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21세기 성경 해석과 설교의 조명①

예림의집 2014. 10. 19. 22:35

 

④작품세계에 대한 이해

-본문은 고유한 작품세계를 가지고 있다.

-저자에 사건들이 선택, 배열, 묘사됨 -> 본문의 작품세계(인물, 배경, 사건)

-세례요한 체포: 마가(제자파송), 마태(고향에서 배척당한 사건 다음)

-예수님의 시험, 세례의 장면 등

-예수님에 대한 기독론의 문제

*예수님 시험

-공간복음: 예수님의 인성으로부터 시작, 예수님의 하나님이심을 인증하는 시험 필요

-요한복음: 이미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선포하고 시작

-마가복음: 예수님 시험의 내용이 등장하지 않고, 천사들의 수종을 말함. 시험의 내용보다 시험 자체(배경)의 의미.

-천국의 모습(이사야): 낙원의 모티브가 예수님께서 시험 받은 광야에 들어와 있다.

-천사들이 와서 수종을 드는 곳(요한계시록): 천국

*풍랑기사

-이스라엘 사람들은 한 밤에 바다를 건너지 않는다. 돌풍으로 위험

-마가에서 밤의 시간은 환란의 시간으로 그린다.

-요한은 밤의 시간을 영적 무지의 시간으로 그린다.

-제자들의 분주한 모습과 예수님의 고요한 모습

-예수님의 반응: 믿음이 적은 자여 내가 언제까지 너희와 함께하리요.

-제자들의 반응: 저가 뉘길레?

-예수님이 주무신 이유?

-옥에 가친 바울/신라 와 베드로의 차이점.

-누가는 예수님이 계신 곳은 그 어디나 하나님이 계신 곳(낙원)으로 보고 있다.

-사명 감당에는 환란이 있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수로보니게 여인(막 7:24-30)

“(24)예수께서 일어나사 거기를 떠나 두로 지방으로 가서 한 집에 들어가 아무도 모르게 하시려 하나 숨길 수 없더라 (25)이에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둔 한 여자가 예수의 소문을 듣고 곧 와서 그 발 아래에 엎드리니 (26)그 여자는 헬라인이요 수로보니게 족속이라 자기 딸에게서 귀신 쫓아내 주시기를 간구하거늘 (27)예수께서 이르시되 자녀로 먼저 배불리 먹게 할지니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28)여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상 아래 개들도 아이들이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29)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말을 하였으니 돌아가라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 하시매 (30)여자가 집에 돌아가 본즉 아이가 침상에 누웠고 귀신이 나갔더라”

 

절정: s5(28)

 

 

 

 

 

 

갈등: s3(25-26)

고조: s4(27)

 

 

 

 

 

 

발단: s1(24a)

전개: s2(24b)

전환: s6(29)

대단원: s7(30)

①발단

-유대인을 피하여 이방 땅으로 들어가시는 예수님

②전개

-이방인들이 찾아 옴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감출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함

③갈등

-귀신 들린 딸을 둔 여자: 하나님의 아들과 대비

④고조

-예수님의 반응: 거부하심

-이 거부는 여인에겐 큰 충격적으로 다가온다.

-먼저: 그 다음에 개들에게 준다는 것이다.

-항상 유대인들에게만 구원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구원이 있다는 것을 암시함

-자녀와 개의 존재를 비교한다. 집 안에 있는 존재와 집 밖에 있는 존재

⑤절정

-여인의 대답

-상아래 개들도(집 안에 있음을 주장)

-집 밖에 있어야 할 자기 존재를 집 안으로 집어넣으면서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동일한 울타리 안에 놓고 있다.

-부스러기: 빵과 부스러기는 원래 한 것. 개들도 자녀들과 똑 같은 것을 먹는다는 이야기

-상에서 떨어진: 자녀가 먼저 먹는다는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대답.

-예수님의 말의 뜻을 알아듣고 귀가 막힌 대답을 하고 있다.

⑥전환

-이 말: 믿음의 고백으로 말미암아 그 딸이 치유되어짐

⑦대단원

-귀신이 나갔더라: 모든 사건의 종결

*여인의 고백은 지금껏 유대인이 가지고 있었던 이방인과 유대인의 경계를 깨뜨려버리는 사건이 되었다.

*장소적 배경

-예수: 두로지방(24)

-귀신들린 딸과 그녀(25-26) 그녀의 집에서 예수님의 집으로 찾아온다.

*간구(갈등)

예수->그녀(27): 고조

그녀->예수(28): 절정, 해소

예수->그녀(29): 해결

*응답(해결)

-예수 집에서 그녀 집으로: 여인이 돌아감

-온전해진 딸과 그녀(30)

-예수, 두로 지방을 떠나서(31a)

*의미

-예수님의 구원의 능력이 소문을 통해서 이방 땅까지 퍼져 있었다.

-이방인들을 향한 구원의 소망이 예비되어 있다.

-여인의 믿음은 단순히 딸을 고친 것이 아니라, 대화 가운데 이방인들의 존재를 유대인들과 동일하게 이야기한다.

-이제까지 유대인들을 위한 예수님이 사역이, 이제부터는 이방인들에게도 동일하게 사역하시게 된다.

-오병이어, 이병칠어, 병고침, 축귀, 유대 땅->천하 만민

-이방의 복음 전파가 비로소 이 사건 이후에 예수의 공생에서 본격적으로 들어나고 있다.

-한 여인이 믿음이 이방이 구원을 여는 단초가 되었다.

-마가를 통한 하나님의 신학적 의도가 담겨져 있다.

*서사적 주해: 스토리, 플롯(구성), 인물들의 반응, 예수님의 반응, 배경에 대한 연구,

 

⑤독자와 독자의 ‘현실 세계’에 대한 이해

*해석: 원래의 의미 ->오늘의 의미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어떠한 모습을 보일 것인가?

*두 지평의 융합

-그 시대와 오늘날 시대를 융합해 가는 것

-그 때의 의미를 오늘날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

-저자의 목적을 오늘날 독자에게 전달할까?

-새 지평(두 지평의 업그레이드 버전) 책을 읽으라. 관심 있는 부분부터 읽으라.

*루터의 갈라디아서 주석: 주석<해석

-철저히 로마 가톨릭을 유대주의와 동일시 함.

-그 시대의 현대적 적용

 

*성경해석학의 이해

①본문의 의미를 발견하려는 해석

②해석자의 건설로 귀결되는 해석: 다양성에 대한 이해

-본문의 의미를 다양하게 오늘날의 의미(적용)로 가져 오는 작업

-같은 본문이라도 설교마다, 설교자마다 다 다르다.

③대화와 협의를 향한 해석

-말씀과의 대화

-하나님과의 합의(조명)

-하나님의 말슴을 실제로 성도들엑 올바로 전파할 수 있고 선포할 수 있다.