름을 언급 안함: 바울 혼자 주장이 아니고 바울의 사도됨과 바울의 복음을 인정고 지정하는 사람이 여러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갈라디아 여러 교회: 다른 서신서는 수신자에 대해 칭찬하나, 수식어가 없다. 바울과 갈라디아 교회의 냉냉한 관계
존폐 위기의 교회이기 때문에 바울의 심각성과 급박함을 알 수 있다.


*문안 인사(3절)
은혜와 평강:전형적인 인사
바울이 그 당시 편지의 문안 인사를 변형시킴
"문안하노라" 야고보서1:1, 행15:23 
유대교와 이방인의 인사법을 변형하였다.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잘 요약한 단어
은혜: 복음의 동기, 원인
평강: 복음의 결과


*4절: 독특함, 다른 서신에서 볼 수 없는 내용.
감사구절, 찬송구절이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적 죽음.
전형을 깨면서 강조.
십자가 외에 할례와 율법을 강조하던 당시 갈라디아의 상황
예수님의 죽음 하나면 충분하다고 강조.
온유, 사랑, 포용을 강조한 바울이 저주를 두번이나 퍼붓는다.
십자가의 복음 자체가 위협을 받은 상황.
바울의 전사의 모드.
예수님의 죽음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다.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자기 몸을 주셨다.
*이 악한 세대(묵시론적 세계관: 유대인들의 세계관):이 세대(사탄이 지배)와 오는 세대(하나님. 영광의 회복)
이 세대가 악한 이요

4:3 초등학문(영적 세력) 아래서 종 노릇

4:8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 자들에게 종 노릇
4:9 초등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저희에게 종 노릇
건졌다(이곳에서만 등장함): 구출하다. 해방하다, 밖으로 빼내다.
십자가 복음하고 율법 관계는 보충관계가 아니라 대립 관계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자기 몸을 주셨다.

*사도권
*십자가 복음의 충족성
 
<6절-10절>
경악의 진술문
갈라디아서를 기록하게 된 배경
그리스도의 복음을 떠나서 다른 복음을 따르고 있는 갈라시아 교회의 상황
감사가 빠져 있다(긴박함)
저주 선포(교회의 존립, 복음이 위협 받을 때)
치리해야 할 경우-성적 타락(근친상간,동성애), 완고함(마 18: 여러번 기회를 주어도), 잘못된 가르침(이단)
동기: 그 사람이 구원 받도록(사랑).
절차: 여러 번의 기회
*다른 복음을 따라가는 현상을 보고
*그리스도의 복음

*다른 복음
십자가의 복음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